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현대건강신문=여혜숙 기자]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권은희 의원(바른미래당)은 무기·기간제계약직 등 비정규직으로 운영되고 있는 전국 119소방본부 종합상황실 구급상황관리사의 정규직화가 시급하다고 말했다.

구급상황관리사의 고용 불안정이 국민들에게 제공되고 있는 양질의 응급 의료서비스 전달에 제약이 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구급상황관리사는, 전국 구급상황센터에 97명이 배치되어 전화로 걸려온 응급상황 전화에 대하여 신고자에게 신속한 긴급 응급처치 요령 등을 설명하는 등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사고 발생 초기 구조요원 도착 전 골든타임 시간에 인명구조의 선행 역할이 점점 더 증가하고 있어 그 중요성이 더 부각되고 있는 실정이다.  

지난 2012년 6월, 복지부 응급의료정보센터(1339)와 119센터 통합으로 전국 119 소방본부 종합상황실에 구급상황관리센터 구급상황관리사가 배치 됐으나 아직도 고용형태는 민간전문인력으로 운영 중에 있다.

통합 당시, 보건복지부는 응급의료정보센터에서 옮겨간 구급상황관리사를 소방관으로 특별 채용할 것으로 권고했으나, 행정안전부의 반대로 현재까지 민간인 신분의 무기 및 기간제 계약직으로 운영 중인 상태이다.

현재, 소방청은 구급상황관리사를 대상으로 소방직공무원 전환 특별시험자격을 주고 있지만, 합격한 이들이 가시 구급상황관리사로 오려고 해도 공무원 정원이 확보되어 있지 않아 인력이 계속 유출되고 있는 실정이다.

권은희 의원은 “서울시의 경우, 구급상황관리사 정원이 16명으로 배치가 되어 있지만 6명이 퇴직함에 따라 현원이 10명인 상태이고, 여기에 3명이 휴직을 신청함에 따라 총 7명의 직원이 서울시민의 응급상황을 책임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어 “퇴직한 6명 중 4명은 소방공무원 시험에 합격했지만, 구급상황관리사 공무원 정원이 확보되어 있지 않아 오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권 의원은 “행정안전부는 국민들에게 양질의 응급의료서비스가 지속적으로 전달될 수 있도록 구급상황관리사의 정규직 전환을 서두르고 이를 통해 고용안정성을 확보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응급처치 설명하는 구급상황관리사, 정규직화 시급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