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현대건강신문=여혜숙 기자] 한국식품연구원(원장 박용곤) 식품수출지원센터는 할랄·코셔 등 해외 식품인증에 관한 종합적인 정보를 일원화하고,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해외식품인증 정보포털 (www.foodcerti.or.kr)’을 구축하여 운영한다고 밝혔다. 

식품수출지원센터는 해외식품인증 정보포털을 통해 국내외 식품인증 관련 최신정보를 제공하고, 온/오프라인 상담실을 운영하며 우리 농식품 수출기업에게 신 시장으로의 수출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해외식품인증 정보포털에서는 국가별 할랄·코셔 인증 및 시장동향, 원부재료 관련 정보 등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어 제공된다. 
 
할랄의 경우 △말련, 인니, 사우디, UAE, 터키 등의 할랄인증, 수입관리제도, 유통현황 및 한국식품의 유통 경로·품목 등에 관한 사항 △태국의 할랄인증, 할랄산업 육성전략, 할랄관광 육성정책 등에 관한 사항 등을 볼 수 있다.

코셔는 개념, 할랄과의 차이점, 코셔 인증 및 코셔 식품시장에 관한 정보 등을 제공한다.

원부재료와 관련하여 △할랄 또는 코셔 식품 제조에 사용가능한 식품첨가물에 관한 사항 △국내 할랄·코셔 식품 생산업체 △사용가능한 원부재료 목록 및 공급 업체 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상담실은 온/오프라인 상담, 식품성분 분석지원 및 교육 관련 상담 등을 지원한다.  

농식품 수출기업들이 할랄·코셔 등 해외식품인증 및 시장 진출에 필요한 정보를 얻고자 하는 경우에는 ‘상담실’ 내 자주하는 질문을 참조하거나, 온라인 상담 코너에 상담내용을 등록·작성, 유선전화(1899-0559) 또는 직접 방문을 통해 할랄식품 전문가와 상담할 수 있다. 

분석지원은 국내 및 해외 할랄·코셔 인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수출기업들이 ‘상담실’ 내 분석지원 코너를 통해 식품성분 무료분석 및 분석비용 지원을 위한 의뢰 및 신청이 가능하다.

교육신청은 할랄 전문가 양성 교육과정 개설 시 ‘상담실’ 내 교육신청 코너를 통해 교육 참가를 신청할 수 있다.

이 외에 국내 할랄 컨퍼런스 개최, 지역 설명회 개최, 시장조사 용역사업 등의 공지사항과 최신 국내외 할랄·코셔 뉴스 등의 최신 시장동향 정보 또한 제공된다. 

식품수출지원센터 오승용 센터장은 “해외식품인증 정보포털(www.foodcerti.or.kr)을 통해 일원화된 할랄·코셔 등 해외식품인증 관련 정보를 농식품 수출기업들이 빠르고 간편하게 접근할 수 있게 되어, 신 시장으로의 수출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향후 지원센터의 업무 범위를 미국 식품안전현대화법(Food Safety Modernization Act: FSMA)에 대비한 안전관리 계획 수립·운영에 관한 가이드라인 제공 등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해외 식품 수출 정보를 온라인으로 쉽고 빠르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