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현대건강신문=채수정 기자] 심혈관계 질환은 식생활의 변화, 인구 고령화 등으로 인해 전세계적으로도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 질환다. 특히 우리나라 중년남성의 돌연사 80%는 심혈관 질환이 원인으로 2016년 심장질환으로 사망한 사람은 무려 2만명이 넘는다.

심혈관 질환은 추운 계절에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높은 온도와 습도, 냉방기 가동으로 내. 외부의 온도 차가 크게 벌어지면서 여름도 겨울 못지않게 위험하다. 심혈관 질환은 중년 남성만의 전유물은 아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자료에 따르면 50대 폐경을 기점으로 여성도 심혈관 질환이 증가해 70대에는 남성보다 그 숫자가 더 많아진다.

혈액 속 나쁜 지방인 LDL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몸에 좋은 HDL콜레스테롤을 증가시켜주는 여성호르몬이 줄어들면서 나쁜 콜레스테롤이 4배이상 증가하기 때문이다.

중년의 남녀에게 중요한 것은 규칙적인 운동과 철저한 식단관리이다. 심혈관 질환에 도움이 되는 자연 식품들을 규칙적으로 섭취하면 심혈관 관리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피칸 , 불포화 지방산과 비타민, 필수 미네랄 풍부

가로_사진.gif
 
견과류 중 항산화 성분이 가장 많이 함유된 것으로 알려진 피칸은 심장을 튼튼하게 해주는 대표 식품이다. ​

올해 3월 국제학술지인 영양학회지(Nutrients)에 소개된 보스톤 터프츠 의과대학의 연구 발표에 따르면 ​​심장병과 당뇨위험이 있는 과 체중 또는 비만의 중년 남녀가 4주간 피칸을 규칙적으로 섭취했을 경우 당뇨와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피칸의 풍부한 불포화 지방산과 비타민, 필수 미네랄, 생체활성 식물화합물 등이 성인의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밝혔다.

계피, 고지방식으로 인한 콜레스테롤 위험 줄여

가로_사진.gif
 
독특한 풍미를 가진 계피가 심혈관 질환 발병 위험을 낮춰준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미국 옴니 액티브사 건강과학기술 연구팀은 2017년 미국심장학회 학술대회에서 이와 같이 밝혔다.

쥐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연구팀은 고지방 식단에 계피를 첨가해 먹은 쥐와 고지방 식단만 먹은 쥐를 12주동안 관찰하였다.

그 결과 계피를 첨가한 고지방 식사를 했던 쥐가 그렇지 않은 쥐에 비해 체중과 복부 지방의 크기가 더 작았다.

연구팀은 “지방이 많은 음식에 계피를 첨가함으로써 심혈관 질환이 악화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고 말했다.

석류, 폴리페놀·엘라그산 풍부...혈관 탄성 높여

가로_사진.gif
 

중년여성의 천연호르몬 식품으로 알려진 석류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의 일종인 이소플라본이 풍부하다.

폴리페놀과 엘라그산도 다량 함유되어 있어 혈관 탄성을 높여주고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이탈리아 나폴리대학 임상병리학교수 클라우디오 나폴리 박사가 미국 국립과학원 회보에 발표한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석류가 동맥벽의 지방퇴적을 막고 심근세포의 건강을 지켜주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폴리 박사는 혈중 콜레스테롤이 높은 쥐들에게 석류주스를 먹인 결과 동맥벽에 쌓인 지방이 약 30% 줄어들었다고 밝혔다.

양파, 성인병부터 암 예방까지 다양한 효과 입증

가로_사진.gif
 

요리의 감칠맛을 더해주는 양파는 유효성분이 무려 150가지나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고혈압, 당뇨, 심혈관 질환과 같은 성인병에서부터 암 예방까지 양파의 효능은 국내외 여러 논문을 통해 입증되었다.

2011년 대한내과학회의 ‘추계학술발표논문집’에 보면 서울 의료원이 고혈압 환자에게 4주간 양파즙을 투여한 결과 고혈압, 고지혈증 개선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름진 음식을 먹는 중국인들이 양파를 자주 먹는 식습관 때문에 심장병 발병률이 낮다는 이야기가 틀린 말이 아니다.
연어의 오메가3 지방산, 혈중 콜레스테롤과 혈압 낮춰

가로_사진.gif
 
연어나 고등어와 같은 생선에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와 혈압을 낮추어 주는 오메가3 지방산이 함유되어 있다.

미국심장협회는 일주일에 주 2회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생선 섭취를 권장하고 있다.

미국 사우스 다코타 대학의 연구팀이 ‘임상지질학저널’에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건강한 66세의 노인 2,500여 명을 7년 동안 추적 조사한 결과,
생선으로부터 오메가3지방산을 많이 섭취한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향후 7년 이내 사망할 확률이 34% 낮은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심장마비나 뇌졸중을 앓을 확률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39% 낮았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심장 튼튼하게 하는 5가지 슈퍼 푸드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