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세로_사진.gif▲ 여재천 신약조합 전무는 “정부 재정 여건이 어려울수록 우리가 강점을 가진 분야를 선택하고 집중 투자해야 한다”고 밝혔다.
 

[현대건강신문=여혜숙 기자] 신약개발이 국가 신성장동력으로 주목 받고 있지만, 신약에 대한 가치를 제대로 인정하지 않아 신약개발 투자 의욕이 상실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11일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이하 신약조합)은 ‘바이오경제 : 바이오컨트롤타워’를 주제로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여재천 신약조합 전무는 “정부 재정 여건이 어려울수록 우리가 강점을 가진 분야를 선택하고 집중 투자해야 한다”며 “그러나 약제비 관리를 벗어난 의약품가격 통제 정책은 신약의 혁신가체에 대한 당연한 보상기전의 불확실성을 야기해 의도지 않게 제약산업 황폐화가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신약에 대한 가치가 제대로 인정해주지 않음으로 제약산업 혁신에 대한 동기 부여가 감소되고 제약기업과 바이오기업의 신약개발 투자 의욕이 상실된다는 것이다.

여 전무는 “다국적제약기업들은 4차산업 혁명의 무한경쟁력을 얻기 위해 기존과 다른 패턴의 신약을 개발하는데 집중하고 있다”며 “대체치료제가 없고 시장 독점력이 높은 퍼스트 인 클래스로서 희귀 질병 대상 신약개발 프로그램과 선택적인 바이오마커 사용 프로그램이 상대적으로 높은 성공률을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스페셜티 의약품 치료기간 단축 효과

희귀의약품, 항체 및 자가면역질환 바이오의약품 등 스페셜티 의약품이 집중 개발되고 출시될 것이란 전망이다. 이들 스페셜티 의약품은 약가가 비싸도 치료기간이 짧아짐으로써 수명연장, 의료기관 및 메디컬 서비스 이용 감소, 생산성 향상. 삶의 질 향상, 요양기관 이용 감소 등 사회적인 기회손실비용이 줄어들고 보험재정 절감에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바이오스타트업이나 대학교의 연구소가 보유한 초기 물질에 대한 촤적화된 지원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여 전무는 “지속적인 우리나라 신약개발을 위해서는 당면한 혁신 신약 파이프라인의 지속적인 발굴을 위해서 최적화된 인프라 구축이 절실하다”며 “한국의 바이오 R&D는 세계 10위 경제국이라는 지위에 걸맞지 않게 예산이 2조원도 안 된다. 형편상 많은 돈을 쓸 수 없다면 투자 대비 생산성을 높여야 한다”고 밝혔다.

결국 업무 효율화를 위해 BT분야의 종합 컨트롤타워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여 전무는 “국가예산과 자원을 우선순위로 합리적으로 배분할 수 있는 신약개발 프로그램이 계속적으로 만들어져야 글로벌 시장에서 신약개발 선진국과 동반자로서 생존이 가능하다”며 “새로운 가치, 비즈니스를 창출하는 제4세대형 협력, 주변국가간 산업분업 유인체계 설계를 위한 정책 수립 및 제도 개선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제약·바이오산업 육성 위해 ‘바이오컨트롤타워’ 필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