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Untitled-1.gif▲ 정부가 지난 1일 AI(조류인플루엔자경보를 관심단계로 낮추고 종식을 선언한지 하루 만에 제주와 군산에서 AI가 발생했다. 사진은 AI 방역 작업 모습.
 

한국당 “AI 소식을 접한 국민에게도 AI 공포 확산”


[현대건강신문=여혜숙 기자] 전국을 불안에 떨게 했던 AI 악몽이 되살아나고 있다. 

정부가 지난 1일 AI(조류인플루엔자경보를 관심단계로 낮추고 종식을 선언한지 하루 만에 제주와 군산에서 AI가 발생했다.
 
제주도는 그동안 AI피해가 없었던 청정지역이고 통상 겨울 철새의 이동에 따라 발생하던 경우와 달리 이례적으로 6월에 발생했다는 점에서 문제가 심각하다.
 
주로 겨울과 봄에 창궐하던 AI가 이제는 계절과 무관하게 발생하는 것은 아닌지 우려가 커지고 있다. 

여야 정치권은 정부는 신속한 역학조사로 AI의 토착화 여부를 가려내고 철저한 방제 대책으로 확산을 차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더불어민주당 강훈식 원내대변인은 지난 5일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하며 “정부의 신속하고, 정확한 초동대응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며 “박근혜 정부의 더딘 대응으로 초동조치에 실패하면서 빚어진 사상 최악의 방역 대실패를 다시 반복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부는 초동대응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지난 5일 0시부터 전국 모든 전통시장과 식당 등에서 ‘생닭’ 유통을 전면 금지하기로 결정했다.

강 대변인은 “AI가 초여름에 발생한 이유에 대해 이미 토착화가 진행된 것이 아니냐는 예상이 있는 만큼, 방역당국은 다방면의 가능성에 대해 적극 검토해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소통과 협치를 통해 지난 10년간 사실상 붕괴된 방역 체계를 재설계하고, 중·장기적 차원의 예방 대책을 마련할 수 있도록 여·야·정이 힘을 모야야 한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김성원 대변인은 “지난 겨울 AI 사태로 막심한 손해를 입었던 축산 농가는 물론 한 때 1만원까지 치솟았던 달걀 값이 채 잡히기도 전에 또다시 AI 소식을 접한 국민에게도 AI 공포가 확산되고 있다”며 “정부는 AI가 조기에 종식될 수 있도록 방역에 최선을 다하는 한편, 달걀 값 등 서민 물가 안정에도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김유정 대변인도 “주로 겨울과 봄에 창궐하던 AI가 이제는 계절과 무관하게 발생하는 것은 아닌지 우려가 커지고 있는 것이다. 정부는 신속한 역학조사로 AI의 토착화 여부를 가려내야 한다”며 “제주도는 중국 관광객 감소로 경제가 휘청거리는 상황에서 AI로 인한 이동통제까지 더해지면 더욱 어려워져 AI가 조기에 종식될 수 있도록 철저한 방제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촉구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이례적인 AI 6월 발생...여야 모두 ‘철저한 방제 대책 촉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