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현대건강신문=김형준 기자]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공시족들이 몰려 있는 서울 노량진 학원에서 결핵 확진자가 나와 학원 수강생들과 수험생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질병관리본부는 7일 지난달 29일 노량진에서 학원에 다니는 23살 A씨가 결핵에 걸렸다는 신고를 접수하고 30일 현장조사를 거쳐 현재 접촉자들을 대상으로 흉부X선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질병관리본부는 현재 접촉자 규모를 A씨와 학원에서 같은 공간을 쓴 것으로 파악된 500여명으로 보고, 치료를 안내하는 등 조치할 예정이다. 또 나머지에 대해서는 오는 11∼12일 1차 잠복결핵검사를 실시한 뒤 내년 2월 2차 검사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결핵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는 옛날 소설 속의 병약한 주인공들이 앓던 질병이라는 인식이다. 이미 우리와는 관련 없을 것 같은 질병이지만 아직도 우리나라는 인구 10만 명당 86명의 결핵 발생률로 OECD 회원국 중 결핵 발생 1위 국가이다. 15세 이상이 되면 결핵 발병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집단생활을 하는 학생들은 주의가 필요하다.

공기 감염 질환 결핵...우리나라 결핵 후진국

결핵은 결핵균이 원인인 공기 매개 감염 질환으로 기원전 7000년경 석기 시대 화석에 그 흔적을 남긴 이래 인류 역사상 가장 많은 생명을 앗아간 감염 질환이다. 18세기 중반 산업혁명 이후 전 세계에 대유행이 시작되었으며 항결핵제 개발 이전에는 치사율 50%의 치명적인 질병이었다.

우리나라는 2000년대 초반까지는 결핵이 감소했지만 2000년대 중반부터 다시 증가해 결핵 후진국이라는 불명예를 안게 됐다. 현재 우리나라의 결핵 발생률과 사망률은 각각 인구 10만 명당 86명, 3.8명으로 OECD 회원국 가운데 1위이며 OECD 평균보다 각각 7배, 5배가 넘는 수치를 기록하고 있다.

결핵 환자의 기침, 재채기 또는 대화 등을 통해 배출된 결핵균이 공기를 통해 다른 사람의 폐로 들어가게 되면서 감염이 된다.

결핵은 대부분 신체 여러 부분을 침범하는데 결핵균에 감염되었다고 해서 모두 발병하는 것은 아니다. 결핵균에 감염된 사람 중 10%에서 결핵으로 발병하는데, 5%는 2년 내에 발병하고 나머지 5%는 평생에 걸쳐서 발병한다. 대부분의 환자는 폐결핵으로 발병하고, 성인은 폐외결핵이 10~15% 정도이다.

감기로 오인하기 쉬운 결핵 증상...조기 발견·치료 중요

결핵의 주요 증상은 기침, 발열, 수면 중 식은 땀, 체중 감소 등이다. 폐결핵의 증상으로는 기침이 가장 흔하고 객담(가래), 혈담(피 섞인 가래)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다. 객혈(피를 토하는 것)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는 대체로 병이 진행된 경우에 나타난다.

또 병이 진행되면 호흡곤란이 나타날 수 있고, 결핵균이 흉막이나 심막을 침범하면 흉통을 호소하기도 한다. 이와 같은 증상은 대부분 감기와 비슷하기 때문에 환자 자신이나 의사들이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고 감기나 다른 폐 질환으로 오인하는 경우가 있다. 이렇게 증상만 가지고는 결핵인지 아닌지 진단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2주 이상 기침이 계속되거나 가래가 지속되는 경우 결핵에 대한 검사를 받아 보는 것이 좋다.

2주 이상 지속되는 호흡기 증상 및 전신 증상이 있는 경우 결핵을 의심하고 검사를 시행하게 된다. 결핵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의학적 병력 확인과 진찰을 한 뒤, 결핵균 위해 감염 여부를 조사하기 위해 투베르쿨린 피부반응 검사(Tuberculin Skin Test)를 시행한다. 다음으로는 활동성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흉부 X선 촬영과 결핵균을 확인하기 위한 객담 도말검사 및 배양검사를 시행한다.

이런 초기 검사 결과가 결핵을 진단하는데 부족한 경우 환자에 따라 흉부 전산화 단층 촬영(CT), 기관지 내시경 검사도 진행한다. 이를 통해 결핵이 진단되면 배양된 결핵균에 어떤 약이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약제 감수성 검사와 검출된 균의 결핵균 여부를 확인하는 균 감별검사를 진행하기도 한다.
 
결핵은 치료 기간이 평균 6개월이며 초기 2개월 동안은 4제(이소니아지드, 리팜핀, 에탐부톨, 피라진아미드)를 복용하고, 후기 4개월간은 2(3)제(이소니아지드, 리팜핀, (에탐부톨))를 복용한다. 결핵 치료의 근간이 되는 가장 중요한 두 가지 약제인 이소니아지드(INH)와 리팜핀(RIF)에 동시에 내성이 있는 결핵균에 의해 발생하는 다약제내성 결핵인 경우 치료 기간이 18개월로 늘어난다. 하지만, 최근에는 서튜러, 델티바 등 다제내성 결핵 치료제가 출시돼 24주로 치료기간이 단축됐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노량진, 결핵으로 패닉...2주 이상 기침 결핵검사 받아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