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가로_사진.gif
23일 인터컨티넨탈 호텔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365일 아름답고 안전한 보툴리눔 톡신 시술을 위한 내성주의보 캠페인’ 기자간담회에서 대한코스메틱피부과학회 부회장인 모델로 피부과 서구일 원장이 보툴리눔 톡신 사용 실태 설문 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현대건강신문=여혜숙 기자] “보툴리눔 톡신에 내성이 한 번 발생할 경우 돌이킬 수 없다. 안면경련, 뇌졸중으로 인한 마비 등의 치료에도 보툴리눔 톡신을 사용하게 되는데 내성이 생기면 치료 목적으로도 사용할 수 없게 되는 것이 문제다”


서구일 모델로 피부과 원장(대한코스메틱피부과학회 부회장)은 23일 인터컨티넨탈 호텔 서울코엑스에서 열린 ‘365일 아름답고 안전한 보툴리눔 톡신 시술을 위한 내성주의보 캠페인’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흔히 보톡스로 알려져 있는 보툴리눔 톡신 시장은 2016년 기준 약 35.6억 달러에서 2020년 약 50.6억달러 규모로 연평균 9.2%씩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국내 시장 역시 현재 약 1,000억원을 상회하는 규모로 추정되고 있으며, 국내 보툴리눔 톡신 시장은 미용을 목적으로 하는 시술 비중이 전체 시장의 약 90%에 달할 정도로 크게 형성되어 있다.


성형에서도 간편한 쁘띠 시술이 각광을 받으면서 보툴리눔 톡신만을 전문으로 하는 의원이 있을 정도로 보편화 되면서 내성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다.


이번 기자간담회에서는 서구일 원장이 국내 보툴리눔 톡신 사용 실태 설문 조사 결과도 발표됐다.


설문 조사는 최근 6개월 내 보툴리눔 톡신 시술 경험이 있는 여성 5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결과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의 77%는 9개월 이내 주기로 반복적인 보툴리눔 톡신 시술을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툴리눔 톡신 선택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에 대한 설문 항목에는 응답자의 56%가 효과나 가격보다, 안전성을 선택했다. 


서 원장은 “이는 보툴리눔 톡신의 적응 범위가 점점 다양해지고 이에 따라 반복적인 시술 경험이 증가하면서, 이제 소비자들은 보툴리눔 톡신 제제를 선택할 때 부작용이나 내성 등 제제의 안전성을 제제 선택의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고려하는 것”이라고 전했다.


실제로, 약 56%의 소비자들이 부작용이 적거나 내성 걱정이 없는 톡신을 제제 선택의 주요 요인으로 선택했으며, 이어 오래 지속되는 제제(21%), 효과가 빨리 나타나는 제제(7.6%)의 순으로 응답했다.


괄목할 만한 점은 전체 응답자의 약 71%가 보툴리눔 톡신을 반복적으로 시술할 경우 내성이 발생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보툴리눔 톡신 반복 시술 시 내성 발생 부작용을 인지하고 있는 응답자 중 구체적인 증상을 알고 있는 소비자는 26%에 불과했다. 구체적인 부작용 증상을 인지하지 못함에도 불구하고 87%의 소비자는 ‘나에게도 부작용이 발생할까봐 걱정된다”고 답했으며, 94%에서는 내성 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는 주의 사항을 알게 된다면 이를 준수하겠다고 답했다.


보툴리눔 톡신 반복 시술 시 내성에 대한 정보를 접한 경로를 물었을 때 포털 사이트나 온라인 커뮤니티(54.6%), 지인(44.3%)이 가장 많았으며, 병원에서 정보를 접한 경우는 29%에 불과했다.


서 원장은 “보툴리눔 톡신의 반복 시술은 점차 증가하나 많은 소비자들이 내성 등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는 위험요소가 무엇인지는 정작 알지 못한다”며, “더 많은 용량과 잦은 시술로 현혹하는 무분별한 병원 홍보에 흔들리지 않고 시술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시술 전후 전문의와의 상담 내용을 바탕으로, 소비자 스스로 개개인에 맞는 주기와 사용 용량 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한편, 대한코스메틱피부과학회에서는 ‘365일 아름답고 안전한 보툴리눔 톡신 시술을 위한 내성주의보 캠페인’의 일환으로 보툴리눔 톡신 시술의 체계적 관리를 위한 ‘365 내성주의보 캠페인 소비자 체크리스트’를 배포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대한코스메틱피부과학회에서는 지난 2017년 독일 출신 방송인 다니엘 린데만을 캠페인의 공식 홍보대사로 위촉하여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특별히 올해에는 더욱 많은 소비자들이 보다 안전한 시술을 경험할 수 있도록 ‘365일 아름답고 안전한 보툴리눔 톡신 시술을 위한 내성주의보 캠페인’ 영상을 제작, 다양한 온,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확산하고 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보툴리눔 톡신 내성, 얼마나 알고 계세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