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가로_사진.gif
올 해 2월 12일 시민단체들이 가습기살균제 참사에 대한 제대로 된 조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11일부터 활동을 시작한 사회적참사특조위는 앞으로 1년 동안 가습기살균제 참사의 피해 규모를 살피고 세월호 침몰 원인에 대해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현대건강신문=김형준 기자] ‘가습기살균제사건과 4.16세월호참사의 진상조사 특별조사위원회(사회적참사특조위)’가 11일 직권조사 개시를 의결했다. 


지난해 12월 12일 우여곡절끝에 국회를 통과한 ‘사회적 참사의 진상규명 및 안전사회 건설 등을 위한 특별법’이 공포된 지 꼭 1년만이다. 


사회적참사특조위는 앞으로 1년 동안 가습기살균제 참사의 피해 규모를 살피고 세월호 침몰 원인에 대해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세월호 참사와 가습기살균제 참사는 사회적 참사에 대한 국가와 사회의 책임과 안전에 대한 사고의 전환을 요구한 중대한 사건이다. 


그러나 관련하여 몇 번의 조사와 수사가 있었지만 세월호 참사는 관련된 국가기관의 진상규명 방해로, 가습기 참사는 검찰의 소극적 수사와 가해자들의 책임회피 등으로 온전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이 이뤄지지 못했다. 


또한 피해자들에 대한 배상과 회복조치 역시 일부 진행이 되었지만, 가습기 살균제 참사는 피해의 규모와 범위조차 확정되지 않은 상태다. 


참여연대는 11일 성명을 내고 “뒤늦었지만 철저한 진상규명을 위해 이제 막 직권조사에 착수한 사회적참사특조위가 정의롭고 안전한 사회로 가는 길을 열 수 있도록, 우리 사회의 모든 주체들이 적극적으로 협력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가습기 살균제 참사-세월호 진상규명 재조사 시작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