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목 황사·미세먼지 습격으로 일반의약품 업계 아이템 주목
보내는분 이메일
받는분 이메일

황사·미세먼지 습격으로 일반의약품 업계 아이템 주목

동아제약, 안구세정제 ‘아이봉’ 등 눈 건강 제품, 황사마스크 등 주목
기사입력 2018.03.29 15:21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기사내용 프린트
  • 기사내용 메일로 보내기
  • 기사 스크랩
  • 기사 내용 글자 크게
  • 기사 내용 글자 작게
[현대건강신문=여혜숙 기자] 매서웠던 겨울 추위가 물러나자 중국발 황사와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면서 건강관리에 적신호가 켜졌다. 미세먼지는 보통 호흡기 질환의 원인으로 많이 알려져 있지만, 직접 노출되는 피부와 눈에도 침투해 악영향을 끼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공기에 직접 노출되는 눈은 대기 오염에 취약한 신체 부위 중 하나다. 특히 미세먼지 속 유해물질이 지속적으로 결막에 닿으면 안구 표면이 손상되고 바이러스가 침투해 안질환이 나타나기 쉽다.

이에 일반의약품 업계에서도 안구세정제 등 미세먼지와 황사에 대응할 수 있는 아이템들이 주목 받고 있다.

메인뉴스.gif
 

동아제약의 눈 전용 세정제 ‘아이봉’

먼저 주목 받고 있는 제품은 눈 속 이물질을 씻어주는 눈 전용 세정제인 동아제약의 ‘아이봉’이다. 아이봉은 일본 제약회사 고바야시가 1995년 일본에서 처음 출시했으며, 여행객들이 일본에 가면 꼭 사야 할 제품으로 꼽히기도 했다.

국내 판매되고 있는 제품은 ‘아이봉C’와 ‘아이봉W’ 두 종류가 있다. 아이봉C는 각막 보호 성분인 콘드로이틴설페이트나트륨과 눈 건강을 위한 각종 비타민을 함유했다. 아이봉W는 비타민은 물론 피로 회복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타우린 성분이 들어있다.

또한, 동아제약은 안구세정제 아이봉 발매 2주년 및 누적 판매 100만개 돌파를 기념해 ‘아이봉 미니(mini)’를 출시했다. 아이봉 미니는 약국에서 22만개 한정 판매하며 용량이 90ml로 기존 제품(480ml) 대비 5분의1 가량 작아 휴대가 간편한 것이 특징이다.

동아제약 관계자는 “아이봉이 국내 시장에 단기간 내 안착할 수 있었던 이유로 미세먼지 영향도 컸다. 미세먼지가 연중 계속되면서 마스크, 구강청결제와 함께 안구세정제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높아진 것”이라고 말했다.

광동제약, 일회용 인공눈물 ‘아이톡 점안액’

황사와 미세먼지는 특히, 안구건조증이 있을 경우 증상이 더욱 심각하다. 이 때문에 봄철 인공눈물 등을 사용하는 소비자가 크게 늘어난다.

광동제약의 일회용 인공눈물 ‘아이톡점안액’은 선인장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트레할로스’ 성분을 함유하여 보습력이 뛰어나다.

중국 원저우 의과대학(Wenzhou Medical College) 연구팀은 안구건조증(dry eye)이 유도된 실험용 쥐에 트레할로스 성분의 점안액을 투여한 후 상태 변화를 관찰한 결과 PBS(인산 완충용액, 일종의 식염수)를 투여한 대조군에 비해 각막 상피세포 두께가 증가하고 각막 상피 파손세포 수가 감소하였으며, 각막 세포의 소멸이 감소되는 효과를 확인했다.

광동제약 관계자는 “최근 심각한 미세먼지로부터 눈을 보호하기 위해 아이톡점안액을 찾는 사람들이 늘어 수도권 일대 등에서 매출이 상승하고 있다”고 전했다.

안국건강 ‘아이세이프 루테인’, 안심캡슐 시스템 적용
 
눈 건강을 위해 루테인 등 건강기능식품을 찾는 경우도 많다. 국내 루테인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안국건강의 ‘아이세이프 루테인’은 인도 카르나타카 지역의 전용 농장에서 원료를 직접 재배해 증류공법 기술로 영양소 파괴를 최소화한 40% 고농도 루테인을 사용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안국건강만의 ‘안심캡슐’ 시스템을 적용해 모든 원재료와 더불어 캡슐 외피까지 식물성 원료를 사용해 채식주의자들도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다. 루테인 외에도 베타카로틴, 비타민과 미네랄, 빌베리추출물과 코엔자임 Q 10, 식물성오메가3 등 눈 건강을 위한 부원료를 적절히 배합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한다. 안국건강은 아이세이프 루테인 외에도 다양한 루테인 제품군 라인업을 구축하여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히고 있다.
 
안국건강 관계자는 “나날이 심각해지는 미세먼지와 황사로 인해 눈이 시리거나 뻑뻑한 증상 등 눈 불편을 호소하는 이가 늘고 있다”며 “특히 눈은 외부에 직접적으로 노출되는 부위인 만큼, 인체에서 가장 먼저 산화되는 기관이다. 미세먼지나 황사뿐 아니라 다양한 외부자극으로 우리의 눈은 계속해서 산화되고 있다. 이를 통해 조기 눈 노화 현상이 초래될 수 있으므로 평소 지속적인 눈 건강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눈 건강을 위해 생활 속 작은 습관부터 바꿔나가는 것은 물론 각종 유해물질로부터 눈의 산화를 예방하는 건강기능식품 섭취를 권장한다”고 말했다.

마스크 착용 일상화로 미세먼지 접촉 차단, 호흡기 질환 예방

미세먼지는 호흡기에도 직접적인 피해를 준다. 사람 머리카락 굵기의 7분의 1 정도로 입자가 매우 작아 코, 구강, 기관지에 걸러지지 않고 폐 속까지 그대로 침투해 각종 호흡기 질환을 일으키는 것이다.

처음에는 기침과 가래 등 가벼운 증상만 나타난다. 하지만 장기간 노출되면 만성기관지염, 폐렴, 만성폐쇄성폐질환 등을 일으킬 수 있으며 심할 경우 폐암까지 번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외출 시 마스크 착용 일상화는 필수 수칙이다.

보령제약은 기침 가래해소제 용각산쿨, 점안액 로또, KF94마스크인 5Why마스크, 인후·구강의 염증치료제 디프람 스프레이 등 미세먼지 및 위해 환경 예방과 관리를 위한 제품을 꾸준히 발매해 오고 있다.
 
특히, 용각산쿨은 주성분인 길경 등이 목 점막에 직접 작용해 기도 점액인 뮤신(mucin) 분비를 증가시켜 목에 분포한 섬모의 운동을 촉진시킨다. 섬모운동이 활성화되면 가래 등 이물질을 외부로 빠르게 배출시켜 목의 답답함을 해소시키고 가래와 이물질로 인해 발생하는 기침이 진정되게 된다.

동성제약, 아동용 미세먼지-황사마스크 출시

동성제약은 아동의 호흡기 건강을 지켜주는 ‘메디가드 우리 아이를 위한 미세먼지 황사마스크’를 새롭게 출시했다.

이번에 출시된 메디가드 우리 아이를 위한 미세먼지 황사마스크는 식약처 허가를 받은 KF94 제품이다.대기 중 평균 0.4㎛크기의 미세먼지를 94% 이상 차단해주며,보다 강력한 4중 구조의 고효율 필터가 적용되어 연약한 아동의 호흡기를 보호해 준다.

또한 입체 구조로 디자인되어 마스크가 입에 닿지 않기 때문에 편안하게 호흡할 수 있다.안감 피부자극 테스트를 완료해 자극 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기능성 코 지지대를 적용해 마스크 착용시 흘러내림, 김서림 등을 방지해준다.

동성제약 관계자는 “메디가드 우리 아이를 위한 미세먼지 황사마스크는 아동에게 잘 맞는 사이즈로 안면에 밀착되어 유해물질의 흡입을 예방해준다”며 “식약처로부터 인정 받은 KF94 등급 제품으로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나쁜 공기에 숨막히는 피부…철저한 세안과 보습이 도움돼

뿐만 아니라 미세먼지는 피부에도 악영향을 미친다. 미세먼지가 피부에 닿으면 피지와 함께 섞여 모공으로 들어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미세먼지가 피지와 결합해 모공을 막으면 노폐물 배출을 방해해 염증을 유발할 수 있고, 여드름과 뾰루지 등 접촉성 피부염이 생길 수 있다.

미세먼지로 인한 피부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외출 직후 샤워와 세안으로 모공 속에 쌓인 노폐물을 제거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아울러 피부 보습을 철저하게 해주는 것도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보습제는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하고 피부에 차단막을 형성해 미세먼지의 피부 침투를 막아준다.

봄철 자외선, 황사 및 꽃가루 등 외부 유해 물질로 인한 피부 자극이 우려되면, GSK컨슈머헬스케어의 피지오겔 ‘카밍 릴리프(Calming Relief)’가 도움이 된다.

피지오겔 ‘카밍 릴리프’는 세럼, 크림밤, 나이트크림, 고보습 진정 크림, 저자극 클렌징 크림 총 5종으로 구성된 대표적인 진정 스킨케어 라인으로 민감한 피부로 고민하는 고객들에게 최고의 진정 솔루션2으로 평가받고 있다.

더불어 카밍 릴리프는 피부 장벽을 강화3해 주는 바이오미믹 테크놀로지와 민감한 피부를 진정 시켜주는 스킨 수딩 콤플렉스로 민감해진 피부를 순하게 진정시켜 피부를 편안하고 건강해 보이도록 가꿔준다.

특히, 예민해진 피부에 긴급 진정 처방을 줄 수 있어 일명 ‘S.O.S(Soothe Our Skin) 세럼’이라 불리는 ‘카밍 릴리프 세럼’은 가볍고 산뜻한 제형으로 피부를 진정시키며 피부톤을 정돈해 주어 더욱 밝고 아름다운 피부로 거듭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S.O.S크림밤’으로 알려진 ‘카밍 릴리프 리스토어링 리피드 밤’은 뛰어난 진정 기능뿐만 아니라 풍부한 영양까지 공급해 피부 장벽을 더욱 강화해 자극 받은 피부를 부드럽게 보호해 줄 수 있다.
<저작권자ⓒ현대건강신문 & hnews.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회사소개 | 광고안내 | 제휴·광고문의 | 기사제보 | 정기구독신청 | 다이렉트결제 | 고객센터 | 저작권정책 | 회원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 RSStop
www.jeilnews.kr www.jeilnews.kr www.jeilnews.kr www.jeilnews.kr www.jeilnews.kr www.jeilnews.kr www.jeilnews.kr www.jeilnews.kr www.jeilnews.kr www.jeilnews.kr www.jeilnews.kr www.jeilnews.kr www.jeilnews.kr www.jeilnews.kr www.jeilnews.kr www.jeilnews.kr www.jeilnews.kr www.jeilnews.kr www.jeilnews.kr www.jeilnews.kr www.jeilnews.kr www.jeilnews.kr www.jeilnews.kr www.jeilnews.kr www.jeilnews.kr www.jeilnews.kr www.jeilnews.kr www.jeilnews.kr www.jeilnews.kr www.hnews.kr www.hnews.kr www.hnews.kr www.hnews.kr www.hnews.kr www.hnews.kr www.hnews.kr www.hnews.kr www.hnews.kr www.hnews.kr www.hnews.kr www.hnews.kr www.hnews.kr www.hnews.kr www.hnews.kr www.hnews.kr www.hnews.kr www.hnews.kr www.hnews.kr www.hnews.kr www.hnews.kr www.hnews.kr www.hnews.kr www.hnews.kr www.hnews.kr www.hnews.kr www.hnews.kr www.hnews.kr www.hnew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