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현대건강신문] 이대목동병원은 위·대장센터 개소 8주년을 기념해 오는 9월 12일(수) 오후 1시 30분부터 3시 30분까지 이대목동병원 2층 대회의실에서 ‘팔팔(88)한 위! 팔팔(88)한 대장!’을 주제로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건강강좌에서는 △상피하종양, 얼마나 위험한가요(정혜경 소화기내과 교수) △위암의 예방 – 장내세균의 조절(허연주 외과 교수) △대장암의 위험 인자와 예방법은(문창모 소화기내과 교수) △흔히 접하는 항문 질환(정순섭 외과 교수) △의사 겸 작가로 산다는 것(남궁인 응급의학과 교수) 등의 강연이 이어진다.


또한 사전 행사로 ‘건강 비빔밥 만들기’, 건강강좌 이후 ‘대장암 환우들과 함께 하는 대장앎의 날 행사’ 등 다채로운 행사도 개최될 예정이다.


이주호 위·대장센터장은 "개소 8주년을 기념해 마련한 이번 행사에 환자와 지역 주민 등 많은 분들이 참여해 정확하고 알찬 건강 정보도 얻고 즐거움을 함께 나눴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날 건강강좌는 무료로 참석이 가능하며 참여하는 환자와 지역 주민들에게는 추첨을 통해 위 내시경 검진권, 대장 내시경 검진권 등이 경품으로 주어진다.



건국대병원, 9월 11일 유방암 건강강좌


건국대병원은 9월 11일(화) 오후 2시부터 3시까지 원내 지하 3층 대강당에서 ‘유방암 바로 알기’를 주제로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강사는 유방암센터 남상은 교수로 유방암의 예방과 최신 치료법 등에 대해 설명할 예정이다. 강의가 끝난 후에는 질의응답이 준비돼 있다.


이번 강좌는 별도의 신청없이 누구나 무료로 참석할 수 있다.



여의도성모병원, 9월 6일 ‘치매극복’ 건강강좌


가톨릭대학교 여의도성모병원이 오는 9월 6일(목) 오후 2시 4층 강당에서 ‘치매극복’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건강강좌는‘치매예방 및 관리 캠페인’일환으로 △‘치매예방 및 뇌건강 생활수칙’에 대해서 정신건강의학과 나해란 교수가 △‘혈관성 치매와 뇌졸중’에 대해서 신경과 오윤상 교수가 각각 강의한다. 강의 후 무료 치매선별검사 및 치매 국가지원제도 상담도 마련되어 있다. 


임현국 교수(정신건강의학과, 뇌건강센터 소장)은 “치매는 일상 속에서 관리와 예방을 통해 극복할 수 있는 두렵지 않은 질환이며, 진단부터 정기적인 인지훈련까지 치매를 극복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알려주는 유익한 시간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가톨릭 뇌건강센터는 매월 첫째주 목요일에 정기적으로 치매예방 및 극복을 위한 다한 주제로 무료 건강강좌를 개최할 예정이다.



분당차병원 ‘뇌종양 이야기’ 9월 3일 건강강좌


뇌종양의 최신 치료 방법과 수술 후 뇌 건강관리 강연


차의과학대학교 분당차병원은 오는 9월 3일(월) 오후 1시 30분부터 6시까지 분당차병원 지하 2층 대강당에서 ‘뇌종양 이야기’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좌는 △신경교종이란?(분당차병원 신경외과 조경기 교수) △뇌종양의 면역치료(분당차병원 신경외과 임재준 교수) △뇌종양의 유전자치료(분당차병원 신경외과 조경기 교수) △영양과 식이요법(분당차병원 영양팀 이봉미 팀장) △뇌종양에 미치는 장 건강의 중요성(서울성모신경외과의원 최세환 박사) △뇌종양을 극복한 사람들(대한뇌종양협회 이나경 대표) △뇌종양과 한방치료(분당차병원 한방침구과 손성세 교수) △내가 좀 더 행복해지는 법(아주대학교 완화의료 김경미 강사) 순서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건강강좌는 뇌종양의 치료에 관심 있는 환우 및 가족, 일반인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참석이 가능하다.



성남시의료원 “찾아가는 시민건강강좌” 교육 시행 


성남시의료원은 지난 28일 중탑종합사회복지관에서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하는 ‘찾아가는 시민건강강좌’를 개최했다.  


성남시의료원의 ‘찾아가는 시민건강강좌’는 교육참여 희망기관을 수요 조사하여 선착순 5개소를 선정하였으며, 이번 강의를 시작으로 9, 10월에는 △뇌졸중 및 치매 바로알기 △100세 시대 건강관리비법은이란 주제로 판교노인복지관 등에서 순차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에 시행된 건강강좌는 ‘응급상황 대처 및 관리방법’란 주제로 이원웅(성남시의료원 응급의학 전문의)의 강의로 진행되었다.


심폐소생술 등 응급상황 대처방법, 도움을 요청해야 하는 응급상황, 상황별 응급처치 방법 등 가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응급 상황에서 일반인들이 할 수 있는 대처법을 이해하기 쉽게 강의하여 시민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조승연 의료원장은 질병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여 질병을 예방함으로써 성남시민의 건강수준 향상을 도모하고 건강지수를 높이기 위해 앞으로도 시민건강강좌를 계속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이대목동병원, 팔팔한 위대장 주제로 9월 12일 건강강좌 외(外)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