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가로_사진2.gif▲ 서울대병원 공공보건의료사업단 권용진 교수는 지난달 30일 열린 연구 보고회에서 “중증질환자의 경우 심층진료군이 대조군에 비해 진료비가 22% 낮았다”며 “소아과의 경우 영상 검사, 약 처방이 늘었지만 병원 내원 횟수가 줄어 치료가 빨리 진행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가로_사진.gif▲ 심층진료군의 회송률은 44%로 대조군의 39%에 비해 5.3%가 높았다. 진료의뢰회송서나 소견서를 발급하는 경우 심층진료군의 회송률은 19.5%, 대조군은 4.2%로 심층진료군이 15.3%나 높았다. (자료=서울대병원 권용진 교수)
 

중증환자 경우 심층진료군 진료비 22% 낮아

진료의뢰회송서 발급시 회송률 15%나 높아

서울대병원 공공보건의료사업단 권용진 교수 밝혀

[현대건강신문=박현진 기자] 중증환자가 외래진료시 의사와 문진하는 시간이 길수록 검사 항목이 줄어들어 이에 따라 진료비도 동반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병원의 3분 진료의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15분 진료’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졌고 일부 대학병원에서는 외래환자와 문진 시간을 늘리기 위해 ‘15분 진료’ 도입이 본격화됐다.

지난해부터 ‘15분 진료’를 도입한 서울대병원은 ‘상급종합병원 중증도 기반 진찰료 체계개편 연구’를 진행했다.

호흡기내과 임재준 교수 등 각 진료과 교수 13명이 지난해 10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274명의 외래환자를 심층진료했다. 또한 심층진료와 일반진료의 효과를 비교하기 위해 대조군 환자 142명의 설문조사도 진행했다.

깊이 진찰하고 치료한다는 의미인 심층진료란 15분 이상 환자와 문진을 진행하는 것이다.

서울대병원 공공보건의료사업단 권용진 교수는 “18분 이상 진료시 질병 이해도가 높아졌다”며 “진료시간이 길수록 처방률이 낮고 환자 만족도가 높다는 연구가 있다”고 말했다.

설문조사 결과 심층진료군에서 ▲외래 진료 만족도 ▲환자권리보장 지표 등이 높았다.

심층진료군에 속한 중증환자의 경우 ▲진단의학적 검사수 감소 ▲진료비 감소가 두드러졌다.

이번 연구를 진행한 서울대병원 공공보건의료사업단 권용진 교수는 지난달 30일 열린 연구 보고회에서 “중증질환자의 경우 심층진료군이 대조군에 비해 진료비가 22% 낮았다”며 “소아과의 경우 영상 검사, 약 처방이 늘었지만 병원 내원 횟수가 줄어 치료가 빨리 진행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심층진료, 치료 이후 환자 회송에도 긍정적 효과

심층진료가 대학병원 등 상급종합병원의 고민꺼리인 ‘치료 이후 환자 회송’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층진료군의 회송률은 44%로 대조군의 39%에 비해 5.3%가 높았다. 진료의뢰회송서나 소견서를 발급하는 경우 심층진료군의 회송률은 19.5%, 대조군은 4.2%로 심층진료군이 15.3%나 높았다.

권용진 교수는 “소견서를 발행하는 경우 진료협력팀을 통해서 환자가 사는 동네 병의원으로 돌아가는 비율이 높았다”며 “심층진료시 초진으로 문제가 해결되는 경우 진료의사들이 환자들에게 적극적으로 소견서를 써주고 있다”고 밝혔다.

소아청소년과의 회송률이 낮은 이유에 대해 권 교수는 “희귀질환이 많다”며 “소아과에서도 외래 환자의 문제가 확실히 클리어(clear 명확)해지면 되돌려 보내고 있다”고 설명했다.

권 교수는 이번 연구 결과 현재 의료서비스의 중요한 문제인 ‘붕괴된’ 의료전달체계 개선에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강조했다.

권 교수는 “환자들은 경증이나 중증 진단이 정확해져 경증의 경우 상급종합병원에 오지 않는다”며 “중증이 의심될 때 심층진료를 통해 의문점이 해소되면 환자 입장에서는 여러 병원을 전전할 이유도 줄어든다”고 말했다.

이에 “외래 초진으로 경증 환자를 (동네 병의원으로) 돌려보내는데 심층진료가 의미가 있다”며 “상급종합병원 집중 현상을 해결하는데 심층진료가 효과 있는 방법으로 추측된다”고 말했다.

이번 1차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2차 연구계약을 진행중이라고 밝힌 권 교수는 “1차 연구가 진료시간을 중점에 뒀다면 2차 연구에는 수가 부분도 들어있다”고 말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15분 이상 심층진료하니 검사항목·진료비 줄어들어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