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영진약품, 기술이전 신약 ‘KL1333’ 영국 임상 1상 승인


[현대건강신문=여혜숙 기자] 영진약품은 KL1333 기술이전 수출 계약을 체결한 뉴로바이브 파마슈티컬 AB사가 영국의 규제당국인 MHRA(Medicines and Healthcare Products Regulatory Agency, 의약품 및 보건의료제품 규제청)로부터 건강한 자원자와 환자를 대상으로 계획한 KL1333의 임상시험 1상과 관련하여 임상시험계획(CTA, Clinical Trial Application)을 승인 받았다고 밝혔다.


KL1333은 유전적 미토콘드리아 질환의 경구치료제로 임상개발 중인 NAD+ 조절제* 계열 최초 신약이다.


이 연구의 일차적인 목적은 건강한 자원자와 유전적 미토콘드리아 질환을 지닌 환자에게 KL1333의 PK*(Pharmacokinetics, 약물동력학)와 안전성 그리고 내약성을 조사하는 것이다. 이 연구는 영국에서 실시될 예정이며, 2018년 4분기 시작으로 계획하고 있다.


이 연구는 이전에 한국에서 수행하여 올 상반기 완료한 임상 1상 SAD study (Study, 단회투여 상승용량 시험)를 통해 검증한 건강한 자원자들의 일회 복용 평가와 식품 섭취의 영향 평가까지 포함하고 있다. 또한 건강한 자원자들과 유전적 미토콘드리아 질환의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MAD study(반복투여 상승용량 시험)도 포함된다.


한편, KL1333은 지난 4월 미국 FDA로부터 ‘희귀의약품지정 (ODD)’을 받았고, 7월에 과학기술논문 인용색인(SCI)급 임상 국제학술지 ‘프론티어스 인 뉴롤로지’ 온라인 판에 등재되는 등 신속한 개발, 승인 및 시장 진입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보령제약 고지혈증고혈압복합제 ‘투베로’

‘2018년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 선정

 

메인뉴스.gif
보령제약 고혈압고지혈증 복합제 '투베로'

 

보령제약의 고혈압고지혈증 복합제 투베로가 ‘2018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에 선정됐다. 이번 선정은 카나브가 ‘2014년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100선’에 선정된 이후 두번째 성과다.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이 과학기술 역할에 대한 국민 이해 및 관심과 과학기술인의 자긍심을 높이기 위해 지난 2006년부터 선정 시상하고 있다.


보령중앙연구소는 지난 2013년부터 산업통상자원부가 지원하는 바이오산업 핵심기술개발사업 과제를 통해 고혈압 신약 카나브(성분명 피마사르탄)와 로수바스타틴을 이용한 고혈압고지혈증 치료용 복합제의 개발을 시작해 2016년 11월 투베로라는 제품명으로 발매하며 성공적으로 개발을 완료했다.


‘투베로’는 고혈압치료제 중 ARB(Angiotensin ll Receptor Blocker/ 안지오텐신 수용체 차단제)계열 약물인 피마사르탄과 고지혈증치료제 중 스타틴(Statin) 계열 약물인 로수바스타틴을 결합한 고정용량복합제이다. 고혈압과 고지혈증, 두가지 질병을 동반한 환자들이 ‘투베로’ 한 알만으로도 치료효과를 볼 수 있어 환자의 복약순응도를 개선했으며, 경제성도 갖춘 제품이다.


투베로는 허가를 위해 진행한 3상 임상시험에서 기저시점 대비 수축기 혈압 20.5mmHg 강하효과를 보였으며, LDL 콜레스테롤은 52.4% 감소효과를 보였다.


발매 후, 매년 높은 성장률을 보이면 시장에서 주목 받고 있는 투베로는 2016년 9월, 중남미 25개 국가에 라이선스 아웃 계약을 체결한 데 이어 2017년 9월에는 동남아 13개국에도 라이선스아웃 계약을 체결하며 해외 기술이전을 통해 대한민국 신약 개발기술의 위상을 높이고 있다.



갱년기 치료제 훼라민큐, 모델 장미희 내세운 신규 TV-CF 방영

플라워 클래스를 배경으로 훼라민큐의 주요 성분인 ‘서양승마’ 강조

 

메인뉴스.gif
동국제약은 배우 장미희를 훼라민큐의 새로운 모델로 기용하고, ‘2018 훼라민퀸(Queen) 모델 콘테스트’를 통해 선발된 3기 일반인 모델 이인하와 허정원 씨가 함께 촬영한 신규 TV-CF를 온에어했다.

 

 

동국제약은 배우 장미희를 훼라민큐의 새로운 모델로 기용하고, ‘2018 훼라민퀸(Queen) 모델 콘테스트’를 통해 선발된 3기 일반인 모델 이인하와 허정원 씨가 함께 촬영한 신규 TV-CF를 온에어했다.


이번 광고는 플라워 클래스 중 훼라민퀸 모델들이 갱년기로 인한 고민을 털어놓자, 장미희가 생약성분인 서양승마가 갱년기에 좋다는 경험적 정보를 제공하는 구성으로 되어있다.


광고에서 훼라민퀸 모델이 “언니, 나 왜 이렇게 땀나고 우울하지?”라는 멘트로 발한, 안면홍조 등 몸의 변화와 함께, 우울하고 짜증나는 마음의 변화도 호소한다. 장미희는 “갱년기엔 이만한 게 없다”며 활짝 핀 서양승마를 보여준다. 이어 다른 모델이 “이걸 달여 먹어요?”라고 질문을 하자 장미희가 “입증된 생약성분의 훼라민큐로 간편하게 ‘서양승마’ 성분을 섭취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플라워 클래스라는 공간적인 배경에 맞게 서양승마 식물을 등장시켜 성분을 강조함과 동시에 화사한 분위기도 더했다. 또한, 마지막으로 배우 장미희와 훼라민큐 모델들이 함께 “잘가라~, 갱년기~”라는 멘트로 갱년기를 자신감 있게 극복하는 모습을 표현했다.


동국제약 광고 담당자는 “장미희 씨는 지난번 공중파 주말극을 통해 시청자들에게, 세월이 흐를수록 아름다움이 더해가는 여배우로 인식되었다”며, “갱년기 증상을 방치하지 말고 입증된 의약품으로 극복하자는 이번 광고 메시지가, 장미희 씨를 통해 소비자에게 잘 전달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훼라민큐’는 여성갱년기 치료제 판매 1위 제품으로 서양승마(블랙코호시)와 세인트존스워트의 생약 복합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여성 갱년기의 신체적, 심리적 증상을 동시에 개선해 준다. 호르몬제가 아니면서도 거의 동등한 개선 효과를 나타내며, 호르몬제가 유발할 수 있는 유방암, 심혈관 질환 등의 부작용이 없는 생약 성분의 일반의약품이다.




부채표 가송재단, 제 11회 윤광열 약학상

‘서울대학교 약학대 오유경 교수’ 선정

 

인물사진-중-수정.gif
서울대학교 약학대 오유경 교수

 

 

부채표 가송재단과 대한약학회가 공동 제정한 ‘제11회 윤광열 약학상’의 수상자로 서울대학교 약학대학 오유경 교수가 선정됐다.


‘윤광열 약학상’은 약학계 발전에 기여도가 크고 10년 이상의 연구업적이 탁월한 대한약학회 회원에게 수여되며, 올해로 제정 11년차를 맞이했다.


이번에 수상자로 선정된 오유경 교수는 지난 20여 년간 약물 전달 분야에서 화학 항암제 및 바이오 의약을 표적 세포로 전달하는 연구 분야를 개척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종양미세환경에서 종양 세포를 사멸시키는 약물 전달체 연구는 항암제 전달분야에서 종양미세환경이라는 생물학적 지식을 독창적으로 융합한 연구로 인정되어 종양분야의 권위 저널인 Journal of the National Cancer Institute에 그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이 결과는 대한민국 특허로 등록되었으며 산업체로 기술이전하는 성과를 도출했다.


오 교수는 핵산의약 및 항암의약의 지능형 전달체 연구분야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해 180여 편 이상의 연구 논문을 발표하였고, 약학 분야(Pharmacy and Pharmacology) 저널 중 상위 1%에 속하는 Advanced Drug Delivery Review(IF:13.660)의 편집위원, 약물전달 분야의 권위 있는 학술지인 Journal of Controlled Release(IF:7.786)의 부편집장 등으로 국제 학술지 편집에도 활발하게 참여하고 있다. 또한 다부처특별위원회 등 정부 위원회 활동에서도 모범을 보여 2017년 12월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표창을 받은바 있다.


오 교수는 “민족제약기업인 동화약품 가송재단의 윤광열 약학상을 수상하게 되어 약학자로서 큰 영광” 이라며, “앞으로 약물전달 분야에서 활명수처럼 속 시원한 연구 결과들을 꾸준히 도출할 수 있는 과학자로 더욱 정진하겠다”라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시상식은 오는 10월 18일 제주국제컨벤션센터(Jeju ICC)에서 개최되는 대한약학회 추계국제학술대회에서 있을 예정이다.




 

리그 중반 지난 조아바이톤배 바둑루키리그, 강원 인제 선두 


조아제약은 자사가 타이틀 후원을 맡고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민체육진흥공단이 협찬하는 ‘2018 조아바이톤배 루키리그’가 대회 중반일정을 마치고 후반기 레이스에 돌입한다고 17일 밝혔다. 


조아바이톤은 기억력 개선 및 지구력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으로, 조아제약은 미래 한국 바둑을 이끌어갈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타이틀 후원을 맡았다. 리그는 17세 이하 프로와 아마추어만 출전하며, 전체 14라운드 금년 12월까지 대회가 치뤄질 예정이다. 


본 리그는 지난주 전남 여수에서 펼쳐진 7, 8 라운드 경기로 반환점을 돌았다. 나란히 5승1패를 기록하며 선두다툼을 벌이는 서울 BnBK와 인제 설원명작 팀은, 설원명작이 2승을 챙기며 7승 1패로 단독 선두에 올랐다. 


이어 서울 푸른돌도 2승을 보태며 6승2패로 단독 2위에 다. 서울 BnBk는 푸른돌과 같은 6승 2패를 기록했지만 개인 승수에 밀려 3위로 밀렸다. 함양 산삼(5승3패)과 서울 충암학원(4승4패)로 공동 4위를 기록 중이다. 

  

향후 조아바이톤배 9·10라운드 경기는 오는 20일 전남 순천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광동제약 비타500이 수험생 여러분을 응원합니다!

‘즐겨라 청춘! 힘내라 고3’ 캠페인 결과 발표…1위 광주 설월여고

 

메인뉴스.gif
광동제약은 최근 ‘즐겨라 청춘! 힘내라 고3’ 캠페인을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대한민국 대표 비타민C 음료 광동제약 비타500이 고3 수험생을 응원하고, 청소년을 격려하는 사회공헌 캠페인을 지속하며 화제를 모으고 있다. 


광동제약은 최근 ‘즐겨라 청춘! 힘내라 고3’ 캠페인을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이 행사는 네티즌이 보낸 수능 응원메시지를 집계해 가장 높은 누적점수를 기록한 고교를 선정, 재학생에게 비타500을 선물하는 이벤트다. 올해 캠페인은 지난 9월 한 달 간 비타500 캠페인 사이트(https://www.vita500-wannaone.com)에서 진행됐다.


이번 응원메시지 응모 수는 총 29만 여건으로, 지난해 10만 5천 여건 대비 3배 가량 증가해 청소년들의 뜨거운 관심과 호응을 입증했다. 또 국내 고등학교 총 2,353곳(2016년 기준) 중 1,859개교가 참여해 79% 이상의 참여율을 기록했다. 


올해 응원메시지 건수 1위를 차지한 학교는 광주광역시 설월여고로, 누적점수 5만 9천여 점을 기록했다. 응원 메시지 1건당 1점의 점수가 참여 학교에 주어졌다. 광동제약은 누적점수 1~10위 고등학교 전교생과 11~500위 학교의 고3에게 비타500을 선물할 예정이다. 


올해로 17회를 맞는 비타500 고3 응원 캠페인은 국내 대표적인 ‘수능문화’로 자리매김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청소년들이 친구와 함께 다양한 응원메시지를 보내면서 서로를 격려하고 학업의지를 다지는 한편, 비타500도 선물받을 수 있어 학창시절의 특별한 추억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캠페인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다양한 이벤트도 청소년 사이에 인기를 모으고 있다. 지난해 광동제약은 네티즌이 뽑은 ‘인기 수능응원 메시지’를 비타500 한정판 라벨로 제작, 수험생에게 선물해 좋은 반응을 얻었다. 또한 수지 등 비타500 모델이 수능 응원메시지 건수 1위를 차지한 학교를 방문, 학생들을 격려하는 행사를 여는 등 10대와 소통하는 이벤트도 진행한 바 있다.  


광동제약 관계자는 “비타500은 수능을 앞둔 수험생을 응원하는 캠페인을 지속하면서 대한민국 대표 비타민C 음료로 성장해왔다”며, “소비자의 큰 사랑에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앞으로도 청춘을 응원하는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펼칠 예정”이라고 전했다. 


한편, 2001년 출시와 동시에 돌풍을 일으키며 국민적 사랑을 받은 비타500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토종 비타민C 음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 제품은 한 병에 비타민C 500mg을 함유해 사과 35개, 레몬 7개, 귤 9개에 각각 들어있는 양의 비타민C를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어 다양한 연령대의 소비자들에게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국내 제약계소식...영진약품 ‘KL1333’ 영국 임상 1상 승인 외(外)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