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헤드라인 사본 사본.jpg▲ 스마트폰 중독이 일상생활 중 사고 발생과 관련성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서울대의대 민경복 교수 “스마트폰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정책적 제도 마련해야”

[현대건강신문] 스마트폰 중독이 일상생활 중 사고 발생과 관련성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서울의대 예방의학교실 민경복 교수와 서울대 보건환경연구소 공동연구팀은 2016년 8-9월, 대학생 608명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중독과 ▲추락·미끄러짐 ▲부딪힘·충돌 ▲지하철 출입문 끼임 ▲절단·찔림 ▲화상·감전과 같은 각종 안전사고 경험을 설문조사하고 분석했다. 또한 스마트폰 사용자 증독과 사고위험이 사용하는 컨텐츠별로 차이가 있는지 조사했다. 

연구 결과, 조사대상자 608명 중 스마트폰 중독은 전체의 36.5%인 222명이었다. 스마트폰 중독 그룹은 정상 대조군에 비해 일상생활 중 전체 사고 경험이 1.9배로 나타났다. 

그 중 추락·미끄러짐 2.08배, 부딪힘·충돌 1.83배 높게 나타났다. 또한 사고 경험자와 스마트폰 중독군 모두 주로 게임, 음악감상, 웹툰, 도박, TV시청, 영화감상 등 오락 목적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람 비율이 각각 38.7%, 36.4%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스마트폰 중독은 스마트폰에 지나치게 몰입해 제어 불가능한 상태를 말한다. 스마트폰 사용자는 기기를 통해 정보 획득, 사회적 교류, 즐거움과 같은 보상을 얻게 된다. 

이런 과정을 지속하다 보면, 무의식적 반복행동이 습관화되고 중독이 된다. 최근에는 스마트폰에 지나치게 몰입해 주의집중이 현저히 저하된 보행자를 좀비에 빗댄 ‘스몸비(smombie)’라고 부르기도 한다.

보행 중 통화, 문자전송, 음악 감상은 집중력을 분산시켜 사고발생 위험을 높이고, 스마트폰에 중독된 사람은 다른 일상 행동수행 중에 스마트폰을 동시에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사고 위험이 더욱 높을 것으로 추정된다. 

연구팀에 따르면 스마트폰 중독자는 무의식적으로 스마트폰에 몰입해 시각적, 청각적, 신체적, 인지적으로 주의가 분산되며 위험 환경과 잠재적 사고 가능성을 인지할 수 없어 사고 노출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고 전했다. 

또한 게임, 음악감상, TV 및 영화감상 등 오락 관련 컨텐츠 소비는 언급한 네 가지 주의분산을 동시에 일으키며 지속적 몰입을 요구하기 때문에 사고위험이 더 높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스마트폰으로 야기되는 신체, 정신, 사회적 문제는 지속적으로 지적됐다. 아울러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한 사고가 사회적 이슈가 되긴 했지만 스마트폰 중독과 실제 사고 발생 관련성을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서울대 의대 민경복 교수는 “현재 90% 넘는 국민이 스마트폰 사용자로 이들은 잠재적 사고위험을 안고 있다. 스마트폰으로 인한 사고의 예방을 위해 정책적 관심과 예방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일부 국가에서는 운전 중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법적인 조치가 이미 실시되고 있으며, 최근 하와이 호놀룰루시에서는 보행 중 스마트폰 사용을 제한하는 제도를 시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연구재단 이공분야 기초연구사업의 지원으로 수행된 이 연구결과는 국제적 저명 학술지 ‘행동중독(Journal of Behavioral Addiction)’에 게재됐다.

스마트폰 중독 측정 설문

한국정보화진흥원이 개발 한 SAPS를 사용해 평가총 15가지 평가해 고위험군/잠재적위험/일반사용자로 분류하는 방법이다.

▲ 설문문항
1. 스마트폰의 지나친 사용으로 학교성적이나 업무능률이 떨어진다. 
2.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못하면 온 세상을 잃을 것 같은 생각이 든다.   
3.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그만해야지 라고 생각은 하면서도 계속한다.   
4. 스마트폰이 없어도 불안하지 않다.   전혀그렇지않다  
5. 수시로 스마트폰을 사용하다가 지적을 받은 적이 있다.  
6.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 있는 것보다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는 것이 더 즐겁다.   
7. 스마트폰 사용시간을 줄이려고 해보았지만 실패한다.  
8.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없게 된다면 견디기 힘들 것이다.  
9. 스마트폰을 너무 자주 또는 오래한다고 가족이나 친구들로부터 불평을 들은 적이 있다.  
10. 스마트폰 사용에 많은 시간을 보내지 않는다.  
11. 스마트폰이 옆에 없으면, 하루 종일 일(또는 공부)이 손에 안잡힌다.  
12. 스마트폰을 사용하느라 지금 하고 있는 일(공부)에 집중이 안 된 적이 있다.  
13. 스마트폰 사용에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이 습관화되었다. 
14. 스마트폰이 없으면 안절부절 못하고 초조해진다. 
15. 스마트폰 사용이 지금 하고 있는 일(공부)에 방해가 되지 않는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사고 부르는 스마트폰 중독, 예방 정책 마련해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