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가로_사진2.gif▲ 30일 한국 IBM본사에서 열린 인공지능 헬스케어 컨소시엄 창립 기자간담회에서 초대 회장을 맡은 가천대 길병원 인공지능병원추진단 이언 단장(왼쪽부터 세번째)은 인공지능을 도입할 경우 현재 의료 생태계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건강신문=여혜숙 기자] “암환자의 70% 이상이 수도권 몇몇 대형병원에 집중되고 있다. 암처럼 생명과 직접 관련된 질환의 경우 최상의 병원에 최고의 의사를 찾게되는 데 이는 신뢰 문제다. 왓슨포온콜로지를 활용하면, 이런 의료 집중화를 막고, 탈중앙화를 가져올 수 있다”

30일 한국 IBM본사에서 열린 인공지능 헬스케어 컨소시엄 창립 기자간담회에서 초대 회장을 맡은 가천대 길병원 인공지능병원추진단 이언 단장은 인공지능을 도입할 경우 현재 의료 생태계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인공지능 헬스케어 컨소시엄’은 지난해 12월 국내 최초로 왓슨을 도입한 가천대 길병원을  비롯해 ▲부산대병원 ▲대구 가톨릭대병원 ▲대구 계명대 동산병원 ▲대전 건양대병원 ▲광주 조선대병원 등 6개 병원이 참여한다.

이언 단장은 “현재 국내에 왓슨을 도입해 인공지능 헬스케어를 주도하고 있는 6개 병원이 뜻을 같이해 컨소시엄을 구성했다”며 “향후 세계에 우리나라의 인공지능 헬스케어의 발전상을 알리고, 관련 트렌드를 선도해 나가도록할 것”이라고 말했다.

컨소시엄은 앞으로 병원 외에도 IBM을 비롯한 관련 산업계 구성원의 참여 및 활동을 유도해 인공지능 헬스케어 생태계를 조성할 계획이다.

이언 단장은 “어느덧 왓슨포온콜로지를 도입한 병원이 일곱 곳으로 늘어났고 3~4개 병원이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며 “왓슨포온콜로지가 아니더라도 여러 가지 다양한 인공지능을 진료에 적용하려는 노력이 대형 대학병원과 전문병원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인공지능 헬스케어 분야는 우리나라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보건의료 분야의 가장 큰 화두인 고령화에 대한 해법을 제시할 열쇠로 기대된다. 즉 의료의 질은 높이고, 비용은 낮추며 의료기관의 높은 문턱을 낮춰 의료가 가진 공공성을 더욱 강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인공지능, 고령화로 인한 보건의료 분야 문제 해법 제시할 것

이언 단장은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고령화 사회에 진입한 우리나라는 향후 고령자를 중심으로 의료비 부담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암환자의 경우 최초 판정을 받은 병원 말고 다른 병원에 가서 재진단을 받아 시간과 비용을 낭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본격적인 치료가 시작 되도 재앙적 수준의 치료비로 인해 가정 경제가 무너지는 경우가 잦다”며 “인공지능 헬스케어를 활용하면 긴 대기시간 없이 오류를 최소화한 최상의 맞춤형 처방으로 시간과 비용 모두를 절약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번 컨소시엄 출범을 주도한 가천대 길병원은 국내 최초로 왓슨을 도입해 인공지능 헬스케어와 4차 산업혁명에 대한 화두를 제시한 바 있다. 최근에는 국내 의료계 최초로 일본 소프트뱅크로봇틱스사의 감성인식 로봇 페퍼를 도입하며 인공지능 헬스케어 분야를 선도하고 있다.

컨소시엄의 초대 부회장을 맡은 건양대 윤대성 암센터장은 “이 컨소시엄을 통해 다양한 병원과 기업들이 인공지능 헬스케어 생태계를 조성하는 일에 일조하고 싶다”고 말했다.

한편, 컨소시엄은 30일 오후 2시 한국 IBM 본사에서 출범기념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번 심포지엄은 컨소시엄과 올바른 인공지능 헬스케어의 방향, 나아가 의료기관의 올바른 미래상을 그려보기 위해 개최된다.

이언 단장은 “국내외 석학들이 인공지능 헬스케어와 의료기관의 미래상에 대해 심도 깊은 논의를 할 것”이라며 “인공지능 헬스케어 생태계의 나아갈 방향과 미래를 엿볼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인공지능 헬스케어 컨소시엄으로 의료 탈중앙화 나선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