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가로_사진.gif▲ 28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김광수 의원은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심야시간, 공휴일 등 ‘취약시간대 의약품 조제 및 구입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 모색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현대건강신문=여혜숙 기자] 안전상비약 품목 조정을 두고 약사단체가 끊임없이 안전성 우려를 제기하며 반대에 나서고 있다. 의약품 편의점 판매 대신 심야공공약국을 확대해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대한약사회는 안전상비약 도입 전 심야당번약국을 하겠다고 나섰지만 약국들의 참여 저조로 결국 실패했다. 심야 약국을 운영할 경우 약국의 적자가 너무 심해 이를 지속할 수가 없다는 것이다. 

결국 안전상비약 편의점 판매가 시작됐고, 정부가 품목을 조정하겠다고 하자 이를 반대하기 위해 이번에는 정부가 지원해 심야공공약국을 확대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28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김광수 의원(민주평화당)은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심야시간, 공휴일 등 ‘취약시간대 의약품 조제 및 구입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 모색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에서 강봉윤 대한약사회 정책위원장은  안전상비약 판매제도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개선방안으로 심야공공약국을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 위원장은 “취약시간대 보건의료 서비스 불편해소를 위한 소비자 인식 조사 결과 공중보건약사 제도를 만들어 야간이나 공휴일에 공중보건의사와 함께 보건소에 배치해 보건의료 서비스 수요에 부응하도록 하는 방안에 대해 응답자 89.7%가 찬성했다”고 밝혔다.

강 위원장이 안전 우려 약물로 지목한 것은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안전서한이 나온 아세트아미노펜 제제와 관련된 것이다. 현재 안전상비약에는 아세트아미노펜 제제인 타이레놀이 포함돼 있다는 지적이다. 하지만, 타이레놀의 경우 약국에서도 여전히 판매 중에 있다.

세로_사진.gif▲ 김준현 건강세상네트워크 공동대표
 

이와 관련해 김준현 건강세상네트워크 공동대표는 “야간 및 공휴일에 의약품 구매·복용이 원활하지 않는 상황을 단순히 소비자의 이용 편리성 문제로 재단해 접근하는 시각은 한계가 있다”며 “하지만, 보건의료의 공적 인프라와 관리체계가 갖춰지지 않은 상황에서 심야공공약국 확대는 실효성을 담보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특히 그는 약사의 복약상담에 대한 국민의 신뢰성 담보를 위한 노력도 강화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공동대표는 “형식적인 복약상담이 이루어지거나 복약상담의 질이 떨어질 경우 약국 및 약사의 신뢰성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며 “수요자의 입장에서 볼 때 약사의 역할이 체감되지 않을 경우 굳이 의약품의 편의점 판매를 반대할 이유가 없다”고 전했다.

아울러 “편의점 공급량이 확대되면서 부작용 보고도 증가했는데 그렇다면 약국에서만 구매할 경우 다른 결과가 나온다고 단정하기도 어렵다”며 “다소 불편을 감수하더라도 의약품 구매에 있어서 약사의 복약지도가 필요하다는 인식이 작용될 수 있도록 약사의 책무성도 강조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심야공공약국 확대 전에 약사 책무성부터 강조돼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