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현대건강신문=여혜숙 기자] 2015년 메르스 사태 이후 3년 만에 처음으로 국내 메르스 확진 환자가 발생했다. 지난 7일 삼성서울병원은 쿠웨이트 출장을 마치고 인천공항을 통해 입국한 A씨에게서 발열·가래, X선상 폐렴 증상이 확인돼 보건당국에 신고했다. 보건당국은 A씨를 메르스(MERS 중동호흡기증후군) 의심환자로 판정해, 국가지정격리병상인 서울대병원으로 이송했다. 이튿날인 8일(토), A씨는 메르스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 과정에서 메르스 컨트롤타워 격인 질병관리본부의 갈팡질팡한 사태 파악 탓에 국민들의 불안이 가중되고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김승희 의원(자유한국당)은 12일 보건복지부·소방청·강남구보건소로부터 제출받은 ‘전국 음압구급차’ 현황 자료를 공개했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지난 8일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A씨가 탄 음압구급차량은 운전자와 환자 간 격벽이 설치되어 있고, 지난번 메르스 이후 각 보건소에 지원됐던 음압구급차량을 타고 이동을 했다”고 소개했다.


그러나 김승희 의원실이 강남구 보건소에 확인한 결과, 해당 구급차는 음압구급차가 아닌 격벽이 설치된 일반구급차였고, 강남 보건소에는 '음압구급차량이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와 관련해 11일 질병관리본부는 "조사 과정에서 혼선이 있었다"고 설명했지만, 3년 전 국가적 재난사태를 겪고도 질병관리본부가 여전히 메르스 관리 체계는 물론 사실관계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 여실히 드러났다.


서울 소재 음압구급차 총 8대, 시스템 부재로 이용조차 못해


특히, 서울 소재 음압구급차가 강동·서대문 소방서에 배치된 소방청 소속 차량 2대를 포함해 총 8대가 있었지만, 관리 시스템의 부재로 음압구급차를 사용하지 못한 것으로 파악됐다. 


현재 전국에 배치된 음압구급차는 소방청 5대, 보건복지부가 2015년 메르스 추경예산 93억원 편성을 통해 도입한 국립중앙의료원과 권역별 음압구급차를 포함해, 총 30대가 있다. 그러나 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이 없어, 메르스 의심환자가 발생해도 음압구급차가 배치된 병원이나 소방서를 찾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삼성서울병원으로부터 메르스 의심 신고를 접수받은 강남 보건소 역시, 음압구급차량이 확보된 지자체에 차량 지원을 요청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음압구급차의 소재 파악이 어려운 결과, 지원 요청조차 할 수 없었던 것이다.


또한, MERS 환자 이송 시 ‘격벽설치 구급차’를 이용하도록 적시되어 있지만, 질병관리본부는 격벽설치 구급차가 전국에 몇 대나 있는지 파악조차 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 의원실이 지난 10일(월)시도별 음압구급차 및 격벽설치 구급차 관리 현황 자료를 요청하자, 질본은 그제서야 지자체를 통해 격벽시설 응급차량 전수조사를 시작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김승희 의원은 "서울에만 해도 권역응급의료센터와 소방서가 관리하고 있는 음압구급차가 8대 있었지만, 감염병 관련 의료자원 시스템 부재로 활용하지 못했다"며, "음압구급차 활용을 위한 시스템 구축 마련과 동시에 장기적으로 음압구급차 확보에도 힘써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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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르스 확진 환자, 일반 구급차로 이송...있는데 못 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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