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가로_사진.gif▲ 흡연·고위험 음주 등 나쁜 생활 습관은 교육수준·소득이 낮을수록 많은 것으로 나타나 이에 맞춰 건강증진서비스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사진은 건강검진 버스에서 엑스레이촬영을 하는 모습.
 

김동진 연구위원 “사회경제적 위치 낮은 집단에 보다 많은 건강증진서비스 노출될 수 있도록 해야”

보건사회연구원, 건강불평등 현황과 과제 발표

[현대건강신문=김형준 기자] 흡연·고위험 음주 등 나쁜 생활 습관은 교육수준·소득이 낮을수록 많은 것으로 나타나 이에 맞춰 건강증진서비스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특히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나쁜 생활 습관을 3개 이상 하는 사람들이 적었고 나쁜 생활 습관을 하나도 하지 않는 사람들의 비율은 높았다. 

반면, 교육수준이 낮을수록 나쁜 생활 습관을 3개 이상 하는 사람들의 비율이 높았다.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인 미국 하버드대 아마티아 센 교수는 건강의 가치에 대해 “그 자신이 가치 있다고 여기는 삶을 선택할 수 있도록 기능하는 기본적인 능력”이라고 말했다. 센 교수의 발언에 따르면 ‘건강불평등’이란 삶의 선택권에 대한 불평등으로 확장된 해석이 가능하다.

영국 런던대 마이클 마멋 교수는 건강불평등을 ‘사회적 불평등의 산물’로 설명했다.

이들 주장에 따르면 건강불평등은 그 자체로서 불공정할 뿐만 아니라 사회정의에 역행하는 결과를 초래하게 만드는 주요 원인이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보건의료연구실 김동진 연구위원은 ‘우리나라 주관적 객관적 건강불평등 현황과 과제’란 보고서에서 “건강에 대한 사회정의 측면에서의 관점 외에 국가의 건강수준 향상을 위해서도 건강불평등에 대한 대응은 필요하다”고 밝혔다.

미국은 보건의료 분야에 가장 많은 자원을 투입하고 있음에도 보건의료 관련 각종 지표에서 가장 비효율적인 성과를 나타내고 있는데 가장 큰 이유 중의 하나로 인구집단 간 건강불평등 문제가 지적되고 있다.

김 위원은 “유럽에서 나온 ‘건강불평등 담론의 확장과 쇠퇴의 과정 사례연구’ 결과 나라마다 건강불평등에 대응하는 방법과 결과는 달랐으나, 건강불평등 해소를 위한 첫 번째 단계는 현상에 대한 측정이었다”고 이번 보고서의 취지를 밝혔다.

이번 연구 대상자 중 67.7%가 “사회계층 간, 지역간 건강수준의 차이가 있고 건강불평등이 있다“고 인식했다.

건강불평등을 인식하고 있는 사람 중 47.9%가 건강불평등이 심각하거나 매우 심각하다고 응답했다. 교육수준이 높아질수록 인식률이 증가하였다.  

연령별로는 20대의 불공정성 인식률이 74.3%로 가장 높았고, 연령이 증가할수록 불공정성에 대한 인식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수준이 높아질수록 건강불평등의 불공정성을 인식하는 경향이 나타났으며 소득수준별로도 유사한 경향을 보였다.

김 위원은 이번 조사시 ‘나쁜 생활 습관’을 가진 비율을 눈여겨봤다.

나쁜 생활 습관을 나타내는 지표는 ▲흡연 ▲고위험 음주 ▲근력 운동 미실천 ▲식품 미보장 등 4가지로 정했다.

나쁜 생활 습관을 하나도 갖지 않은 사람, 1개 가진 사람, 2개 가진 사람, 3개 이상 가진 사람으로 구분하여 비교하였다.

성별 연도별로 나쁜 생활 습관 추이를 살펴본 결과, 나쁜 생활 습관을 하지 않는 사람들의 비율은 2010-2012년 8.6%이었으나, 2013-2015년 9.2%로 약간 증가하였다.

나쁜 생활 습관을 3개 이상 가진 사람들의 비율은 2010-2012년 19.2%, 2013-2015년 19.5%로 큰 변화가 없었다.

성별로는 남성의 경우 나쁜 생활 습관을 하나도 가지 않은 사람들의 비율과 3개 이상 하는 사람들의 비율 모두 여성에 비해 높았다.

육체직, 서비스, 판매직 순으로 나쁜 생활 습관 많아

소득수준별 연도별로 비교하면 2010-2012년 기간에 비해 2013-2015년 기간에 저소득층에서는 나쁜 생활 습관을 3개 이상 가진 사람들의 비율이 줄어들고 고소득층에서는 나쁜 생활 습관을 3개 이상 가진 사람들의 비율이 늘어났다.

그러나 나쁜 생활 습관을 하나도 가지지 않은 건강생활 인구집단의 비율은 저소득층에 비해 고소득층이 더 높았다.

직업별로는 나쁜 생활 습관을 3개 이상 가진 사람들의 비율이 ▲육체직 ▲서비스‧판매직 ▲사무직의 순으로 나타났다.

기간별로는 2010-2012년에 비해 2013-2015년에 육체직에서는 나쁜 생활 습관을 3개 이상 가진 사람들의 비율은 늘어난 반면, 사무직에서는 줄었다.

사회경제적 위치별 나쁜 생활 습관 가진 사람들의 비율 격차는 교육수준별로 비교하였을 때 가장 잘 드러났다.

교육수준은 세대별로 성취도가 다름을 감안하여, 30-64세, 65세 이상으로 나누어 지표를 산출하였다.

30-64세 성인 집단에서 나쁜 생활 습관을 3개 이상 가진 사람들의 비율은 최근에 개선되고 있었으나 교육수준에 따른 나쁜 생활 습관의 격차는 여전히 뚜렷하게 나타났다.

65세 이상 노인 인구집단에서도 교육수준별로 격차가 나타나고 있어서 교육수준별로 나쁜 생활 습관을 하나도 가지지 않은 비율의 집단 간 차이가 컸다.

김 위원은 “우리나라의 건강불평등 현황을 주관적 인식지표와 객관적 지표 등을 모두 사용하여 살펴본 결과, 사회경제적 위치별로 적지 않은 격차가 있었다”며 “나쁜 생활 습관은 교육수준별로 집단 간 격차가 나타나고 있었는데, 특히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나쁜 생활 습관을 3개 이상 하는 사람들의 비율이 적었고, 나쁜 생활 습관을 하나도 하지 않는 사람들의 비율은 높았다”고 밝혔다.

김 위원은 “사회경제적 위치가 낮은 사람들에 대한 건강증진서비스가 보다 강화될 필요가 있다”며 “현재 시군구별로 실시되고 있는 통합건강증진사업은 보편적인 인구집단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는데, 사회경제적 위치가 낮은 인구집단에게 보다 많은 건강증진서비스에 노출될 수 있도록 ‘비례적 보편주의’에 입각한 사업 수행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교육수준·소득 낮을수록 흡연·고위험 음주 등 나쁜 습관 많아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