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9(화)
 
Untitled-2.gif
의료기관을 종별로 구분해보면, 최근 3년 동안 건강보험청구가 단 한건도 없는 의원급 의료기관은 1,185개 기관으로 다른 종별에 비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건강보험심사평가원)

 

 

건강보험 적용되는데 환자 부담시키는 의료기관 여전히 적발


성형외과 의원 10개 중 6개 건강보험 청구 ‘無’


정춘숙 의원 “건보 적용되는 것도 환자에게 청구하는 것은 아닌지 조사 필요”

 

정춘숙_대표4.jpg
정춘숙 의원

[현대건강신문=박현진 기자] 우리나라 건강보험은 모든 병의원 등 의료기관에 대해 당연지정제를 적용하고 있다. 따라서 건강보험가입자는 어느 병원이나 약국에 가더라도 건강보험을 적용받을 수 있다.


그러나 의료기관이 건강보험이 적용됨에도 불구하고, 이를 건강보험에 적용시키지 않고 환자에게 모두 부담시킨다면 어떨까?


2017년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진료비확인신청 결과를 살펴보면, 건강보험 급여대상임에도 건보적용을 시키지 않고 환자에게 모두 부담시키다가 적발되어 환불한 금액은 약13억원으로 전체 환불금액의 76.5%나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것은 환자가 그나마 진료비확인신청을 했기 때문에 환불을 받을 수 있었던 것이다. 의료기관들이 건강보험 청구를 잘했다면 일어나지 않을 일이었다. 


그렇다면 의료기관들은 건강보험 청구를 잘하고 있을까?


최근 3년간 건강보험 청구 아예 안하는 의료기관 1,286개


2015년부터 2017년까지 3년 동안 건강보험청구가 단 한건도 없는 의료기관은 모두 1,286개나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료기관을 종별로 구분해보면, 최근 3년 동안 건강보험청구가 단 한건도 없는 의원급 의료기관은 1,185개 기관으로 다른 종별에 비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3년간 건강보험청구를 하지 않은 의원급 의료기관을 표시과목별로 살펴본 결과, 진료과목이 표시되어 있지 않거나 일반의가 진료하는 의원이 592개 기관으로 가장 많았으나, 전체 동일유형 의료기관 대비 6.8%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성형외과 의원은 562개 기관으로 두 번째로 많았으나, 전체 동일유형 의료기관 대비 59.5%나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 강남구에 위치한 A성형외과의 경우 최근 3년간 건강보험을 한건도 청구하지 않았지만, 같은 기간 동안 8억5천만원 정도의 의약품을 공급받았으며, 이중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의약품은 7억1천만원이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정춘숙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우리나라는 모든 병의원 및 약국 등 요양기관에 대해 건강보험 당연지정제를 적용하고 있어 어느 곳에 가더라도 건강보험을 적용받을 수 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의료기관들이 건강보험을 청구하지 하지 않았는지 혹은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진료 자체를 거부했는지에 대해서는 합리적인 의심을 해볼 필요가 있다”고 우려했다.


정 의원은 “진료비 확인신청 결과에서도 나타나듯이 건강보험급여 대상 진료를 비급여로 청구하는 비중이 높았을 뿐만 아니라 전체 의료기관 중 97.7%나 되는 많은 다른 의료기관들은 건강보험의 청구하는 것과 비교했을 때 이와 같은 행위는 이상하게 보일 수 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보건복지부는 건강보험청구를 하지 않는 의료기관 중 부당행위가 의심되는 의료기관에 대해 즉각 현지조사를 실시하여 국민들이 부당한 진료비를 부담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보건당국의 현지 조사를 촉구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강남구 성형외과, 7억원치 건보급여약 공급받고 건보청구 ‘無’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