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현대건강신문=채수정 기자] 날씨가 추운 겨울철은 고혈압 환자들의 건강관리에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혈압은 상황에 따라 변하는데 특히 기온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몸이 찬 공기에 노출되면서 교감신경계 영향으로 혈관이 수축하기 때문이다. 연구에 따르면 기온이 1도 내려가면 수축기혈압은 1.3㎜Hg 상승한다고 알려져 있다.


경희의료원 심장혈관센터 김원 교수는 “추위에 혈압 상승이 무서운 이유는 고혈압 자체보다 뇌출혈, 심근경색증, 뇌졸중 등의 합병증의 위험성이 크게 높아지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또한 겨울철은 실내 생활이 늘면서 운동량이 줄어들어 식생활 등 생활 관리에 더욱 신경써야 한다. 우리나라 고혈압 환자들에게 가장 어려운 것 중 하나가 바로 짜게 먹는 식습관이다. 소금을 줄여야 하지만, 오랫동안 익숙해진 식습관을 고치기는 쉽지 않다. 


고혈압, 당뇨 등 만성질환자들은 물론 적게 먹고 운동을 많이 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어떤 식품을 먹느냐 하는 것도 중요하다. 고혈압 환자들에게는 몸속의 나트륨을 배출하는 데 도움을 주는 칼륨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추운 겨울철 고혈압 환자들의 건강관리에 도움을 주는 칼륨이 풍부한 식품을 알아보았다.

 

가로_사진.gif

 

양배추=양배추는 우리 주위에서 가장 흔하고 저렴하게 먹을 수 있는 식재료라 무심코 지나치기 쉽지만, 최고의 슈퍼푸드다. 


흔히 위에 좋은 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는 양배추는 위를 보호하는 것 외에 비타민A와 칼슘, 철분, 칼륨이 풍부해 면역력을 강화하고, 항암효과도 있다. 또 저열량에 식이섬유도 풍부해 다이어트에도 효과만점이다. 


저장성이 좋아 겨울철에 구하기 쉬운 양배추는 저열량에 칼륨 함량도 높아 혈압 관리에도 도움이 된다. 

 

가로_사진.gif

 

바나나=바나나는 칼륨 함량이 높은 것으로 이미 잘 알려져 있다. 간편하게 먹을 수 있고, 쉽게 접할 수 있는 바나나는 열량이 낮고 1개당 422mg의 칼륨이 함유돼 있다. 


바나나의 칼륨은 나트륨 배출을 돕고 전해질 균형을 맞춰 혈압을 정상 수준으로 유지시킨다. 


또 바나나의 펙틴 성분은 변비 개선에 도움을 주고, 마그네슘 성분도 풍부해 수분 균형을 유지시키고 눈 떨림 증상을 완화한다. 

 

가로_사진.gif


시금치=겨울에 제철을 맞은 식재료 중 하나인 시금치도 칼륨이 풍부하다. 시금치 100g에는 약 800mg의 칼륨을 함유하고 있어 가격대비 최고다. 


시금치에는 또  철, 인, 칼슘 등의 미네랄과 녹황색 채소 중에 비타민 A가 가장 많고 카로틴함량이 높아 이를 많이 섭취하면 암 발병을 억제하는 데 효과가 있다. 이 밖에 사포닌과 질 좋은 섬유질이 들어 있어 변비에 효과가 있고 철분과 엽산 덕분에 빈혈 예방에도 좋다.

 

가로_사진.gif

 

우유=완전 식품으로 불리는 우유도 칼륨 함량이 높다. 일본총합과학대학 건강영양과학과 나가코 오쿠다 교수에 따르면, 일본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우유를 많이 마시면 남녀 모두에서 수축기(최대) 혈압이 눈에 띄게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유가 고혈압 예방에 효과적인 것은 우유에 함유된 칼륨·칼슘·마그네슘이 혈압을 낮추기 때문이다.


오쿠다 교수는 우유를 즐겨 마시면 소금을 적게 섭취하게 돼, 결과적으로 혈압이 낮아진다고 설명했다.

 

가로_사진.gif

 

고구마=겨울철 영양만점 간식으로 사랑받는 고구마도 칼륨이 풍부한 식품이다.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사랑 받는 고구마는 작은 주먹 정도 크기에 약 540mg의 칼륨이 함유돼 있다. 특히 고구마는 식이섬유도 풍부해 장 활동을 개선하고 달콤한 맛에 칼로리도 낮다.


칼륨 성분은 우리 몸속에 나트륨 배출을 도와 혈압을 안정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다만 고혈압이나 심장 질환에 흔히 쓰이는 약인 베타차단제를 먹고 있거나 신장 건강이 나쁘다면 칼륨의 지나친 섭취에 주의해야한다. 


체내 칼륨 수치가 지나치게 높을 경우 신장 기능이 약한 신장질환자들의 경우 혈액에 쌓여 심장 기능을 떨어뜨리기 때문이다. 


또 시금치나 양배추 등 비타민K 함량이 높은 식품들은 비타민 K 길항제를 복용하는 환자들이 주의해야한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겨울철 고혈압 환자 관리에 도움 주는 식품 5가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