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현대건강신문=여혜숙 기자] 지난 겨울 인플루엔자 유행으로 홍역을 겪은 가운데 새학기가 시작되자마자 어린이·청소년들을 중심으로 봄철 유행하는 B형 독감 환자들이 증가하고 있다.

16일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독감 표본 감시 결과 7∼18세 외래 환자 1천명당 독감 의심 환자는 2017년 10주차(3월 5∼11일) 7.1명으로 9주차(2월 26일∼3월 4일) 5.9명보다 증가했다. 0∼6세 의심 환자도 10주차 9.5명으로 9주차 8.0명보다 늘었다.

흔히 독감이라고 불리는 ‘인플루엔자’는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발생하며 감기와 마찬가지로 공기를 통해 전염되고 특히 학교 등 사람이 많이 모이는 장소에서 감염되기 쉽다.

독감의 원인인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항원형에 따라 A, B, C형 3가지가 있다. 이중에서 유행성 질환은 A형과 B형에 의해 발생한다.

흔히 큰 유행을 일으키는 주범은 A형이고 B형은 소규모 유행을 일으킨다. 보통 몇 년을 주기로 독감이 유행하지만 10~40년을 주기로 전세계적인 대유행이 발생한다. 1918년 스페인독감, 1957년 아시아독감, 1968년 홍콩독감, 1977년 러시아독감이 모두 대유행에 속한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전파는 기침, 재채기, 대화 과정에서 발산되는 호흡기 분비물이 공기를 통해 전염된다. 독감에 걸린 환자가 재채기나 기침을 하면 작은 침방울에 의해 직접 전염되거나 환자의 콧물 등에 오염된 물건을 통해서 간접적으로 전염이 된다. 따라서 유치원, 학교, 버스나 전철, 백화점처럼 사람이 많은 곳에서 쉽게 전염된다.

독감이 유행하는 시기에 성인들은 평균 10~20% 감염비율을 보이지만, 학생층에서는 가장 높은 30% 이상의 감염비율을 보인다. 학생이 있는 가족 구성원은 없는 가족들보다 독감에 걸릴 위험도가 2배 정도 높다.

독감은 갑작스런 고열과 오한, 근육통으로 시작하여 기침, 콧물, 인후통 등이 생기는데 감기보다 휠씬 증상이 심하다. 보통 39℃ 이상의 고열이 3∼5일 지속되다 떨어지면 다른 전신증상도 함께 없어진다. 그러나 전신증상이 소실되어도 기침, 콧물 등의 호흡기 증상은 2주 정도 지속된다.
                                  
독감은 바이러스 감염이기 때문에 뾰족한 치료방법이 없으며 증상을 감소시키는 대증치료와 함께 합병증 예방에 주력한다. 따라서 독감의 가장 효과적인 대책은 바로 예방이다.

평소 적절한 운동과 알맞은 영양으로 체력을 유지하고 과로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사람이 많이 모인 곳에 다녀오면 반드시 양치질과 함께 손을 깨끗이 씻어야 한다.

가로_사진.gif
 

독감백신을 맞고도 감기에 걸렸다는 사람을 찾기는 쉽다. 독감백신은 감기를 예방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독감도 100% 예방을 장담하지는 못한다. 백신에 포함된 균주와 다른 바이러스가 유행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서울특별시 북부병원 내과 이향림 과장은 “백신에 포함된 균주와 유행균주가 어느 정도 일치 성향을 보일 때 독감은 70~90%까지 예방효과를 보이고 독감 합병증에 의한 사망률을 최대 80%까지 감소시킨다”며 “특히 예방접종을 받으면 독감에 걸려도 증상이 훨씬 경미하다든지, 치료기간이 단축된다든지, 감염성이 적어진다든지 등의 효과를 볼 수 있으므로 전체적으로 독감에 대한 피해를 감소시킬 수 있다.”고 밝혔다.

독감백신은 매년 접종한다. 왜냐하면 매년 유행하는 바이러스의 종류가 다르기도 하지만 접종 후 2주 이내에 항체가 생기기 시작하며 그 효력은 약 6개월 정도만 유지되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9월부터 시작하여 독감이 유행하기 전인 11월 중순까지 접종을 완료하며 고위험군에서는 유행이 시작된 후에도 필요하면 접종하는 것이 좋다.

특히 만성질환자 등 고위험군의 경우 백신선택도 중요하다. 현재 영유아나 노인들을 대상으로 무상접종되는 백신은 모두 3가백신이다. 3가백신은 독감 바이러스인 A형(H1N1, H3N2)과 B형 중 하나(빅토리아), 3종을 예방한다.

4가 백신은 A형 2종과,  B형에 빅토리아 이외에 야마가타 모두 예방할 수 있다. 인플루엔자에 취약한 만성질환자의 경우 독감 예방접종 시 어떤 백신을 맞을지 잘 선택해야 한다.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어린이·청소년 중심 봄철 유행하는 B형 독감 환자 증가...예방법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