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목 노후 경유차 운행 제한해 미세먼지 발생 낮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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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후 경유차 운행 제한해 미세먼지 발생 낮춰

즉각적인 저감효과 거둘 수 있는 노후 경유차 건설기계 집중 관리
기사입력 2018.02.07 0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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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로_사진.gif▲ 환경부는 올해 노후 경유차·건설기계 저공해화 사업의 확대와 운행차의 검사 강화에 중점을 둔 운행차 부문 미세먼지 저감대책을 추진한다고 지난 6일 밝혔다. 환경운동연합 회원이 방독면을 쓴 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경유차 감축을 주장하고 있다.
 

올해 노후 경유차 저공해화 사업 및 운행제한 확대, 

환경부 “운행차 검사 강화로 미세먼지 발생량 연간 1,314톤 저감 기대”

[현대건강신문] 환경부는 올해 노후 경유차·건설기계 저공해화 사업의 확대와 운행차의 검사 강화에 중점을 둔 운행차 부문 미세먼지 저감대책을 추진한다고 지난 6일 밝혔다.

이번 저감대책은 노후 경유차와 건설기계 저공해화 사업의 국고지원을 대폭 늘리고, 노후 경유차 운행을 제한하는 지역을 기존 서울시에서 인천시 및 경기도 일대 17개 시까지 확대한다.

또한, 경유차 매연‧질소산화물 기준 강화, 이륜차 정기검사 확대 등 운행차 검사기준과 사후관리를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현재 서울을 대상으로 시행하고 있는 노후경유차 운행제한제도(LEZ)의 대상지역이 올해 하반기부터는 인천시와 수원, 고양, 성남, 부천, 안산, 안양, 시흥, 김포, 광명, 군포, 양주, 구리, 의왕, 과천, 남양주, 하남, 의정부 등 경기도 17개 시로 확대된다.

운행이 제한되는 차량은 대기관리권역 등록차량의 경우 지자체의 저공해조치명령을 이행하지 않았거나 배출허용기준을 초과하여 종합검사에 불합격한 노후 경유차다.

대기관리권역 외 지역에 등록된 차량은 수도권 대기관리권역을 연간 60일 이상 운행하는 사업용 차량으로서 저공해조치를 하지 않은 차량이 대상이 된다.

운행제한 차량 적발은 주요 도로에 설치된 단속카메라를 통하여 이루어지며, 환경부는 운행제한제도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단속카메라 확충 예산을 전년 대비 362% 증액된 56.8억 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현재 올림픽대로 등 36개 지점에 단속카메라 78대를 운영 중으로, 올해에는 14개 지점에 단속카메라 54대를 추가로 설치한다.

인천시와 경기도 17개시는 상반기 중에 단속카메라 설치를 완료하여 하반기부터 단속에 들어갈 예정이다.

운행제한 차량이 단속카메라에 적발되면 1차는 경고, 2차부터는 위반할 때마다 과태료 20만원이 부과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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