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가로_사진.gif▲ 치아 교정은 대체로 오랜 기간 보이는 장치로 하므로 부담스러워 하는 경우가 많다. 그에 대한 대안으로 나온 투명 교정기(위 사진)는 환자가 탈착이 가능한 장치로, 식사 시와 양치질 시에 제거할 수 있어 편하고, 상대방에게 교정한다는 사실이 브라켓과 와이어를 사용한 시술에 비해 눈에 띄지 않아 많이들 선호한다.
 

“투명 교정, 환자의 협조가 무엇보다 중요”

[현대건강신문] 치아 교정은 대체로 오랜 기간 보이는 장치로 하므로 부담스러워 하는 경우가 많다. 

그에 대한 대안으로 나온 투명 교정기는 환자가 탈착이 가능한 장치로, 식사 시와 양치질 시에 제거할 수 있어 편하고, 상대방에게 교정한다는 사실이 브라켓과 와이어를 사용한 시술에 비해 눈에 띄지 않아 많이들 선호한다.

최근 강남의 모 투명교정 전문 치과에서 소비자 분쟁이 발생하면서 투명교정의 효과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일산백병원 치과교정과 정정화 교수의 도움말로 투명교정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보았다.

정 교수는 “투명교정이 환자 스스로 착용과 제거를 할 수 있는 장치이므로 의지가 부족한 사람에게는 교정치료가 잘 안 될 수 있다”며 “모든 사람에게 해당하지 않으니 교정 전문의사에게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정 교수의 도움말을 정리했다.

치아 교정은 대체로 오랜 기간 보이는 장치로 하므로 부담스러워 하는 경우가 많다. 그에 대한 대안으로 나온 투명 교정기는 환자가 탈착이 가능한 장치로, 식사 시와 양치질 시에 제거할 수 있어 편하고, 상대방에게 교정한다는 사실이 브라켓과 와이어를 사용한 시술에 비해 눈에 띄지 않아 많이들 선호한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치아 교정과 관련 전체 소비자 불만은 증가하고 있고, 그중 효과가 없어 치료를 중단하는 사례가 치료중단 332건 중 50건을 차지했다.

투명 교정의 경우 기존 브라켓 교정보다는 치아 이동 범위에 한계가 있어 모든 케이스에 적용되지 않는다. 

치아가 조금 비딱한 경우와 치아 사이 작은 틈을 닫는데 효과적이다. 어떤 경우에는 브라켓 교정보다 더 효율적이고 교정 기간이 더 짧은 케이스도 있다. 

교정 종료 후 재발이 일어난 경우나 치아 사이의 작은 벌어짐은 협조도만 좋으면 브라켓 교정보다 훨씬 치료기간이 짧아 효율적이다. 

일부 환자의 경우 투명교정이 기존의 브라켓 교정보다 효과가 떨어지고 치료 기간도 오래 걸린다고 말한다. 

이는 투명교정이 환자 스스로 착용과 제거를 할 수 있는  장치이므로 의지가 부족한 사람에게는 교정치료가 잘 안 되고 같은 케이스라도 기존 브라켓 교정보다 치료기간이 더 길어질 수 있다. 

처음에는 본인이 투명교정을 할 수 있는 케이스라서 기뻐하며 장치를 잘 착용하겠다고 마음을 먹지만, 식사와 양치 시를 제외하고 계속 착용하고 있기란 대단한 의지가 필요하며 시간이 흐를수록 의지가 약해진다. 

연예인 환자의 경우, 투명교정을 하러 왔다가 착용 시간에 대한 설명을 들은 뒤, 난 못할 거 같다며 설측(뒷면) 브라켓 교정으로 결정한 이도 있다.

하지만 협조도가 좋으면 교정하는 티가 덜 나면서 식사와 양치 시 편하며, 적합한 케이스에서 브라켓 교정과 같은 효과를 낼 수 있고, 어떠한 케이스에서는 브라켓 교정보다 더 빨리 종료될 수 있다.

투명교정은 일반 브라켓 장치보다 쉽게 파손 위험 커?

투명교정 장치는 열가소성 플라스틱인 0.5-0.75mm의 얇은 두께의 폴리에틸렌(polyethylene)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서 마모가 잘 일어나며, 수면 시 이갈이하는 환자에서 쉽게 파손된다.

또한, 열이 가해지면 변형이 오고, 강한 외력이 가해지만 파손이 잘 되며 오래 사용하다 보면 변연부에서 변형이 오는 경우도 간혹 있다. 

하지만 교정 치료 중에 사용하는 투명교정기는 2~3주 간격으로 장치를 교환하기 때문에 위의 현상이 일어나기 전에 교환되므로 문제없다.

잘 보이지 않고, 식사와 양치 시 편하며, 장치가 떨어지는 불편함이 없어 최근 많이들 선호하지만, 모든 사람에게 해당하지 않으니 교정 전문의사에게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본인이 투명교정에 해당한다고 하여도 성실히 교정기를 착용할 수 있는지 잘 생각해 보고 결정을 내려야 한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투명 교정, 편리성 높은 만큼, 환자 의지도 중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