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9(화)
 
가로_사진.gif▲ 24일 월성1호기 수명연장 허가무효 국민소송인단(이하 국민소송인단)은 서울 종로구 원자력안전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 시절 약속대로 월성1호기 폐쇄결정을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현대건강신문=김형준 기자] 월성 1호기 폐쇄 결정의 이행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이 열렸다.

24일 월성1호기 수명연장 허가무효 국민소송인단(이하 국민소송인단)은 서울 종로구 원자력안전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 시절 약속대로 월성1호기 폐쇄결정을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정부가 지난해 말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월성1호기 폐쇄를 그 내용에 공식 반영했다”며 “하지만 무슨 이유인지 많은 시간이 지난 지금까지 폐쇄절차에 들어가고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특히, 월성1호기 수명연장 허가 무효 국민소송도 여전히 진행 중에 있는데 피고인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잘못된 결정을 바로잡지 않고 국민을 상대로 재판을 이어가고 있다는 지적이다.

소송대리인단 부단장 이영기 변호사는 “내용적, 절차적 하자를 이유로 월성1호기의 수명연장이 위법하다는 판결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원자력안전위원회가 1심 판결에 불복해 항소를 제기했다”며 “안전성과 관련해서 필수적인 핵심자료인 최종안전성분석 보고서 자료를 통해 월성1호기 연장이 부당하다는 것을 다시금 밝혀낼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소송인단은 “재판과정에서 원자력안전위원회와 한국수력원자력이 월성1호기 최종안전정분석보고서 등의 공개를 계속 늦추면서 많은 시간을 허비했다”며 “더 이상 재판으로 시간을 끌 것이 아니라 항소를 포기하고, 월성1호기 수명연장 심사 과정의 문제점부터 조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정부도 더 이상 미루지 말고 월성1호기 폐쇄 이행 절차에 들어가야 한다”고 촉구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월성1호기 폐쇄 결정 이행해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