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9(화)
 
가로_사진.gif
보건노조 나순자 위원장(왼쪽)은 “이윤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영리병원은 과잉 진료와 인건비 절감으로 수익을 만들 것”이라며 “제주도에 영리병원이 만들어진 뒤 8개 경제자유구역까지 영리병원이 확대되면 우리나라 보건의료 체계는 걷잡을 수 없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가로_사진2.gif
보건노조 박민숙 부위원장은 “당장 원희룡 지사가 영리병원 허가를 철회하도록 압박을 가해야 한다”며 “지난 2014년 전국의 시민 사회단체로 구성됐던 ‘의료민영화 저지 범국민운동본부’를 다시 소집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오는 15일 저녁 6시 서울-제주에서 동시 촛불집회 개최


“시민단체·의료계와 연대 투쟁 계획 논의 진행 중”


[인터뷰] 보건노조 박민숙 부위원장 밝혀


[현대건강신문=박현진 기자] “올 해 말까지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영리병원 허가를 철회하지 않으면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보건노조) 조합원들은 내년 1월 3일 제주도청 앞에 모일 것이다”


전국 병원 소속 보건의료인 6만4천명이 속해 있는  보건노조는 12일 서울 당산동 보건노조 사옥에서 ‘중집 지부장 연석회의’를 열고 제주 영리병원 허가 철회와 영리병원을 허용한 법 개정을 위해 총력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보건노조 나순자 위원장은 “이윤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영리병원은 과잉 진료와 인건비 절감으로 수익을 만들 것”이라며 “제주도에 영리병원이 만들어진 뒤 8개 경제자유구역까지 영리병원이 확대되면 우리나라 보건의료 체계는 걷잡을 수 없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나 위원장은 “영리병원인 녹지국제병원이 다음 달 개원한다는 말이 있다”며 “개원 시도시 보건노조는 개원 저지 투쟁과 함께 폐업 투쟁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영리병원 저지 총력 투쟁’을 선포한 보건노조는 △12월 15일 ‘영리병원 저지를 위한 서울-제주 동시 촛불집회’ 개최 △노조가 있는 병원 로비에서 100만 서명운동, 피켓시위 진행 △1월 3일 제주도청 앞 보건노조 투쟁선퐇식 등을 계획하고 있다.


보건노조 박민숙 부위원장을 만나 ‘영리병원 저지’를 위한 보건노조의 계획을 들어봤다.


△영리병원 저지를 위해 총력 투쟁을 하기로 했다. 영리병원 허가로 우려되는 부분이 뭔가...


“녹지국제병원 설립시 700억원이 들어간 것으로 알려져 있다. 47개 병상인 병원에 700억원이 들어갔다. 보통 대학병원 병상 당 건축비가 2억원인데 반해 녹지병원은 16억원이 들어간 셈이다. 초호화병원이다. 


이 병원은 제주 관광, 스파 등과 미용 성형이 결합돼 만들어졌다. 성형시 2주 정도면 시술 부위가 가라앉는데 이 기간 동안 관광과 스파를 즐기는 프로그램을 구성해 이윤을 창출하려는 프로젝트의 하나이다.


하지만 외국관광객만을 대상으로 치료할 경우 적자가 불가피하다. 결국 내국인을 대상으로 진료를 해 수익을 올리려고 할 것이다. 그러면 국내 고소득층을 중심으로 영리병원을 이용하게 되고 결국 제주도 전반으로 이런 분위기가 퍼지면, 의료비 상승을 부추길 것이다. 


경제자유구역법 하에서 영리병원 개설이 가능한 8개 경제자유구역에서도 이 같은 움직임 뒤 따를 것이고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지키고 있는 건강보험 의료체계가 큰 변화에 봉착할 것이다“


△제주도와 보건복지부 서로 책임을 미루는 모양새이다...


“1차적으로 가장 큰 책임은 원희룡 지사에게 있다. 조건부 허가 과정을 보면 녹지국제병원의 소송에 대한 염려가 있어 보인다. 


부동산 업체인 녹지그룹은 초기부터 헬스케어타운에 관심이 컸지 의료기관 운영에는 관심이 적었는데 제주도에서 의료기관 설립을 강력하게 요구해 여기까지 오게 되었다.


700억을 투자한 녹지국제병원은 130여명의 인력을 고용한 상태로, 지금도 지출이 계속 이어지고 있다. 김앤장을 고용해 행정소송을 준비하는 것으로 알려진 녹지국제병원은 투자금을 회수하기 위해 소송을 할 것이고 제주도는 이 소송에서 책임지지 않으려고 할 것이다.


보건복지부도 영리병원 허가 과정에 분명한 책임이 있다. 박근혜 정부 시절 보건복지부는 녹지국제병원의 사업 신청을 승인했다. 


영리병원 반대를 공약으로 내 건 문재인 정부는 녹지국제병원 사업계획에 대한 재검증을 비롯해 중앙 정부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노력을 다해야 한다“


△시민단체와 의료계와 연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당장 원희룡 지사가 영리병원 허가를 철회하도록 압박을 가해야 한다. 지난 2014년 전국의 시민 사회단체로 구성됐던 ‘의료민영화 저지 범국민운동본부(의료민영화저지범국본)’를 다시 소집하려고 한다.


제주도에서 영리병원 허가 철회 결정을 하지 않으면 1월 3일 제주도청에서 의료민영화저지범국본, 제주운동본부, 민주노총 제주본부와 투쟁선포식을 갖기 위해 준비 중이다.


의사협회, 치과의사협회, 한의사협회, 간호협회, 간호조무사협회에도 ‘영리병원 저지를 위한 연석회의’를 제안하려고 한다.


의료민영화저지범국본과 의료계연석회의가 만들어지면 보건복지부 박능후 장관 면담, 원희룡 제주지사 면담을 추진할 것이다


동시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면담 등 제 정당 대표 면담을 추진하면서 국회에도 영리병원 허가 취소를 위해 힘을 모을 것을 요구할 것이다“


△‘영리병원 저지’를 위해서는 국민들의 지지가 중요해보인다...


“오는 15일 오후 6시 서울 광화문 파이낸셜빌딩 앞, 제주시청 앞에서 촛불집회를 가질 예정이다. 이 자리는 영리병원 허가 등 의료민영화에 대한 국민들의 우려의 목소리를 알리고 확대하기 위해 마련됐다.


영리병원이 철회될 때까지 매주 촛불집회를 이어가려고 한다. 병원을 찾는 환자와 환자 보호자들에게 영리병원의 위험을 알리는 서명도 진행할 것이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보건노조 “제주 영리병원 철회 거부 시, 1월 3일 제주도청으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