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9(화)
 

[현대건강신문] 건국대병원은 한국유방암학회와 함께 22일(월) 오후 2시부터 3시 30분까지 원내 지하 3층 대강당에서 유방암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오후 2시부터 2시 40분까지는 건국대병원 가정의학과 신진영 교수가 ‘유방암 경험자와 가족의 평생 건강관리’를 주제로 강연을 펼친다.


이어서 오후 2시 50분부터 3시 30분까지는 건국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신진 교수가 ‘유방암 환자의 정신건강관리’에 대해 강연할 예정이다.


 

이대여성암병원, 22일 유방암 건강강좌


이대여성암병원이 오는 22일(월)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이대목동병원 2층 대회의실에서 유방암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건강강좌는 한국유방암학회가 유방암 인식 향상을 위해 매년 개최하고 있는 ‘핑크리본 캠페인’ 활동 중 하나로 ‘건강한 당신을 위한 최고의 약속, 유방암 정기검진’을 주제로 개최된다.


백남선 이대여성암병원장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유방암의 진단과 치료(김현구 유방외과 교수) △유방암 수술 후 어깨 통증 및 림프 관리(배하석 재활의학과 교수) △림프부종의 새로운 수술법(우경제 성형외과 교수) 등의 강연이 진행된다.



세브란스병원, 26일 만성콩팥병 환자를 위한 건강강좌


세브란스병원 장기이식센터이 26일(금) 오후 2시부터 세브란스병원 6층 제4세미나실에서 만성콩팥병 환자를 위한 건강강좌를 진행한다.


‘만성콩팥병의 치료–투석과 신장이식’을 주제로 마련된 건강강좌는 신장이식을 준비 중인 환자와 보호자, 평소 신장 건강에 관심있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만성콩팥병의 치료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신장내과 김범석 교수가 ‘만성콩팥병 환자에서 투석과 신장이식’ 강의를 통해 투석치료와 신장이식에 대한 내용을 설명한다. 이식외과 허규하 교수는 ‘면역학적 고위험 환자의 신장이식’을 주제로 강의를 진행한다.


또 비뇨의학과 한웅규 교수는 ‘신장기증자의 선택과 수술기법·신장기증 후 건강관리’를 주제로 강의하고, 이어 이세나 장기이식코디네이터가 신장이식 준비과정과 절차에 대해 설명하는 시간을 갖는다.


김순일 세브란스병원 장기이식센터 소장은 “만성 콩팥병으로 고통받는 환자와 가족들에게 향후 치료와 관리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충북대병원 19일 ‘뇌졸중의 날’ 행사


충북대학교병원 충북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는 오는 10월 19일 금요일 오전 9시부터 충북대학교병원 2층 대강당에서 ‘제 9회 뇌졸중의 날’ 행사를 개최한다.


뇌졸중은 증상 발생 후 빠른 치료가 필요한 매우 중요한 급성기 질환으로 병원에 얼마나 빨리 도착하여 검사와 치료를 시작하느냐가 뇌졸중 치료 결과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질환으로 도민에게 정확하고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이번 행사를 준비했다.


이번 건강강좌에는 △신경과 염규선 교수의 ‘뇌졸중이란 무엇인가요?’ △신경과 이상길 교수의 ‘뇌졸중 어떻게 치료할까요?’ △신경외과 조민재 교수의 ‘뇌동맥류 100% 이해하기’ △강정희 영양사의 ‘삼삼하고 맛있는 건강 식사’ 주제로 진행되며 이후 질의응답 시간도 가질 예정이다.


또한 자신의 건강상태를 측정할 수 있는 건강부스도 마련되어 혈압, 혈당등 무료 검사가 실시된다.


신동익 충북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장은 “지역 주민들의 뇌졸중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예방을 위해 매년 뇌졸중의 날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며 “올해도 지역주민들을 모시고, 뇌졸중에 대한 의학 상식과 진단, 치료, 예방에 관련한 좋은 정보를 알 게 되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림대동탄성심병원, 18일 호흡기질환 건강강좌


한림대동탄성심병원 호흡기센터는 18일(목)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본관 4층 대강당에서 ‘지역주민을 위한 호흡기질환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건강강좌는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 제16회 폐의 날을 기념하여 미세먼지로 인한 호흡기질환과 만성폐쇄성폐질환, 천식 등 다양한 호흡기질환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자 마련됐다.


강의는 △미세먼지와 호흡기질환(호흡기알레르기내과 박소정 교수)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바로알기(호흡기알레르기내과 백문성 교수) △천의 얼굴, 천식(호흡기알레르기내과 최정희 교수) 순으로 진행된다.


강의시작 전 오후 12시 30분부터 2시까지는 사전 예약자들을 대상으로 폐기능검사를 무료로 진행한다. 폐기능검사는 당일 혼잡을 피하기 위하여 선착순 60명만 미리 전화로 예약을 받는다.


강의 후에는 질의응답과 사전 폐기능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개별상담이 진행되며, 모든 참석자에게는 다과와 소정의 기념품이 증정된다.



조현병 환우 가족 교육 프로그램 ‘패밀리 링크’ 진행


한국정신사회재활협회가 조현병 환우 가족들에게 환우의 재활과 회복 및 더불어 사는 삶을 위한 지침을 제공하는 가족 교육 프로그램 ‘패밀리 링크(Family Link)’를 전국 20개 기관에서 실시한다.


‘패밀리 링크’는 한국정신사회재활협회가 주최하고 존슨앤드존슨과 한국얀센, 보건복지부가 후원하는 조현병 환우 가족 교육 프로그램으로, 2004년 국내에 첫 도입된 이후 올해로 15년 차를 맞이한 장수 교육 프로그램이다. 


현재까지 7,092명의 환우 가족이 교육에 참여하며 활발한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질환의 특성 상, 조현병 환우는 가족에 대한 의존도가 높고, 가족과 일상생활에서 상호교류가 많다. 가족이 적절한 교육을 받는 경우, 질환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져 환자의 증상 회복뿐만 아니라 가족간 갈등과 부담이 해소될 수 있어 가족 중심 교육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올해는 지난해 정신건강복지법 개정 이후 정신질환 환우들의 체계적인 관리 및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어, 정신질환 환우의 회복과 자립 지원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는 가족 교육 프로그램인 ‘패밀리 링크’가 더욱 주목 받고 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건국대병원, 한국유방암학회와 22일 ‘유방암’ 건강강좌 外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