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9(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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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의원회관 로비에서 열린 고령친화사업 전시회. 2012년 기준으로 27조원이 고령친화사업 시장이 2020년에는 72조로 확대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진흥원 이영찬 원장 “조속히 비전 수립하고 개발 과제 집행해야”


[현대건강신문=김형준 기자] 2020년이면 72조원으로 확대될 고령친화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대책 수립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국정감사에서 나왔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김세연 의원(자유한국당)은 16일 열린 한국보건산업진흥원 국정감사에서 고령친화사업 육성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김 의원은 “고령 인구가 급증하고 있어 이를 위기로 볼게 아니라 고령친화산업을 육성해야할 기회로 봐야 한다”며 “시장 확대를 위해 (보건당국이)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부산시는 의약품·의료기기·식품·화장품·고령친화용품·요양 등 8대 고령친화산업 분야의 시장규모가 2012년 기준으로 27조원으로 보고 2020년에는 72조원대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김 의원은 고령친화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제조업 중심에서 식품, 의약품, 건강지원서비스 분야를 육성해야 한다고 진단했다.


김 의원은 “고령산업 중 제조업이 72%를 자치하고 10인 이하 업체가 49%를 차지하는 등 제조업 중심이고 영세 업체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며 “2020년이면 7백 만 명의 베이비부머 세대가 대거 편입돼 대안을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한국보건산업진흥원(진흥원) 이영찬 원장은 “고령화로 이 산업 자체가 계속 중요하다”면서도 “2014년부터 2017년까지 (진흥원) 관련 예산이 7억 정도로 소규모로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복지 용구 중심인 고령친화사업을 다양한 제품 위주로 바꿔야 한다”며 “작년에 이어 올해까지 사업의 중장기적 비전을 만들고 거기에 따른 개별 과제를 집행해야 하지만 크게 하고 있는 사업이 없어 보고하기 힘들다”고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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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고령친화산업 시장 72조원인데 정부 육성책 ‘소 걸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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