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가로_사진.gif▲ 25일 헬시 에이징 토크에 참석한 보건의료학계 전문가들이 토론을 나누고 있다. 이윤환 아주대학교의료원 노인보건연구센터 센터장(왼쪽부터), 장숙랑 중앙대학교 적십자간호대학 교수, 윤종률 한림대학교 의과대학 가정의학과 교수, 한국헬프에이지 조현세 회장.
 

[현대건강신문=여혜숙 기자] 세계 어느 나라보다 빠르게 고령화되고 있는 우리나라는 2030년 기대여명이 남성 84세, 여성 91세로 세계에서 가장 오래 사는 장수국가가 된다는 인구 통계가 나왔다. 단순히 장수가 더 이상 축복이 아닌 요즘 보다 건강하고 행복하게 노년을 보내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한국화이자제약과 한국헬프에이지는 헬시 에이징(건강하게 나이 들기)을 위한 보건의료복지정책 현황 및 개인의 실천 방안을 논의하는 ‘2017 헬시 에이징 토크’를 개최했다.
 
고령화 한국 사회에서 ‘헬시 에이징’의 중요성을 제고하고 헬시 에이징을 위한 정책적 방향 및 개인의 실천 방안에 대한 토론회에서 발표한 중앙대학교 적십자간호대학 장숙랑 교수는 보다 구체적인 헬시 에이징을 위한 목표 설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장 교수는 “헬시 에이징을 위한 사회적 노력으로 건강 수명 연장을 위해서는 건강문제 및 장애 발현의 시기를 지연시키는 것이 관건”이라며 “신체적, 정신적 사회심리적 기능저하를 늦추고 각 기능상태의 노인들이 행복하도록 도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현 노인세대의 건강을 위한 포괄적인 정책 뿐만 아니라 미래의 고령세대가 보다 건강한 삶의 궤적을 밟도록 건강 역량 강화를 도와주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또한 노년기의 건강 역량 강화를 위해 헬시 에이징을 위한 환경적 변화와 함께 노년기의 건강 상태별(▲건강 노인 ▲허약 노인 ▲치매 노인 ▲임종 노인) 보건의료정책의 방향성을 제시했다.

장 교수는 “특히 건강한 노년기를 준비해야 하는 베이비부머 세대의 건강 특징에 따른 헬시 에이징의 접근 전략 변화 및 통합적 목표 설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세로_사진.gif▲ 고령화 한국 사회에서 ‘헬시 에이징’의 중요성을 제고하고 헬시 에이징을 위한 정책적 방향 및 개인의 실천 방안에 대한 토론회에서 발표한 중앙대학교 적십자간호대학 장숙랑 교수는 보다 구체적인 헬시 에이징을 위한 목표 설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기대수명 증가와 함께 만성질환 유병률 증가, 건강관리 중요

‘헬시 에이징 전략과 실천’을 주제로 발표한 한림대학교 의과대학 가정의학과 윤종률 교수는 활발한 사회활동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윤 교수는 “현재 기대수명과 노년기 만성질환 유병률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노인병을 예방하기 위한 관리가 중요하다”며 “건강하고 활발한 사회활동을 위해 개인의 다양한 헬시 에이징 실천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화이자제약 대외협력부 황성혜 전무는 “이번 헬시 에이징 토크는 대한민국 고령화 사회에서 헬시 에이징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일반 대중들의 생활 속 실천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라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있다”며 “한국화이자제약은 업계 리더로서 국민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혁신적인 치료제 제공과 더불어 모두가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는 환경 조성에 계속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국헬프에이지 조현세 회장은 “한국헬프에이지는 이번 토크에서 논의되었던 의미있는 내용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노년기의 건강한 삶과 적극적인 사회 참여를 통한 헬시 에이징 사회를 실현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이번 헬시 에이징 토크에서는 처음으로 ‘헬시 에이징 사진이야기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
 
이번 시상식에서는 지난 ‘헬시 에이징 사진 이야기 공모전’의 다채로운 응모작 가운데 최종 선정된 수상자 두 팀(최광철·안춘희님 부부, 이민숙님)에게 각각 상패와 함께 강영호 사진작가와의 단독 촬영을 통해 수상자들의 헬시 에이징 이야기를 사진으로 담은 영상물이 수여됐다.

한편, 화이자의 ‘헬시 에이징’ 캠페인은 전 세계적인 이슈로 주목받고 있는 고령화에 대한 사회적 담론을 활성화하여 국민 건강 증진에 기여하는 글로벌 사회공헌활동으로, 한국에서는 지난 2013년부터 활발한 활동이 진행되고 있다. 한국화이자제약은 지난 해부터 한국헬프에이지와의 공동 캠페인을 통해 ‘헬시 에이징’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협력해 보다 건강한 사회 및 정책적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국민 모두가 건강하게 나이 들며 행복한 삶을 누리는 데 기여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2030년 세계 최고 장수국가...건강한 노년 위해 필요한 것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