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동아ST, 일본 타카라바이오와 항암바이러스 신약 도입계약 체결
항암바이러스 신약 Canerpaturev의 국내 독점 개발 및 판매 계약
 
가로_사진.gif
동아에스티 엄대식 회장(오른쪽)과 타카라바이오 나카오 코이치 사장(왼쪽)이 계약 체결 직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현대건강신문=여혜숙 기자] 동아에스티는 지난 22일 오후 일본 도쿄에서, 유전자치료제 및 세포치료제를 개발하는 일본의 바이오기업인 타카라바이오(TAKARA BIO INC)와 항암바이러스 신약 도입계약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계약식에는 양사 대표 및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계약에 따라, 동아에스티는 타카라바이오가 일본과 미국에서 개발 중인 항암바이러스 신약 Canerpaturev(C-REV)의 국내 독점 개발 및 판매 권리를 갖는다. 타카라바이오는 동아에스티로부터 계약금과 마일스톤 외에, 상업화 후 판매 로열티 등을 받고 완제품도 공급한다.
 
현재 타카라바이오는 C-REV를 피부암의 일종인 악성 흑색종치료제 및 췌장암치료제로 개발 중이며, 우선 악성 흑색종치료제로 2019년 3월까지 일본에서 제조판매승인을 신청 할 계획이다. 동아에스티는 일본 내 개발 진행단계에 맞춰 국내에서 악성 흑색종치료제 및 췌장암치료제로 허가 받고 판매할 계획이다.
 
항암바이러스 신약 C-REV는 자연발생적으로 약독화된 단순 헤르페스 바이러스 1형이다. 유전자 조작을 거치지 않아 암세포 내에서의 우수한 자가 증식능력과 낮은 부작용이 특징이며, 다양한 암 치료제로 개발이 가능하다.
 
항암바이러스는 정상세포가 아닌 암세포 내에서만 자가 증식해 암세포를 파괴한다. 또한 암세포를 파괴하는 과정에서 분비되는 암 항원이 체내 면역세포를 활성화 시켜 지속적인 암세포 공격과 전이된 부위에 작용, 재발을 억제하는 장점 등으로 차세대 면역항암제로 평가 받고 있다.
 
동아에스티 관계자는 “최근 항암바이러스와 면역관문억제제 병용투여 시 객관적 반응률과 완전관해율이 상승한다는 각종 연구결과가 발표되면서 항암바이러스에 대한 전세계 제약회사들의 관심이 높다”며 “동아에스티는 이번 타카라바이오와의 협력을 통해 선제적으로 항암바이러스를 도입함으로써 항암제 파이프라인 확대 및 관련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보령바이오파마, 독감신속진단키트 출시

가로_사진.gif


[현대건강신문=여혜숙 기자] 보령제약그룹의 바이오 의약품 공급 및 유전체정보 서비스 기업 보령바이오파마가 독감신속진단키트 MR플루패스트(Flu Fast)를 출시했다.
 
MR플루패스트는 디바이스 타입으로 독감 증상을 보이는 환자의 검체를 채취하여, 인플루엔자 A형과 B형을 면역크로마토그래피 방법으로 신속하게 검출할 수 있는 제품이다.
 
특히, 컬러비드를 사용해 적·청색으로 인플루엔자 A형과 B형을 육안으로 구분하는데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으며, 판독시간은 강한 양성 검체의 경우 30초 이내 판독이 가능하고, 일반적으로는 3~10분만에 판독이 가능하다.
 
특히, 코판스왑사용으로 소아 검체 체취를 더욱 용이하게 했으며, 딱딱한 프라스틱 소재로 사용에 불편함이 있었던 용액 튜브를 연질로 변경해 더욱 손쉽게 검사 할 수 있게 됐다.
또한, 다수의 인플루엔자 A, B형 균주의 검출이 가능하며, Real time PCR(연쇄중합반응 결과 산물을 실시간에 정량적으로 보여 주는 기기)대비 높은 민감도가 특징이다.
 
보령바이오파마 임승현 프로덕트매니저는 “편의성을 높인 우수한 성능의 진단키트를 통해 정확하고 신속하게 인플루엔자 감염여부를 확인함으로써 처방의와 환자들의 편의를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하고 “진단키트에서 백신, 치료제까지 인플루엔자 라인업을 통해 환자들의 삶의 질을 높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보령바이오파마는 현재 진단키트인 MR플루패스트, 3가 인플루엔자백신 보령플루백신Ⅴ주, 보령플루백신Ⅷ-TF주, 4가인플루엔자 백신 보령플루Ⅴ테트라백신주, 보령플루Ⅷ테트라백신주, 인플루엔자 치료제인 보령플루현탁용분말, 보령타미캡슐 등 인플루엔자 진단에서 백신, 치료제까지의 모든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CJ헬스케어, 스칸디아모스 액자로 쾌적한 공부방 선사
 
가로_사진.gif
CJ헬스케어는 22일 서울시 중구 만리동에 소재한 무지개지역아동센터 아동들과 함께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스칸디아모스 액자 만들기 활동을 진행했다고 23일 밝혔다.

 

 
[현대건강신문=여혜숙 기자] CJ헬스케어는 22일 서울시 중구 만리동에 소재한 무지개지역아동센터 아동들과 함께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스칸디아모스 액자 만들기 활동을 진행했다고 23일 밝혔다.
 
스칸디아모스는 북유럽 스칸디나비아반도에서 자생하고 있는 천연이끼로, 공기 중에 떠다니는 유해물질을 흡수하고 실내소음을 낮추는데다 눈의 피로를 완화시켜주는 등 환경 친화적인 기능을 가진 식물이다.
 
이번 활동은 CJ헬스케어가 서울 곳곳의 공기정화를 위해 서울시자원봉사센터와 함께 진행하고 있는 ‘건강한 숲, 편안한 숨’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무지개지역아동센터 아동들에게 쾌적한 공부방 환경을 제공하고자 마련됐다.
 
이 날 CJ헬스케어 임직원들은 아동들과 함께 형형색색의 스칸디아모스를 다양한 액자 틀에 채워 넣으며 공부방용 스칸디아모스 액자들을 완성해냈다.
 
CJ헬스케어 임직원들과 센터 아동들이 완성한 스칸디아모스 액자들은 무지개지역아동센터에 모두 기부되어 실내에 떠다니고 있는 유해물질로부터 건강을 지켜주고 쾌적한 환경을 만들어 줄 것으로 기대된다.
 
CJ헬스케어 관계자는 “최근 매스컴을 통해 널리 알려지고 있는 스칸디아모스는 실내 먼지 흡수, 눈의 피로 완화 및 흡음 등에 도움이 되어 인테리어 소품으로도 많이 활용되고 있다.”며 “친환경적 기능을 하는 스칸디아모스 액자를 통해서 무지개지역아동센터 아동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건강하게 성장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CJ헬스케어는 ‘건강한 숲, 편안한 숨’ 프로젝트 등 지역사회 이슈해결과 환경 개선에 기여하는 다양한 봉사활동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올 9월에는 서울시어린이병원 어린이 환우들의 빠른 쾌유와 심신의 치유를 도모하고자 작은 정원 만들기에 나설 예정이다.
 
 

일동제약, 산도스사와 MOU 체결
아시아태평양 지역 내 품목 라이선스 및 판매 관련 협력
 
가로_사진.gif
일동제약 윤웅섭 대표(왼쪽)와 산도스社 프랜시스 베일런트 아세안 및 북아시아 지역 책임자가 양해각서 체결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현대건강신문=여혜숙 기자] 일동제약(대표 윤웅섭)이 글로벌 제약회사 노바티스 그룹의 산도스社 와 전략적 제휴에 나선다고 23일 밝혔다.
 
일동제약은 최근, 서울 서초구 본사에서 산도스와 ‘아시아태평양 지역에 대한 제품 라이선스 및 판매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향후 제반 사항에 대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체결식에는 일동제약의 윤웅섭 대표와 산도스의 아세안 및 북아시아 지역 책임자 프랜시스 베일런트를 비롯한 양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MOU는, 양사가 필요한 경우 일동제약이 보유한 품목 판권 및 연구개발 파이프라인에 대한 일부 권리를 산도스가 라이선스 또는 서브라이선스 형태로 계약, 확보한다는 것이 골자다.
 
MOU와 관련된 분야는 심혈관계, 내분비계, 중추신경계, 종양계, 감염계, 소화기계, 호흡기계, 안과계 등이며, 대상 지역은 일본, 중국, 동남아 국가 등 아시아 태평양 지역이다.
 
일동제약 측은 이번 제휴를 통해 수익 창출 기대와 함께 글로벌 의약품 시장에서 라이선스 인-아웃 기회 확대 및 관련 역량 강화의 계기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체결식에서 일동제약 윤웅섭 대표는 “세계적 제약사인 산도스와 파트너가 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양사가 협력해 시너지를 창출하겠다”고 밝혔다.
 

4천만원 지원받고 스마트 제약공장 구축하자
제약바이오협회 “품질 개선·생산성 향상 기대, 적극 참여” 주문
 
[현대건강신문=여혜숙 기자]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제약부문 ‘스마트공장 구축지원 사업’ 참가 신청을 받는다고 22일 밝혔다.
 
이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추진하는 ‘스마트공장 구축지원 사업’의 일환이다. 해당 사업은 유사 제조공정(동일 업종 등)을 가진 중소·중견기업들이 업종별로 특화된 양질의 스마트공장 공통 솔루션을 저렴하게 구매하도록 지원한다는 취지다.
 
사업 참가시 의약품 제조 현장의 자동화·공장운영 및 실시간 최적화 솔루션(MES, 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 : 제조실행시스템), 이와 연동되는 디지털 자동화 장비 등의 구입과 관련해 기업 당 총사업비의 50%, 최대 4,000만원을 지원받게 된다. 이번 사업은 국내 중소 및 중견기업이 대상이며, 5개사 이상의 중소‧중견기업이 협회와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해야 신청 가능하다.
 
이와 관련해 협회는 “스마트 공장은 품질 개선과 생산성 향상이라는 긍정적인 효과가 예상된다”면서 “중소 및 중견기업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해 스마트 공장 구축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국내 제약계 소식...동아ST, 항암바이러스 신약 도입 외(外)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