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Untitled-1.gif▲ 지난 4월 3일 열린 기자회견에서 녹색연합 윤상훈 사무처장은 “FOIA 자료를 기반으로 한국 정부가 유출사고를 얼마나 알고 있을지 확인한 결과 미국이 밝힌 84건 중 한 건만 (한국 정부는) 알고 있었다”며 “한국 정부가 알고있는 유출 사고 5건 중 1건만 이번에 미국 정부가 공개한 사고에 포함돼 있어 결국 84건에 4건의 사고가 더해지는 셈”이라고 밝혔다. 윤 사무처장이 용산미군기지내 유류유출사고가 발생한 곳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다.
 

오염 여부 미확인 6개소 주변 토양‧지하수 조사 이달 실시

[현대건강신문] 서울시가 서울 소재 미반환 미군기지 9개소 가운데 그동안 오염도 조사가 이뤄지지 않아서 오염 여부가 확인되지 않은 6개 기지 주변지역에 대한 토양‧지하수 오염도 조사를 이달 실시한다.

조사가 이뤄지는 6개 기지는 ▲메인포스트 ▲수송단 ▲정보대 ▲니블로베럭 ▲8군 휴양소 ▲캠프모스다.

서울시는 용산미군기지가 이전‧반환되기 전에 기지 내부 오염현황을 정확히 알고 정화조치와 후속작업을 진행해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미군 측 반대로 기지 내부 조사가 이뤄지지 못하고 있는 만큼, 기지 주변지역에 대한 조사를 우선적으로 추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지난 4월 용산미군기지 내 8군 사령부를 시작으로 용산미군기지 내 주요 부대들이 연내 이전을 완료할 예정으로 알려졌으며, 부지 이전이 완료되면 우리 정부에 반환된다. 

조사는 과거 오염사고 인근 지점 주변을 중점적으로 이뤄진다. 토양오염조사 전문기관인 한국환경수도연구원이 토양시료를 채취하고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이 토양과 지하수 시료를 분석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미반환 기지 가운데 사우스포스트와 캠프킴은 각각 2001년, 2006년 유류오염이 발견된 이후 시가 지금까지 62억 원을 투입해 주변지역에 대한 정화작업을 지속하고 있다. 

서울시 방산동에 위치한 미 극동공병단은 시가 지난 6월20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송옥주 의원과 함께 기지 주변지역에 대한 오염도 조사를 실시했으며, 조사결과 기준치를 초과한 오염물질은 검출되지 않았다. 

금번 기지 주변지역 오염도 조사도 송옥주 국회의원과 공동조사 및 조사결과 등을 공유할 계획이다. 

사우스포스트와 캠프킴은 10년 넘게 진행된 정화작업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도 벤젠 등 오염물질이 기준치를 크게 초과해 검출되고 있는 상황이다.

서울시 관내에는 총 12개 미군기지가 있으며 이중 3개는 2007년 국방부에 반환 완료됐다. 반환기지 중 유엔사와 캠프그레이는 국방부가 약 29억 원의 비용을 들여 정화작업을 완료했다. 

오염도 조사 결과는 시료 분석이 완료되는 9월 중 즉시 공개할 계획이며, 기준을 초과한 오염물질이 확인될 경우 주한미군지위협정(SOFA) 부속서(환경정보 공유 및 접근절차) 규정에 따라 SOFA 환경분과위원회를 통한 한‧미 공동조사를 요청할 계획이다. 

권기욱 서울시 물순환안전국장은 “용산미군기지 이전이 연말까지 완료 예정인 가운데 내부 오염원에 대한 정화계획 수립이 시급하지만 현재 오염 및 부지현황조차 제대로 파악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중앙부처와 미군측은 기지 내부 정밀조사 및 반환 전 조속한 정화이행에 협의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서울시 “용산미군기지 반환 완료 이전에 환경 조사 시급”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