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8(목)
 

차바이오텍, 카타르 메디컬센터 컨설팅 사업 수주

2019년 1월까지 컨설팅 진행… 향후 다각적 협력 사업 모색


[현대건강신문=여혜숙 기자] 차바이오텍이 중동 지역 최초의 웰니스(Wellness) 리조트인 줄랄(Zulal) 웰니스 리조트 내 메디컬 센터에 대한 사업 타당성 검토 컨설팅 계약을 체결했다.


차바이오텍은 카타르의 국영 비영리재단인 카타르재단(Qatar Foundation)의 부동산개발 관련 자회사 MP(Msheireb Properties)사와 카타르 줄랄 웰니스 리조트 내 메디컬 센터 사업의 타당성 검토 컨설팅 사업을 최근 수주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계약에 따라 차바이오텍은 이달 말까지 ▲ 카타르 내 줄기세포 치료 시장 분석 ▲ 줄기세포 치료를 포함한 맞춤 의료 센터 운영 효과 및 수익 평가 등 메디컬 센터 운영 전반에 대한 타당성 조사를 진행한다.


카타르 줄랄 웰니스 리조트는 카타르 및 중동 지역 최초의 건강 관련 다양한 프로그램과 부대시설을 운영하는 웰니스 리조트 사업으로 카타르 북부 지역의 10헥타르(100,000㎡) 부지에 메디컬 센터를 포함해 133개 룸을 조성하는 대단위 개발 사업이다.


카타르 줄랄 웰니스 리조트 내에 들어설 메디컬센터는 줄기세포 치료 등 맞춤 의료에 특화된 클리닉을 포함해 의학과 휴식을 결합한 신개념 복합 치유 공간을 지향하고 있다.


이번 사업을 진행하는 MP사는 2009년 설립된 카타르재단의 부동산개발 자회사로 줄랄 웰니스 리조트 프로젝트 외에 2010년부터 55억달러 규모의 카타르 도하 지역 내 건설프로젝트(Msheireb Downtown Doha)를 진행하고 있다.


MP사가 소속된 카타르재단(Qatar Foundation)은 카타르의 교육과 연구, 과학, 지역개발 등의 분야에서 카타르 국민들을 지원하기 위해 1995년 설립된 카타르 비영리재단이다.


차바이오텍 이영욱 공동대표는 “이번 카타르 지역 내 줄기세포 치료 분야에 대한 컨설팅 계약 체결은 글로벌 헬스케어 시장에서 차바이오텍 및 차바이오그룹의 전문성을 다시 한번 확인한 것”이라며, “성장 가능성이 높은 중동지역 헬스케어 시장에서 다각적인 사업 진출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MP사의 알리 모함메드 알 쿠와리 CEO직무대행은 “차바이오텍은 줄기 세포 치료 분야에서 세계적인 명성을 얻고 있는 기업으로, 이번 프로젝트 진행에 가장 이상적인 파트너로 판단되며 앞으로 양사간 협력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테고사이언스 “칼로덤, 당뇨성족부궤양 치료에 탁월, 치료제 유효성 국제적 검증”


국내 세포치료제 시장을 선도하는 테고사이언스의 동종유래세포치료제 ‘칼로덤®(Kaloderm®)’을 당뇨성족부궤양에 적용한 결과, 탁월한 효능을 보였다는 결과가 국제학술지인 ‘International Wound Journal’에 발표 되었다.


칼로덤은 화상과 당뇨성족부궤양을 적응증으로 하는 국내 유일의 상처치유용 동종유래세포치료제다. 2005년 화상에 대해 품목허가를 받은 이후, 2010년 당뇨성족부궤양을 대상으로 한 제3상 임상시험 결과에서도 효능을 입증해 해당 적응증에 대해서도 허가를 받았다.


금번에 논문에 게재된 논문에서는, 임상시험보다 더 많은 불특정 다수의 당뇨성족부궤양 환자들에게 칼로덤을 적용한 결과를 종합 분석했다. 특히, 임상과 PMS(시판 후 조사, 2014년 6월)까지 완료돼 이미 유효성과 안전성이 확인된 허가 의약품인 칼로덤을 실제 의료현장에 적용해 그 효과를 검증했다는데 큰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2011년 4월부터 2014년 6월까지 연세대학교 세브란스 병원에 내원해 치료를 받은 실제 환자들로 기존의 치료법에 반응하지 않는 당뇨성족부궤양 환자 74명의 치료 결과를 분석한 자료다.


1주일에 1회씩 칼로덤을 적용한 결과, 평균 9cm2, 최대 78.9cm2에 달하는 큰 궤양인 경우에도 평균 7.8주 만에 상처가 완치되었다. 유의한 이상 반응도 전혀 나타나지 않았다.


테고사이언스 관계자는 “통제된 환경에서 진행되는 임상시험이 아닌 다양한 변수가 작용하는 실제 의료현장에서 평균 9xm2의 큰 크기의 궤양에 적용했음에도 탁월한 효과를 보였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 결과”라며 “본 논문의 저자들도 동종유래세포치료제(칼로덤®)이 사용도 편리하고 안전하며 만성난치성 당뇨성족부궤양에 효과적인 약재라고 결론 내렸다”고 덧붙였다.


현재 당뇨성족부궤양을 치료하기 위한 제품 개발이 활발하다. 칼로덤은 아직 임상이 진행 중인 제품들과 달리 현장에서 오랫동안 쓰여 온 허가의약품인 만큼 효능과 안전성에 있어 이미 여러 번 검증을 받았으며 타 제품 대비 유효성도 월등하다.


칼로덤은 심부 2도 화상과 당뇨성족부궤양에 대해 적응증을 갖고 있다. 하지만 건강보험 급여는 심부 2도 화상에만 인정되고 있어 테고사이언스는 당뇨성족부궤양에 대한 적응증 확대를 신청한 상태다.


 

프로스테믹스, ‘엑소스템’ 기술 중심의 사업 구조 강화

‘엑소스템’ 기술 기반의 신약 개발 및 치료제 중심의 연구 역량 집중


프로스테믹스는 엑소스템 기술을 중심으로 사업 구조를 강화한다고 10일 밝혔다.


프로스테믹스는 엑소스템 기술을 중심으로 신약 부문과 모발·피부 부문으로 나눠 연구소를 개편하여 연구 역량을 집중한다. 연구소의 신약 부문은 장건강 개선과 항암제 개발을 담당하며, 건강기능식품원료 개발, 염증성 장질환 치료제 및 항암제 임상 진입을 준비하게 된다. 모발∙피부 부문은 탈모 치료제 개발을 우선하게 된다.


영업본부는 사업 집중을 위해 B2B와 B2C로 기능별 조직 구조를 분리했다. B2B 부문은 병의원 및 에스테틱 중심으로 해외 및 국내 영업을 전개하며, 연내 의료기기 사업으로 영역을 확장할 계획이다. 특히, 지난해 큰 반응이 있었던 멕시코에서 영역을 넓혀 중남미 전역과 미국, 캐나다 등 수출 국가를 늘려 나갈 예정이다.


B2C 부문은 전체 브랜드를 리뉴얼하며 영업과 마케팅을 재정비하며 온오프라인 유통 채널을 확대한다. 또, 연내 오프라인 접점 매장을 오픈할 계획이다.


엑소스템은 프로스테믹스가 십여년간 개발해 온 줄기세포에서 분비된 배양액 내 엑소좀을 자체 기술로 분리 정제해 효과를 강화하는 플랫폼 기술이다. 이 회사는 2013년부터 인간 줄기세포 엑소좀 연구를 시작으로 미생물과 동식물 등 엑소좀을 활용한 기능성 원료 개발에 성공하였으며, 이를 통해 차세대 의약품을 비롯해 식품, 화장품, 원료를 내놓을 계획이다.


회사 관계자는 “2019년은 프로스테믹스가 사업을 정비하고 안정화하는 한 해로 기록할 계획이다. 줄기세포 연구에서 확장된 엑소스템 기술을 중심으로 공격적인 사업을 전개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바이오업계 소식...차바이오텍, 카타르 메디컬센터 컨설팅 사업 수주 외(外)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