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6(화)
 
가로_사진.gif▲ 29일 웨스틴조선호텔 서울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고대안암병원 내분비내과 김신곤 교수는 경구용 약제 중 유일하게 심혈관 위험 감소를 보인 SGLT-2i 계열의 주요한 연구인 CANVAS, EMPA-REG, DECLARE의 디자인을 비교했다.
 

[현대건강신문=여혜숙 기자] 당뇨병과 심혈관 질환은 상당한 상관관계가 있고, 이로 인한 사망률도 높아서 당뇨병 치료가 기존과 같이 혈당만 강하시키는 것만으로는 부족하고, 복합적인 관리가 중요해진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SGLT-2억제제(SGLT-2i)가 다양한 임상연구를 통해 심혈관 위험 관리는 물론 신장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29일 한국아스트라제네카는 웨스틴조선호텔 서울에서 다양한 임상연구에 기반한 SGLT-2i의 심혈관 영향을 고찰하고, 최근 진행한 대규모 실제 진료 데이터 분석 연구인 CVD 리얼의 최신 연관연구 결과를 발표하는 기자 간담회를 개최했다.

당뇨병 관리에 있어 심혈관 합병증 관리의 중요성에 대해 발표한 고대안암병원 내분비내과 김신곤 교수는 경구용 약제 중 유일하게 심혈관 위험 감소를 보인 SGLT-2i 계열의 주요한 연구인 CANVAS, EMPA-REG, DECLARE의 디자인을 비교했다.

김신곤 교수는 “EMPA-REG 연구에서 엠파글리플로진이 심혈관 사망 및 심부전 위험을 줄인다는 결과를 보인 것에 이어 CANVAS 연구에서도 인보카나가 주요심혈관계사건을 14% 줄인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는 현재 메타분석을 통해 확인했던 SGLT-2i의 심혈관 효과가 계열 효과라는 추정에 힘을 실어 줄 수 있다. 하지만 좀 더 명확한 근거를 얻기 위해서는 향후 발표된 DECLARE 연구 결과를 살펴봐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그는 “당뇨병 치료를 위한 다양한 약제가 나와 있지만 심혈관 위험을 함께 관리할 수 있는 약제는 없었는데 SGLT-2i가 최근 발표한 다양한 임상연구들을 통해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며 “특히 SGLT-2i는 혈당 관리를 넘어 복합적이고 장기적인, 궁극적 당뇨병 치료의 가치를 보여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SGLT-2i, 혈당 관리 넘어 복합적이고 궁극적 당뇨병 치료 가치 보여줄 것

김 교수는 또 “SGLT-2i는 EMPA REG· 연구를 시작으로 심부전(CVD)에 대한 이점도 계열 효과임을 상기시켜 주는 CANVAS 연구가 발표됐고, 더 나아가 1차 예방을 임상에서의 CVD 이점도 확인됐다”며 “이러한 차별점이 최근 SGLT-2i가 주목받는 이유이고, 환자에게 설명할 점들이 많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약제는 아니지만, 환자의 장기적인 건강을 생각한다면 충분히 사용할 가치가 있는 약제”라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한국아스트라제네카 메디컬부서 김아리 이사는 지난 6월 9일부터 13일까지 미국에서 열린 미국당뇨병학회(ADA) 연례학술대회 발표 내용을 중심으로 CVD REAL 연관연구 결과 등 포시가와 관련한 최신 임상연구 결과들을 소개했다.

CVD REAL 주요 연관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약 9만명 이상의 당뇨병 환자를 포함한 덴마크, 노르웨이, 스웨덴 등 3개국의 실제 진료 데이터 분석에서 SGLT-2i투여군은 다른 당뇨병 치료제 투여군에 비해 심혈관 사망률이 47% 감소하고, 심부전으로 인한 입원 발생률도 30% 감소하는 결과를 보였다.

김아리 이사는 “포시가는 실험연구뿐만 아니라 통합 임상시험 데이터 분석, 메타분석, CVD  REAL 등 다양한 임상연구를 통해 광범위한 당뇨병 환자들에게 혈당 강하는 물론, 심혈관 및 신장 보호 등 추가적인 혜택을 제공할 가능성이 있는 약임이 확인됐다”며 “CVD REAL 연구는 현재 계속 진행 중으로 향후 아시아 국가들을 포함, 다양한 국가들의 실제 진료 데이터에 기반한 유용한 연구 결과를 계속 보여 드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포시가 현재까지 주요 임상의 후향적 분석을 통해 심혈관 위험을 증가시키지 않음이 확인됐고, 심혈관 위험 감소에 대한 확정적인 근거 마련을 위한 DECLARE 임상연구를 현재 진행 중이며, 2019년 중에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포시가’ 당뇨병 환자 심혈관 위험관리 효과 보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