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9(화)
 

[현대건강신문=김형준 기자] 지난 11일, 인천시 연수구의 한 종합병원에서 장염 치료제 수액 주사를 맞던 초등학생이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특히, 인천에서는 이번 사례를 포함해 환자가 병원에서 주사를 맞고 숨지는 사건이 두 달여 사이에 총 4건이 발생했다.


인천 연수경찰서에 따르면, 지난 11일 오후 3시 38분쯤 인천시 연수구 한 종합병원에서 초등학생 11살 A 군이 장염 치료제 수액 주사를 맞던 중 숨졌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신고자인 병원 관계자는 경찰에 A군이 오후 3시쯤 감기와 복통 증상을 호소하며 병원을 찾았으며 피검사에서 염증 수치가 높게 나와 장염 치료제를 섞은 수액 주사를 처방받았으며, 주사 투여 후 30여분 만에 의식을 잃었고,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를 받았지만 끝내 숨졌다고 밝혔다.


인천시에서는 올 9월에만 3명이 숨졌고, 이번 사례를 포함해 환자가 병원에서 주사를 맞고 숨지는 사건이 총 4건이 발생했다. 두 달 사이에 4명이 사망한 것이다.


이에 인천시는 최근 병원에서 주사를 맞고 사망한 총 4건의 사고와 관련하여 시, 관할 보건소는 현재 의료법 위반 여부 등을 면밀히 검토 중에 있다고 밝혔다.


현재, 관할 경찰서는 CCTV 및 진료기록부 확보, 시신부검을 의뢰한 상태이고, 남동구 패혈증 사건은 감염 원인경로를 확인 중이다. 


또 패혈증 사고 발생과 관련해서는 중소ㆍ요양병원 및 개원의를 대상으로 의료관련 감염병 교육을 5회 실시하였으며, 전문가 자문회의도 개최한다.


인천시는 의료기관의 일회용 주사용품 관리 철저, 개봉된 주사기 사용 의료기관 집중점검 및 관리ㆍ감독 강화 등을 위하여 13일 ‘인천시-군ㆍ구 보건소 긴급회의’를 개최한다. 


또한, 11월 29일부터 30일까지 ‘2018년 인천광역시 응급의료 협력강화 워크숍’에서 응급의료기관 20개소 의료기관 종사자 및 의료인 등을 대상으로 의료관련 감염 예방관리 및 의료법,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이 철저히 준수토록 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조태현 보건복지국장은 “의원급 의료기관 대상으로 의료관련 감염 표준예방 지침 개발ㆍ배포하여 의료기관의 감염관리에 철저를 기하겠다.”고 말했다.


역학조사 중 무균시험 책임 명확히 해야


한편,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맹성규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인천시에서 주사제 사고로 사망자가 잇따라 발생하는 것과 관련해 기관 간 책임 공방으로 역학조사 사각지대 발생하고 있다며, 역학조사 중 무균시험 책임을 명확히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맹 의원이 식품의약품안전처, 질병관리본부, 인천시 등을 통해 확인한 결과, 인천시 남동구 N의원에서 발생한 의료기관 감염사고에서 역학조사를 위해 회수된 미사용 검체(주사제)가 감염사고가 발생한지 오늘로 43일째임에도 불구하고 방치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인천시 남동구 N의원에서 발생한 감염사고는 60대 여성 2명이 푸르설티아민(비타민 B1)과 토비다솔, 네오미노화겐씨 등의 혼합주사를 맞은 후 이상이 생겨 인근 대형병원 응급실로 후송되었다가 패혈증으로 한 사람이 사망했다.


이 사고에 대해 남동구 보건소, 인천시, 질병관리본부 등이 역학조사를 시행하였고, 남동구 보건소와 인천시가 의료기관으로부터 회수한 미사용 주사제와 수액세트 경인지방식약청에 무균검사 의뢰했다.


통상 의료기관 감염사고가 발생하면 사용하던 주사액이나 주사세트, 의료기관 물품의 검사는 질본이나 보건환경연구원에서 하고, 의약품이나 의료기기의 제조, 유통, 보관 과정의 오염은 식약처에서, 그리고 사망자의 부검은 국립과학수사원이나 보건환경연구원 등에서 실시해 왔다.


문제는 의료기관에서 보관 중에 발생하는 오염을 밝히는 책임에 대한 구분이 명확하지 않다는데서 비롯된다. 질본은 무균검사를 할 수 있는 권한이 식약처에 있다는 주장하고, 식약처는 지자체의 보건환경연구원도 무균검사를 할 수 있는 권한이 있다는 입장이다. 

 

이 때문에 남동구 보건소에서 보관 중인 의료기관에서 회수한 미사용 검체가 43일째 방치되는 상황이 발생했다는 것이 맹 의원의 주장이다.


맹성규의원은 “의료기관 감염사고가 발생하면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하는 것은 원인균을 밝혀 적절한 치료제를 통해 치료하고, 추가감염을 막는 것이다. 향후 동일한 사태가 재발하지 않도록 신속한 제도개선이 필요하다” 고 밝혔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초등학생 주사 맞고 숨져...인천서만 두달 새 4명 사망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