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가로_사진.gif▲ ‘건설 재개’ 발표를 두고 환경단체들의 입장은 ‘큰 온도 차’를 보였다. 이날 오전 10시 광화문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연 밀양 주민들은 공론화위원회의 결정을 듣고 눈물을 쏟는 등 강하게 반발했다. 사진은 반핵 기자회견 모습.
 

야당 “사회적 갈등과 경제적 손실의 책임져야”

'반발' '수용' 환경단체 간 입장 ‘온도 차’ 보여

[현대건강신문=김형준 기자] 신고리 공론화위원회는 5,6호기 20일 오전 건설재개 권고했다.

공론화위원회의 결정은 신고리 5,6호기 건설은 재개하되, 원전을 축소하는 에너지전환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라는 민의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은 김태년 정책위의장 명의로 성명을 내고 ‘건설재개’ 권고안을 존중하고 겸허히 수용하고 따르겠다고 밝혔다.

김태년 의장은 “신고리 5‧6호기 공론화를 통한 사회적 합의 도출은 우리사회의 갈등을 해소하고 화합할 수 있는 또 하나의 방법을 확인하는 중요한 시간이었다”며 “우리 사회가 숙의민주주의를 통해 사회적 합의를 도출한 만큼 이번 권고안에 대해 여야, 찬반을 넘어 대승적으로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자유한국당 전희경 대변인은 20일 논평을 하며 “건설 중단이 국민의 뜻이라며 밀어붙인 문재인 대통령의 지시와는 다르게 국민들의 판단은 건설을 재개해야 한다는 것”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은 신고리 5·6호기 건설 일시 중단으로 인한 사회적 갈등과 경제적 손실의 책임이 전적으로 자신에게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국민들에게 즉각 사과해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 정의당 최석 대변인은 “매우 안타깝고 유감스럽다”고 밝혔다.

최 대변인은 “시민의 안전과 미래세대에게 핵 없는 세상을 돌려주기 위해 밤낮으로 달려온 시민들에게 매우 안타깝고 유감스러운 결정”이라며 “정부정책을 어떻게 할 것인가를 공론화에 부쳤는데 막상 공론화할 정부정책과 후속대책은 듣지 못하고, 팽팽하게 맞서는 찬반단체 논리와 토론에만 맡겨 공론화를 서둘러 마무리한 것은 매우 아쉬운 일”이라고 밝혔다.

‘건설 재개’ 발표를 두고 환경단체들의 입장은 ‘큰 온도 차’를 보였다.

이날 오전 10시 광화문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연 밀양 주민들은 공론화위원회의 결정을 듣고 눈물을 쏟는 등 강하게 반발했다.

환경운동연합은 “신고리 5,6호기 건설을 재개하되 안전기준을 강화해야하고 원전은 축소해야한다는 권고안”이라며 “숙의과정에 참여한 471명 시민대표참여단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설문조사 결과를 충분히 이해하며 존중한다”고 밝혔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신고리 5·6호기 건설 재개...여당 “권고안 존중” 야당 “사필귀정”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