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헤드라인 copy.jpg▲ 삼척, 강릉, 상주 등 전국 곳곳에서 산불이 발생하고 있지만 지휘 체계 미비로 헬기를 갖추고도 활용 못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진화용 헬기 137대 중 산림청 통제 45대만 가능...산불 진화 통합관리 체계 시급

[현대건강신문] 삼척, 강릉, 상주 등 전국 곳곳에서 산불이 발생하고 있지만 지휘 체계 미비로 헬기를 갖추고도 활용 못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동해안 일대 대형 산불이 연이어 발생해 진화 작업이 계속되고 있다. 

산림청에 따르면 지난 6일에만 16건, 7일에 4건의 산불이 추가로 발생했다. 

이 중 3건은 대형 30채의 민가가 소실되었고 상주에서는 인명 피해도 있었다. 산림청은 산불재난 국가위기경보‘심각’단계를 발령했다. 

이로 인해 강릉은 30ha의 산림이 소실되었으며 삼척은 7일 오후 8시 현재 백두대간 자락의 산림 100㏊가 불탔다.

산림청은 지난 7일 새벽 삼척, 강릉, 상주 등에 58대의 헬기를 투입했으나 삼척 산불은 계속 확산 중이다. 

산림청의 모든 가용 헬기가 투입되어 진화에 나섰으나 헬기가 부족한 실정이다. 전국에 산불 진화에 투입할 수 있는 진화용 헬기는 산림청 45대, 지자체 임차헬기 60대, 소방헬기 8대, 군헬기 24대 등 약 137대다. 

그러나 이 중 국가의 산불 대책 총괄을 맡고 있는 산림청이 직접 지휘·통제할 수 있는 헬기는 45대 뿐이다. 

나머지는 각각 도지사와 시장군수, 소방서장, 육군 항작사 사령관 등으로 지휘권이 분산되어 있어 이와 같이 대형 산불이 동시다발로 발생할 경우 골든타임 30분 이내 다량의 헬기 투입을 통한 초동 대응에는 한계가 있다. 
 
산림청은 지난 4월 27일부터 산불 비상 대책 기간을 선포하고 비상근무 체제로 들어갔다. 산불진화 ‘골든타임제’ 이행을 위해 산림 헬기와 지자체 임차·유관기관의 헬기 공조를 강화하고, 취약 지역에 산림 헬기를 전진 배치하는 등 초동진화 체계를 구축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지난 7일과 같은 실제 비상 상황에서 공조 체계는 실효를 거두지 못했고, 전국의 130대가 넘는 산불 진화 헬기 중 초동 진화에 제대로 현장에 투입된 것은 50%에 불과하다.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초동진화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산불 지역 대부분이 급경사와 협곡으로 인력 접근이 매우 어려워 항공기에 의한 진화율이 90% 이상을 차지한다. 

녹색연합은 8일 성명을 내고 “산불 진화의 핵심인 헬기를 비롯한 장비와 인력의 지휘체계의 확립이 시급하다”며 “국가적 재해재난 대응의 사각지대”라고 지적했다.
 
5월에 하루 세 건 이상의 대형 산불이 동시에 발생한 것은 지난 30년 이래 처음 있는 상황이다. 

지난 4월 24일부터 5월 6일까지 모두 111건의 산불이 발생했으며 1일 평균 8.5건이다. 

지난 2007년부터 2016년까지 10년 간 같은 시기에 발생한 산불은 하루 1.7건 정도로 산불 자체의 발생시기가 변화하고 있다. 

녹색연합은 “기후 변화로 인해 산불의 발생 빈도가 높이지고 산불의 규모도 커진다는 사실이 이미 2015년 연구에 의해서 밝혀진 바 있다”며 “우리나라도 이에 맞는 산불 대응 체계를 갖추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삼척 등 전국 곳곳 산불 발생해도 헬기 운용 제각각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