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9(화)
 
가로_사진.gif▲ 충남대병원 응급의학과 유인술 교수는 “대부분 병원은 지역 기반으로 병원장이나 경영자가 지역 주민들과 형 동생 하는 사이”라며 “막상 아는 지역주민이 (병원에서) 폭력을 행사하는 경우가 있지만 병원 이미지를 이유로 (피해 의료진에게) 합의를 종용한다“고 말했다.
 

환자단체연합회 안기종 대표 “응급실 폭행 1차 책임 병원장에게 있어”

소시모 윤명 사무총장 “병원들 의료인 보호 위해 어떤 조치 해왔는지 살펴야”

[현대건강신문=박현진 기자] “근로기준법상 병원장이 사용자이고, 사용자는 근로자인 응급센터 의료진의 안전을 확보할 의무가 있다” (충남대병원 응급의학과 유인술 교수)

전북 익산 모 병원 응급실에서 발생한 폭력 사건으로 응급실 의료진이 다치는 등 의료기관 내 폭행 사건이 사회적으로 큰 관심을 끌면서 13일 국회에서 ‘응급의료현장 폭력 추방’을 주제로 긴급토론회가 열렸다.

토론회에 참석한 응급의학과 전문의들은 △폭행범 처벌 강화 △응급의료인력 재정 지원 등을 호소했다.

일부 토론자들은 응급실 폭행 사건에서 의료기관의 책임을 간과하고 있다는 지적을 했다.

토론자로 나선 충남대병원 유인술 교수는 수십 년간 응급실에서 진료하며 대한응급의학회 이사장을 맡아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 개정을 위해 노력한 우리나라 응급실의 ‘산 역사’와 같은 인물이다.

유인술 교수는 응급실 폭행이 계속되는 이유를 △법적 보호 장치 미흡 △TV 드라마 △병원의 미온적인 태도로 꼽았다.

그는 “15년간 응급실 환경 개선을 위해 법 제안도 하고 경찰청도 찾아가 폭력 예방 가이드도 만들었지만 지금까지 제대로 된 것이 없다”며 “드라마에서 일상적으로 나오는 의료진 폭행 장면은, 무의식 중에 국민들에게 응급실 폭행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게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병원 측의 미온적인 태도를 질타했다.

“대부분 병원은 지역 기반으로 병원장이나 경영자가 지역 주민들과 형 동생 하는 사이”라며 “막상 아는 지역주민이 (병원에서) 폭력을 행사하는 경우가 있지만 병원 이미지를 이유로 (피해 의료진에게) 합의를 종용한다“고 말했다.


가로_사진2.gif▲ 소비자시민모임 윤명 사무총장(왼쪽)은 “의료기관들이 자신의 병의원에서 일하는 사람들을 위해 어떻게 행동하고 있는지가 중요하다”며 “병원장, 병원관리자가 소속 의료인 보호를 위해 어떤 조치를 해왔는지 간과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오른쪽이 환자단체연합회 안기종 대표.
 

유 교수 “지역사회 기반 병원, 피해 의료진에게 합의 종용”

그는 “개인(피해 의료진)이 신고하고 합의를 안 해주면 의료진 가족에 대한 협박이 이어지고 간호사들에게 밤길 조심하라는 위협이 가해진다”며 “신원이 공개된 의료진 혼자가 아니라 병원 차원에서 고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응급실에서 폭행 사건이 발생한 뒤 병원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나서기보다 의료진 개인이 문제를 해결하는 현 상황을 지적한 것이다.

한국환자단체연합회 안기종 대표도 병원장의 책임을 강조하며 “응급실 폭행 1차 책임은 의료기관 원장에 있고 두 번째가 경찰, 세 번째가 법원”이라며 “제일 중요한 건 병원장이 직접 형사 고소를 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유인술 교수와 안기종 대표는 폭행 사건이 발생할 경우 병원에서 적극적으로 나서 ‘의료진을 폭행하면 큰일 난다’는 인식 변화를 끌어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소비자시민모임 윤명 사무총장은 “의료기관들이 자신의 병의원에서 일하는 사람들을 위해 어떻게 행동하고 있는지가 중요하다”며 “병원장, 병원관리자가 소속 의료인 보호를 위해 어떤 조치를 해왔는지 간과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윤 사무총장은 “의료기관에서 발생한 사건은 의료기관에서 책임져야 한다”며 “아무 조치도 취하지 않고 처벌 수위만 높여달라고 말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반면 토론자로 나선 병원응급간호사회 정은희 회장(서울대병원 간호사)은 공적 기금을 통해 폭행 피해 의료인을 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 회장은 “경력을 갖춘 간호사가 응급실에서 지속해서 일하기 위해 공적 기금을 통해 피해 의료인들을 지지하고 지원하는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응급실 폭행 사태...‘원장’ 쏙 빠뜨린 채 ‘재정 지원’ 호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