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결핵_대표.jpg

[현대건강신문=여혜숙 기자] 일반적으로 결핵을 과거의 질환으로만 생각하고 있으나 세계보건기구(WHO)에 의하면, 전 세계적으로 발생하는 사망의 흔한 원인 가운데 하나로 전 세계 인구의 약 30%를 넘는 20억의 인구가 결핵균(Mycobacterium tuberculosis)에 감염되어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특히, 최근 WHO가 공개한 2018년도 결핵 연례보고서(Global Tuberculosis Report 2018)에 의하면 우리 남한은 2017년도 결핵환자가 10만명당 발생률이 70명으로 사망률 4.9명을 기록했다.


이는 2016년도의 77명, 5.2명에 비해서는 감소한 것이나 2017년 OECD 가입국 인구 10만명당 결핵 발생률과 사망률이 각각 12.1명, 0.95명인 것에 비하면 각각 6.46배, 5.47배 높은 수치로  36개 OECD 국가 가운데 가장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다.


남한뿐만이 아니다. 북한은 더 심각한 상황이다. 인구 10만 명당 결핵으로 인한 발생률은 513명, 사망률은 63명으로 모잠비크(73명), 중앙아프리카공화국(68명), 앙골라(67명) 다음으로 높은 세계 최고 수준이어 결핵 문제가 심각한 30개국 중 하나로 지목되고 있다.


또한 WHO의 보고에 의하면, 국제사회의 지원을 포함한 2018년도 북한 결핵예산으로 8천 4백만 달러가 필요한 것으로 책정됐으나 이중 무려 92%인 7천 7백만 달러가 부족해 전 세계적으로 결핵예산 공백이 가장 큰 국가가 되고 있다.


이 때문에 남북간 평화무드 조성으로 남북한 왕래가 늘어날 경우 결핵 감염 위험이 더 높아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국내 결핵 관리뿐만 아니라 남북 보건의료지원 사업 재개를 통해 결핵 등 감염병 관리를 위한 남북간 교류가 조속히 이뤄져야한다는 지적이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심재권 의원이 대한결핵협회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북한이탈주민의 결핵감염률은 약 70% 정도로 알려져 있다.


심 의원은 “그동안 국제사회는 대북제재를 하면서도 인도적 지원은 인류 보편의 가치인 만큼 정치적 고려와는 별도로 진행해왔다”면서 “국제사회도 인정한 북한 결핵의 심각성을 해소하는 과정에서 가칭 ‘남북공동질병관리본부’ 설립 등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힘써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난 4년간 행방불명된 결핵환자 총 188명...밀접촉자 감염 우려 커

 

한편, 국내에서도 결핵환자 관리에 좀 더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지난 4년간 결핵으로 진단을 받았지만 치료를 거부하고 행방불명으로 분류된 결핵환자는 총 188명이나 되는 것으로 나타난 것이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바른미래당 간사인 최도자 의원은 10일, 질병관리본부로부터 비순응 결핵환자 관리현황에 따르면, 주민등록지 기준으로 인천 부평구 8명, 서울 강동․노원 각각 6명, 서울 서대문구․금천구 4명, 서울 동대문․종로․영등포․구로, 인천 남동구, 경기 안산시단원, 전북 익산 3명의 결핵환자가 치료를 받지 않고 행방불명인 상태라고 밝혔다.


결핵치료는 국가에서 그 비용을 100% 지원하고 있음에도 환자가 치료를 거부하는 경우가 많다. 이럴 경우 치료기관은 관할 보건소에 이 환자들을 별도로 관리(‘비순응 결핵환자’)하도록 요청한다. 보건소는 비순응 환자에게 전화상담과 가정방문을 진행하고 있으며, 치료권고 및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하지만 관리과정에서 연락이 두절되거나 등록된 거주지로 찾아가도 행방을 알 수 없는 경우에는 관할 보건소가 관리를 중단하게 된다.


특히, 방치된 결핵환자는 주변사람들을 감염시킬 위험이 매우 높다. 


실제로, 보건복지부가 지난 8월 23일 발표한 지난해 결핵환자 역학조사 결과 접촉자의 약 1%는 결핵환자로 확인되었고, 접촉자의 22%는 잠복결핵인 것으로 드러났다. 결핵환자와 밀접하게 접촉한 사람 5명 중 1명에게 결핵이 전파됨을 확인한 것이다.


최도자 의원은 “환자 본인의 건강 뿐만 아니라 타인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는 환자들이 지금도 거리를 활보하고 있다”고 강조하며, “질병관리본부는 법에서 주어진 권한을 사용해 치료받지 않는 결핵환자들의 행방을 확인하고 치료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남북한 모두 결핵 후진국...결핵문제 해법 없나?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