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가로_사진.gif▲ ‘한국 암치료 보장성확대 협력단(암보협)’은 11월 10일 대한종양내과학회 제 10차 학술대회에서 ‘문재인 정부 보건의료정책(Moon Care), 방향과 해석’ 세션을 열었다.
 

[현대건강신문=여혜숙 기자] 신약에 대한 환자들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기존 치료제들에 대한 재평가와 퇴출 기준을 마련해 퇴출될 약을 빨리 퇴출시키고, 그 비용을 신약 급여에 활용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10일 대한종양내과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열린 특별세션에서 한국암치료 보장성확대협력단(이하 암보협) 이대호 기획위원장(서울아산병원 종양내과 교수)는 이같이 지적했다.

'문재인 정부 보건의료정책, 방향과 해석'을 주제로 마련된 이번 토론회에서 이 교수는 일명 문케어로 불리는 보장성강화 정책에 신규 약제 급여 대한 접근성 부분은 약하다고 말한다.

이 교수는 "요즘 항암제가 굉장히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하지만, 이 신약이 환자에게 전달되는데는 시간이 걸린다"며 "문제는 우리나라와 같이 공보험 제도하에 신약의 급여 등재는 경제성 평가를 완전히 무시할 수 없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영국의 경우 우리나라보다 오히려 급여 등재에 경제성 평가 기준이 더욱 엄격하다. 하지만, 켄서 드럭 펀드(cancer drug fund)를 만들어 환자들이 먼저 항암제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일정 기간 경과 후 급여 등재를 할 것인가 다시 평가를 할 수 있도록 했다.

이 교수는 "우리나라의 경우 약이 한 번 급여 등재가 되면 재평가가 안된다. 한 번 등재되면 축출이 안된다"며 "등재된 약들에 대한 재평가와 퇴출 기준을 만들면 필요한 약이 좀 더 빨리 급여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부, 항암제, 희귀난치질환 치료제 중심으로 먼저 등재작업 거칠 것

이날 정부 패널로 참석한 보건복지부 곽명섭 보험약제과장은 “항암제 및 희귀난치질환 치료제 중심으로 먼저 등재작업을 거칠 예정이다. 구체적인 계획은 올해 말 별도로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이병일 약제관리실장은 “국민 안전과 환자 치료에 반드시 필요한 약제에 대해서는 허가 이후 빠른 시일 내에 등재를 신청하도록 하는 선등재 후평가 제도가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한편, 암보협은 대한종양내과학회 제 10차 학술대회에서 ‘문재인 정부 보건의료정책, 방향과 해석’ 세션을 개최하고, 문재인 케어를 통한 환자 중심의 암치료 보장성 강화 정책 마련을 촉구했다.
 
암보협 대표를 맡고 있는 임영혁 대한종양내과학회 이사장(삼성서울병원 혈액종양내과 교수)는 새 정부의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정책인 문재인 케어가 발표됨에 따라, 향후 환자들의 의료비 부담은 줄어들고 치료 보장성은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임 이사장은 “이번 세션은 문재인 케어의 방향성을 환자와 임상 전문가 입장에서 검토하고, 병원비 걱정 없는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꼭 필요한 정책들이 시행될 수 있도록 의료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전달하고자 마련했다”며 “향후 문재인 케어 실현을 위한 정책 방향에 암보협의 제안 내용이 반영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신약 접근성 강화위해 의약품 퇴출·재평가 기준 마련해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