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정의당 “원인을 방치해온 시스템과 제도를 근본적 개선해야”


[현대건강신문=김형준 기자] 40억 대의 피해를 낸 것으로 추정되는 고양 저유소 화재 사건이 한 외국인 노동자가 호기심에 날린 풍등에서 비롯된 것이란 발표가 나왔다.


이 노동자는 인근 초등학교 행사에서 사용한 풍등 중 하나를 주워 날렸고 풍등은 다시 저유소 잔디밭으로 날아갔다고 한다. 초등학교의 풍등행사는 소방법 위반은 아닐 수 있으나 불이 나기 쉬운 계절에 해서는 안 될 행사였다. 


잔디밭이 풍등으로 불이 붙었다는데, 18분 동안 그 누구도 화재 사실을 감지하지 못 했다. 저유탱크를 감시하는 46개의 cctv를 지켜보는 직원은 단 2명뿐이었다.


저유 탱크 부근에 불꽃 탐지기 19개와 가스 탐지기 2개가 있었지만 무용지물이었다. 


경찰의 발표대로 외국인 노동자의 실화가 이번 대형화재의 시발점이라 하더라도 그 주변에 존재하는 여러 원인들을 묵과할 수는 없다는 지적이 정치권에서 나오고 있다.


바른미래당 김정화 대변인은 9일 “풍등을 날렸다고 저유소가 폭발하면 이게 정상인 것인가”라고 반문하며 “관리부실, 안전 불감증, 대처능력부족이 난발하는 대한민국”이라고 지적했다.


김 대변인은 “외국인 근로자에게 모든 책임을 전가하지 말고 정부는 애꿎은 ‘풍등 타령’은 그만하고 책임 소재를 확실히 해야 할 것”이라며 “끝으로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해도 전국 주요시설의 안전시설 보강 등 다음을 위해 꼭 고쳐야 한다”고 말했다.


9일 정의당 최석 대변인도 “저유탱크 부근에 불붙기 쉬운 잔디는 왜 있었으며, 화재가 났을 경우를 대비한 자체 진화 장치는 왜 작동하지 않았는지 반문하지 않을 수 없다”며 “기막힌 우연의 일치인 것처럼 보이지만 이 모든 원인은 언젠가 사고를 일으킬 수밖에 없는 도화선과 같았다. 대한민국은 여전히 인재공화국”이라고 지적했다.


최 대변인은 “해당 노동자는 응분의 처벌을 받아야 하지만 그 원인을 방치해온 시스템과 제도를 근본적으로 뜯어고치지 않는 한 이번 사고는 또 다시 재현될 것”이라고 정부의 반성과 개선을 촉구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어이없는’ 풍등 화재에 정치권 "책임 소재 확실히해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