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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과 뛰어난 다이어트법 보다 꾸준한 관리 중요

황제 다이어트부터 간헐적 단식까지 효과 분석
기사입력 2017.04.10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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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로_사진2.gif▲ 유행한 다이어트법을 분석한 손중천 원장은 “극단적으로 고기만 먹는 황제다이어트 초창기에 문제가 많았지만 문제점을 개선한 존 다이어트나 뒤캉 다이어트법이 나와 프랑스에서 많이 유행했다”며 “다이어트법도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사진은 다이어트 박람회에서 선보인 음식별 지방 함유량 분석 전시회.
 

비만연구의사회 학술대회서 손중천 원장 밝혀

[현대건강신문=박현진 기자] 황제 다이어트부터 간헐적 단식까지 세간을 떠들썩하게 했던 다이어트법에 대한 효과 분석이 나왔다.

몇 년 동안 한국을 강타했던 다이어트법이 효과가 없는 것으로 밝혀지기도 했고 몇몇 다이어트는 다양한 연구를 통해 효과가 입증되기도 했다.

SK하이스텍부속의원 손중천 원장은 지난 2일 열린 대한비만연구의사회 학술대회에서 “어떤 다이어트가 좋은지 보다 순응도가 더 중요하다”며 “결과적으로 어떤 다이어트를 선택하는 것 보다 얼마나 더 잘 (환자를) 따라오게 하느냐가 다이어트 성공의 성패를 좌우한다”고 말했다.

유행한 다이어트법을 분석한 손 원장은 “극단적으로 고기만 먹는 황제다이어트 초창기에 문제가 많았지만 문제점을 개선한 존 다이어트나 뒤캉 다이어트법이 나와 프랑스에서 많이 유행했다”며 “다이어트법도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손 원장의 주요 발표 내용을 정리해보았다.

황제다이어트 보완한 존 다이어트

고기를 주로 섭취하는 황제 다이어트는 미국 의사 앳킨스가 1970년대에 소개했다. 이 다이어트는 탄수화물 섭취를 극단적으로 줄이고 단백질 섭취를 늘려 살을 빼는 방식인데 초기에 반발이 많았다. 

이후 문제점을 개선한 존(Zone) 다이어트가 나와 탄수화물 40%, 단백질 30%, 지방 30%를 섭취할 수 있는 식단을 매일 섭취하는 것으로 바뀌었다.

이후 탄수화물의 섭취를 최대한 줄이고 순수한 고단백질 위주로 섭취하는 뒤캉 다이어트가 나와 1백50만 명의 프랑스 여성들이 따라하기도 했다.

뒤캉 다이어트는 ▲1주일 동안 순수 단백질만 섭취해 공격적으로 체중을 줄이고 ▲단백질 위주의 식단에 오이, 샐러리, 양배추, 당근 등의 채소를 먹고 ▲감량한 체중에 10을 곱한 날짜만큼 이 식단을 유지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일주일 중 하루만 고단백 음식을 먹고 나머지 6일은 먹고 싶은 것을 먹는 것이다.

반면 영국 영양사협회는 뒤캉 다이어트를 분석한 결과 ▲에너지 결핍 ▲변비 ▲입 냄새 등의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2013년 구글 다이어트 검색 1위를 차지했던 구석기 다이어트

구석기 다이어트는 인간 몸은 원시인에 비해 달라진 것은 없지만 곡물이나 유제품과 같이 먹는 음식이 변하면서 ‘잉여’ 에너지가 만들어져 과거에 원시인이 먹었던 식단을 이용하면 과체중과 만성질병을 극복할 수 있다는 이론적 배경을 가지고 있다.

1980년도 최초로 개념이 제시된 이후 조롱을 받기도 했지만 2000년대 후반 급격히 유행하기 시작했다.

신석기 시대 이후에 등장한 유제품, 가공곡류, 콩류, 주류, 커피 등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핵심으로 ▲단백질 섭취량을 일일 칼로리 섭취량의 19~35%까지 늘리고 ▲탄수화물 섭취량은 일일 섭취 칼로리의 35~45% 제한하고 ▲야채, 과일을 이용한 식이섬유 섭취량을 늘리고 ▲오메가3, 오메가6 불포화 지방 등 좋은 지방의 섭취량을 확대하고 ▲나트륨 섭취를 제한하고 ▲비타민, 무기질 등 미량 영양소 섭취를 늘리는 식단을 제시했다.

구석기 다이어트 관련 연구는 2주간 진행된 것이 거의 유일한데 내용을 분석해보면 효과를 확인할 수 있다.

채식주의와 가까운 오니시 다이어트

이전 다이어트법은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자는 쪽이었는데 오니시 다이어트는 탄수화물의 섭취를 전체 칼로리양의 70%까지 늘리면서 현미, 통밀빵을 주식으로 하는 다이어트법이다.

오니시 다이어트법이 제안한 영양 비율은 지방 10%, 단백질 20%, 탄수화물 70%이다. 채소와 과일 우주의 식생활을 권장한 것이다.

로푸드(raw food) 다이어트는 되도록 신선한 음식을 섭취함으로써 함유되어 있는 영양소를 최대한 활용하는 방식이다.

방송에서도 소개된 다이어트법이지만 임상적 근거를 찾기 힘들었고 일부 논문 발표 결과 효과가 있고 부작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로_사진.gif▲ 손중천 원장은 “어떤 다이어트가 좋은지 보다 순응도가 더 중요하다”며 “결과적으로 어떤 다이어트를 선택하는 것 보다 얼마나 더 잘 (환자를) 따라오게 하느냐가 다이어트 성공의 성패를 좌우한다”고 말했다.
 
글루텐 프리 다이어트

글루텐 프리란 식단에서 밀가루를 배제한 것을 말하는 것으로 글루텐은 밀이나 보리 등 곡류에 들어있는 불용성 단백질로 빵을 부풀어 오르게 하고 쫄깃쫄깃한 식감을 느끼게 하는 성분을 인데, 일부 연구진들은 이것이 탄수화물 중독을 유발한다고 지적하자 이 다이어트법이 등장했다.

최근 글루텐 없는 음식을 많이 팔지만 연구 결과 비만과 연관이 있다는 데이터나 논문이 없었다.

해독 다이어트는 아직까지 개인적으로 판단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덴마크 다이어트

덴마크 국립병원에서 치료용으로 개발된 다이어트 식단으로 알려져 있지만 덴마크와 전혀 상관이 없다. 

다이어트 식단은 자몽, 채소, 삶의 달걀, 소고기, 닭고기, 양고기, 야채, 블랙 커피 등 주로 고단백 저칼로리식단으로 구성돼 있고 운동을 병행한다.

학문적으로 봤을 때 공인된 다이어트는 아니다.

HCG 다이어트

1950년대 개발된 다이어트로 6주간 진행한다. 

메타분석을 진행한 연구자들은 부작용에 대한 부분을 우려하고 있다. 2013년 들어오면서 다시 유행하고 있지만 미국 FDA도 허용하지 않는 다이어트법이다.

대시(DASH) 다이어트 

지방산을 줄이는데 초점을 맞춰져 있고 지중해식은 지방은 늘리고 불포화지방산의 함량을 최대한 늘려 식사를 하자는 것이다.

이미 많은 연구가 진행된 다이어트법으로 에너지를 제한하지 않고 추가적으로 체중이 줄어드는 효과적인 다이어트로 알려져 있다.

간헐적 단식, 에너지 섭취 조금씩 줄어들어

간헐적 단식은 이슬람 라마단에서 유행했다. 이슬람권에서 여러 가지 동물실험을 거쳤고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극단적인 다이어트에 속해, 평균적으로 일일 칼로리 섭취량을 500칼로리로 제한하는 것이다. 

2011년 6개월간 간헐적 단식자에 대한 연구가 있었는데 미세한 차이가 있었다. 에너지 섭취량이 간헐적 단식을 진행하면서 조금씩 줄어드는 것을 확인했다.

극단적 다이어트법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줄어들고 있지만 간헐적 단식을 한 사람들은 평소 먹는 것보다 줄여서 먹는다는 것을 확인했다.

메타분석을 해보면 간헐적 단식의 효과가 우월할 것 같지만 통계학적 의미는 없다.

결론 내리기 어렵지만 순응도가 비슷하면 환자들에게 또 하나의 옵션(option)으로 제공할만한 다이어트이다.

여러 가지 다이어트를 분석한 결과, 어떤 다이어트가 좋은냐가 아니라 순응도가 더 중요하다는 결론을 얻었다.

결과적으로 어떤 다이어트를 선택하느냐 보다 얼마나 더 꾸준히 이어가느냐가 다이어트의 성패를 좌우한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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