• 최종편집 2024-04-18(목)
 
가로_사진.gif
머리카락의 1/20~1/30에 불과할 정도로 크기가 작은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는 각막, 기관지와 피부 등 몸 속 어디든 침투해 전신 건강을 해치는 주범이 된다. 특히 직접적으로 공기와 접촉하는 호흡기는 그 피해가 매우 크다. 사진은 호흡기 측정 검사 장면.

 


천식 악화시키고 심하면 합병증 생기기도


가급적 외출 피하고 외출시 마스크 착용으로 침투 막아야


[현대건강신문] 주부 이모 씨는 매일 아침 미세먼지 체크 앱과 함께 하루를 시작한다. 초등학생 아들을 둔 그는 천식이 있는 아이의 호흡기 건강이 항상 걱정이다. 


미세먼지 속의 중금속과 유해입자는 눈, 피부, 기관지 등 전신을 통해 흡수돼 현대인의 건강을 위협한다. 특히 천식 등 호흡기질환을 가진 사람은 증상이 악화될 수 있어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


‘미세먼지’가 계절도 상관없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 


지난 13일부터 오늘(15일)까지 호흡기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초미세먼지 농도가 ‘매우 나쁨’ 수준까지 올라 내려가지 않고 있다.


머리카락의 1/20~1/30에 불과할 정도로 크기가 작은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는 각막, 기관지와 피부 등 몸 속 어디든 침투해 전신 건강을 해치는 주범이 된다. 특히 직접적으로 공기와 접촉하는 호흡기는 그 피해가 매우 크다.


제일 먼저 기관지 점막을 손상시켜 기관지염을 일으킬 수 있다. 또 천식, 만성폐쇄성폐질환 등 호흡기질환자의 증상을 악화시키기도 한다. 


강동경희대병원 호흡기내과 최천웅 교수는 “천식 등 호흡기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미세먼지로 인해 증세가 악화될 수 있어 매우 위험하다”며 “천식이나 COPD같은 만성 호흡기 질환을 가진 사람에서 미세먼지로 인해 급성악화로 갑자기 숨이 차고 산소부족으로 위험해지는 사람이 적지 않게 발생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실제 한 연구에 따르면 미세먼지의 양이 증가할수록 천식환자의 사망위험률도 유의미하게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2017년 천식으로 병원을 찾은 환자는 147만여명으로, 국민 35명 중 한 명은 천식환자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 9세 이하 아동, 70세 이상의 노인환자가 53.1%를 차지했다. 


최천웅 교수는 "천식은 유전적 요인도 있지만 환경적 요인이 크게 작용하는데, 아동과 노인의 경우 면역력이 약하기 때문에 천식 악화에 더 취약하다." 면서 "이런 아동 노인 천식환자는 특히 미세먼지가 많은 날은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마스크 꼭 착용하고 원인물질 피해야


천식은 만성적이고 재발이 많은 질환이므로 증상을 잘 조절하고 폐기능을 정상화시켜 정상적인 일상생활을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원인물질을 제거하거나 회피하는 회피요법, 약물로 증상을 조절하는 약물요법, 원인물질을 회피할 수 없는 경우 시행하는 면역요법 등이 있으며, 전문의의 진단에 따른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다. 


특히 소아천식은 방치하면 기관지 조직 변형이 생겨 기관지가 좁아지고 폐 기능이 저하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성장장애, 가슴 기흉 등의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어 조기 진단과 관리가 중요하다.


최 교수는 “특히 요즘처럼 미세먼지가 있는 날은 가급적 외출을 삼가고, 부득이 외출해야 하면 환경부 인증 미세먼지용 방진마스크를 꼭 착용해야한다.”고 말했다. 


또한 미세먼지로 인해 공기청정기를 구입하는 가정이 많은데, 공기청정기는 미세먼지 자체를 걸러내는데는 도움을 주지만 미세먼지에 흡착돼 들어온 유해한 유기화합물은 제거하지 못한다. 


그러므로 △공기청정기를 사용해도 하루에 2~3번, 3분 이내로 환기를 함께 해주고 △한 곳에 가만 놔두는 것 보다는 일정 시간마다 장소를 옮겨가며 사용하는 것이 좋다.


미세먼지 관련 호흡기질환 예방법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날은 외출을 삼간다.


△따뜻한 물을 자주 마시고 가습기를 사용해 실내의 습도를 높여주는 것이 좋다.


△외출 후 집에 오면 밖에서 옷을 털고 들어오며 바로 손을 씻고 양치질을 하면 좋다.


△외출시에는 KF80 이상의 미세먼지용 마스크를 착용하도록 한다.


△만성호흡기환자들은 독감·폐렴 백신을 꼭 접종한다.


△청소 할때는 공기청정기를 끄고 충분한 환기 후에 창문을 닫고 공기청정기를 켠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최악의 미세먼지 ‘매우 나쁨’, 천식환자 숨 쉬기도 힘들어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