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현대건강신문] 보건복지부와 국립암센터·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지난 25일 서울 티마크 그랜드호텔에서 '자문형 호스피스 시범사업 간담회'를 공동개최했다.
 
자문형 호스피스란 자문형호스피스 시범사업에 참여하는 의료기관에서 진료를 받는 환자 중 말기진단을 받은 환자를 대상으로 병원의 일반병동이나 외래에서 질환 담당 의료진의 진료를 받으면서 자문형 호스피스 서비스를 희망하는 환자와 그 가족들이 이용할 수 있는 호스피스 자문서비스.  

‘자문형호스피스 시범사업’은 서울성모병원, 서울대학교병원, 서울아산병원, 세브란스병원 등 20개의 의료기관에서 지난 8월 4일부터 시행되고 있다.

국립암센터가 중앙호스피스센터 지정된 이후 처음 열린 이번 간담회는 자문형 호스피스 시범사업 기관 사업 담당자 등 70여 명이 참석하였다.

시범사업에 대해 실무자들과 의견을 공유하며 호스피스 현장의 애로사항과 호스피스 대상 및 유형 확대에 따른 시범사업에 관한 현안에 대하여 의견을 주고받았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자문형호스피스 시범사업 서비스 및 지원사업 안내 ▲참여기관의 역할 및 운영 설명  ▲자문형호스피스 상담 및 요법 사례, 원내교육, 임종돌봄 매뉴얼 개발 및 적용 사례 등을 학회 회원들과 시범사업 기관들이 함께 공유하였다.
 
보건복지부 질병정책과 원경화사무관은 “현재 사업시행 초기이기도 하지만, 일반인들에게 아직 호스피스완화의료에 대해 많이 알려지지 않았고, 인식도 깊지 않다고 본다"며 "앞으로 교육과 홍보를 통해 어떻게 풀어나가야 할지 고민해 보겠으며, 오늘 현장에서 활동하시는 여러분들의 건의를 수렴하여 관련 유관기관과 논의, 충분히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협력하고 활성화가 필요한 부분에 대해 세심하게 보내주신 의견들을 잘 챙겨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다” 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를 주관한 국립암센터 장윤정 호스피스완화의료사업과장은 “호스피스 사업의 대상이 비암 말기질환으로 확대되고 호스피스 유형이 다양화됨에 따라 이번 자문형호스피스 시범사업을 진행할 수 있었다"며 "호스피스 관계자분들의 적극적인 협조로 자문형호스피스 시범사업이 안정적으로 연착륙 할 수 있도록 소통․협력을 더욱 강화하며, 특성에 부합하는 현장 지원 체계를 구축하고 나아가 호스피스 질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환자 특성에 맞는 자문형 호스피스를 위한 기반 마련 필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