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8(목)
 
가로_사진.gif▲ ‘시민이 주인되는’ 울산국립병원 설립 추진위원회 김현주 위원장(왼쪽)은 지난 13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공공의료 토론회에서 참석해 “울산의 의료 현실을 놓고 볼 때 무엇보다 시급한 과제가 공공병원 설립”이라며 “울산시의 열악한 의료 환경을 속히 개선시키고 민간 기피하는 사회적 약자를 위한 의료 안전망을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울산시 의회, 박근혜 정부 ‘산재모병원’, 문 정부 ‘공공병원’ 놓고 갈등

설립추진위 “사망 원인 조사해 대책 마련 시급”

[현대건강신문=박현진 기자] 광역시 중 사망률 1위인 울산시에 공공병원이 필요하다는 주장 나왔다.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 시절 ‘혁신형 공공병원 건립’을 약속했지만 울산시 의회에서 여야의 논쟁으로 한 목소리를 내지 못하고 있다.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2016년 인구 10만명당 사망률은 울산이 366명으로 1위, 다음이 362명의 부산이 2위를 차지했다. 울산의 사망률은 2013년부터 광역시 중 1위를 기록해오고 있다. 

특히 암과 뇌혈관 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은 인구 10만명당 108.5명으로 전국 최고 수준이다. 시도별 기대 수명도 울산은 81.6살로 전국 최하위권이다. 

의료인 수와 의료시설 수도 다른 광역시에 비해 현저히 낮다. 2016년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따르면 인구 1만명당 의사수는 14.6명으로, 최고 수준인 서울의 27.4명의 절반에 불과하고 인구 1만명당 간호사수도 32.6명으로 낮은 편이다.

필수 의료서비스인 응급실 진료를 맡고 있는 응급의학 전문의는 1.1명으로 대구(3.3명), 광주(4.4명), 대전(3.9명)의 절반에도 못 미친다.

울산은 중증환자의 생존율을 올리는데 필수적인 중환자실과 격리병실 병상수도 각각 인구 1천명당 0.14개, 0.01개로 최하위 수준이다.

울산은 100병상의 시 위탁 노인병원이 있지만 지역의료의 중심 역할을 하는 국립대병원, 의료원 등 국공립종합병원이 없는 유일한 광역시이다.

‘시민이 주인되는’ 울산국립병원 설립 추진위원회(추진위) 김현주 위원장(건강사회를 위한 약사회)은 지난 13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공공의료 토론회에서 참석해 “울산의 의료 현실을 놓고 볼 때 무엇보다 시급한 과제가 공공병원 설립”이라며 “울산시의 열악한 의료 환경을 속히 개선시키고 민간 기피하는 사회적 약자를 위한 의료 안전망을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지난 1월 추진위가 발족돼 공공병원 설립을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병원 설립을 두고 울산시 의회에서 여야 갈등이 이어져 한 목소리를 내지 못하고 있다.

박근혜 정부 시절인 2013년 노동부는 전국의 산재환자를 치료하는 500병상 규모의 산재모병원 건립안을 발표했다.

이후 울산 시민단체들은 노동부 안에 반대 입장을 발표하고 울산시와 정치권에 시민사회와 함께 설립추진위원회를 구성할 것을 촉구했다.

현재 울산시 의회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박근혜 정부 시절 발표된 산재모병원의 설립안의 관철을 주장하고 더불어민주당은 국립병원을 추진하는 안을 놓고 대립하고 있다.

추진위 김현주 위원장은 “울산 외곽에 위치하게 되는 산재모병원의 역할이 바이오공학연구 역량 활용, 희귀 난치성 질환과 암 치료 신의료기술 지원, R&D 의료산업화, 메디컬 콤플렉스와 지역 신성장산업 육성”이라며 “이런 것이 산재와 무슨 연관이 있는지 이해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울산의 사망률이 왜 이렇게 높은지 원인에 대한 자료가 없다”며 “사망 원인 조사를 기반으로 공공의료를 수행할 국립병원이 마련돼야 하고 울산의 특성을 살린 산재센터를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광역시 중 사망률 1위 울산, 공공병원 설립 꼭 필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