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9(화)
 
가로_사진.gif
각 지역별 이산화질소 최고농도 지점과 최저농도 지점을 분석한 결과 대체로 자동차가 많이 다니는 도심 도로변의 농도가 높게 나오고 숲이나 하천, 도시 외곽지역에서 농도가 낮은 것으로 확인 되었다.

 


서울, 대전, 인천, 부산 등 320여곳 이산화질소 모니터링 조사 결과 발표 


[현대건강신문] 환경단체가 전국의 미세먼지를 조사한 결과 서울 광진국 아차산사거리의 미세먼지 농도가 가장 나쁜 것으로 나타났다.


녹색연합은 지난 11월 6일, 7일 양일에 걸쳐 서울 61개 지점을 비롯한 전국 321개 지점에서 시민들과 함께 미세먼지 중에서도 이산화질소 모니터링을 진행하였다. 


서울을 비롯한 대전, 광주, 인천, 부산, 원주, 광양만등 320여곳에서 동시에 시민모니터링을 진행한 결과 서울의 이산화질소 농도가 97ppb로 가장 나쁜 것으로 확인하였으며 이중에서도 광진구 아차산 사거리가 138ppb로 가장 높았다. 

 

서울 다음으로 인천이 총 38개 지점에서 74ppb. 대전 87개 지점 58ppb, 광주 개 지점 52ppb, 부산 43ppb, 울산 32ppb 등 으로 확인되었다. 


조사가 진행된 11월 6일 정부 측정 결과 보다 시민모니터링 결과가 대체로 높게 확인되었는데, 이는 시민모니터링이 정부 조사와 다르게 시민들의 눈높이에서 측정되고 생활공간과 이동이 용이한 지역에서 조사되어 자동차 이동량 등의 특징이 더 잘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조사는 대전대학교 환경모니터링 연구실(김선태 교수)에서 제작한 이산화질소 간이측정기(Passive Sampler)를 이용하였다. 


온라인을 통해 전국 321명의 참가자를 모집하여 조사를 진행하였으며, 각 도시별 조사 참여자들이 주거지 인근의 조사지점을 선정하도록 하였다.  

 

자동차 운행에 따라 미세먼지 농도 큰 차이 보여

 

각 지역별 이산화질소 최고농도 지점과 최저농도 지점을 분석한 결과 대체로 자동차가 많이 다니는 도심 도로변의 농도가 높게 나오고 숲이나 하천, 도시 외곽지역에서 농도가 낮은 것으로 확인 되었다. 


전국 조사 지점 중 이산화질소 농도 상위지점과 하위지점 15곳을 확인한 결과 15지점 모두 수도권내로 확인되었다. 


이는 이산화질소가 자동차등 석탄, 석유등 화석연료의 연소과정에서 발생한다는 점에서 상대적으로 자동차가 많은 수도권의 도심지역에서 농도가 더 높게 나온 것으로 예측된다. 


이에 반해 최저순위 농도로 확인된 지역들은 대부분 도시숲, 교외지역, 하천 주변으로 미세먼지와 이산화질소 등 대기오염물질이 도심지역에 비해 훨씬 낮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전국 미세먼지 농도 조사...대기질 최악 서울 광진 아차산사거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