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가로_사진.gif▲ 아주의대 이수영 교수가 대한 소아알레르기 호흡기학회 런천 심포지엄에서 임상연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현대건강신문=여혜숙 기자] 일동제약이 아토피피부염 개선용 프로바이오틱스 ‘ID-RHT3201’에 대한 환자 대상 임상시험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일동제약의 ID-RHT3201은 인체의 면역세포와 면역시스템에 대한 조절 및 균형을 유도하는 열처리된 프로바이오틱스로, 아토피피부염 치료와 관련한 특허에 등록돼 있다.

해당 임상연구의 내용은 지난 8일 밀레니엄서울힐튼호텔에서 개최된 대한 소아알레르기 호흡기학회 창립 30주년 기념 국제학술대회에서, 임상연구 책임자였던 아주대학교병원 소아청소년과 이수영 교수의 런천 심포지엄 발표를 통해 공개됐다.

이수영 교수 연구팀은, 아토피피부염 증상이 있는 소아를 대상으로 ID-RHT3201의 유효성 평가를 목적으로 진행된 임상연구에서 ID-RHT3201을 섭취한 시험군에서 대조군에 비하여 아토피피부염 중증도지수(SCORAD: SCORing of Atopic Dermatitis)가 유의미하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임상시험은 지난 2014년 10월부터 2016년 5월까지 아주대학교병원에서 중등도의 아토피피부염 증상이 있는 만 1세 이상, 12세 이하의 소아 1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무작위 배정 및 이중맹검 방식을 통해 시험군과 대조군을 선정하고, 각각 ID-RHT3201(100억 단위)과 위약을 1일 1회 섭취하게 한 후 임상연구 시작 12주 째, 두 군 사이의 아토피피부염 중증도지수(SCORAD) 변화량을 비교했다.

비교 결과, 아토피피부염 중증도지수(SCORAD) 종합점수(total score)가 대조군에서의 감소치(-8.37±9.95)에 비해 시험군에서의 감소치(-13.89±10.05)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감소하였으며(p<0.05), 아토피피부염의 병인과 밀접한 연관성을 보이는 호산구의 활성화 단백질인 ECP(Eosinophil Cationic Protein)의 감소율 역시 대조군에 비해 시험군에서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나 ID-RHT3201이 아토피피부염 증상 개선에 유효함을 확인하였다.

또한 임상연구 참여자 중 연령 5세 이상 그룹과 유병기간 50개월 이상 그룹을 대상으로 시행한 추가 분석에서도 각각 SCORAD, IGA(Investigator’s Global Assessment) 변화량, ECP 농도 등의 측면에서 대조군과 비교해 유의하게 개선됐다.

특히 유병기간 50개월 이상 그룹의 경우, 아토피피부염과 연관성이 있는 IL(interleukin)-31 변화량 분석에서 대조군에서는 증가한 반면, 시험군에서는 감소하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한편, ID-RHT3201에 대한 이수영 교수팀의 임상연구 결과는 이번 학회에 앞선 지난 3일,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열린 ‘제4회 유럽 마이크로바이옴 연구개발 및 비즈니스 제휴 포럼’에서도 소개돼 최우수 포스터상을 수상하는 등 관련 학계의 주목을 받았다.

일동제약 관계자는 “이번 임상연구을 통해 ID-RHT3201의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학회 등 현장에서 관련 전문가들의 반응 역시 긍정적이었다”고 말했다.

일동제약은 ID-RHT3201에 대한 후속 개발 작업을 통해 기능성 제품은 물론, 의약품 등 의료용 소재로 발전시켜 나간다는 방침이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일동제약, 아토피피부염 개선 프로바이오틱스 임상시험 성공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