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심평원_원주_마크.jpg
[현대건강신문]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하 심사평가원)은 최근 ‘환자분류체계 정보분석 자동화시스템(이하 PCS분석 자동화시스템)’ 1단계 구축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환자분류체계는 환자의 ▲진단명 ▲시술명 ▲기능 상태 등을 활용하여 환자를 임상적 의미와 의료자원소모 측면에서 유사한 그룹으로 분류하는 체계로, 포괄수가제, 심사·평가 지표, 상급종합병원․전문병원 지정 등 보건의료정책 및 심사·평가 업무에 활용하고 있음

심사평가원은 장시간 소요되는 환자분류체계 정보 분석, 노후화된 시스템으로 인한 자료 공유․보관의 한계 및 속도저하 등 애로사항을 해결하고자, 기존 시스템 및 업무방식을 탈피한 ‘PCS분석 자동화시스템’을  새롭게 개발했다.

‘PCS분석 자동화시스템’을 활용하면 자료구축부터 통계 분석․조회까지 전 과정을 자동으로 처리할 수 있어, 사용자가 환자분류체계 개발·개정 등 업무처리에 필요한 통계 분석 및 결과 활용을 즉시 수행함에 따라 업무 효율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PCS분석 자동화시스템’은 기존 시스템에 비해 성능이 3배, 작업 공간이 12배 증가되어 사용자가 자동 산출된 분석 결과를 내부업무처리시스템을 통해 실시간 조회 가능하며, 상시제공 분석자료를 활용해 비정형성 통계분석 작업도 즉시 처리할 수 있다.

이에 따라 ▲고성능 분석환경 확보 ▲통계분석의 정형화․자동화* ▲상시제공 분석자료 구축 ▲사용자의 실시간 활용이 가능하다는 등의 장점을 갖게 된다.

자동화된 환자분류체계 영역은 의과입원, 의과외래, 한의입원, 한의외래 모두 6개, 영역별로 분석과 활용이 용이한 항목과 형태로 구성하여 2014년부터 3개년 자료를 구축했다.
 
심사평가원은 2단계로 ‘PCS분석 자동화시스템’ 안정화를 거쳐 올해 연말 ‘빅데이터 개방시스템’을 통해 환자분류 데이터를 외부에 공개, 임상연구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심사평가원 공진선 의료분류체계실장은 “환자분류체계는 포괄수가제, 심사․평가지표, 상급종합병원․전문병원 지정 등 보건의료정책과 심사·평가 업무에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어, 임상현실을 반영한 환자분류체계 개발․개정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PCS분석 자동화시스템’을 통해 ‘신포괄수가제’, ‘기관별 심사’ 등 국정과제 추진에도 적극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심사평가원, 환자분류체계 정보분석 자동화 시스템 첫 선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