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목 [건강포토] 경유차 활성화 정책으로 미세먼지 못 줄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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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포토] 경유차 활성화 정책으로 미세먼지 못 줄여

서울환경연합 교통수요관리대책 촉구 기자회견 개최
기사입력 2017.03.06 1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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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로_사진.gif▲ 서울환경운동연합 회원들은 6일 정오 서울 광화문네거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실효성 있는 교통수요관리대책을 촉구했다.
 
가로_사진2.gif▲ 서울환경운동연합 회원들은 6일 정오 서울 광화문네거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실효성 있는 교통수요관리대책을 촉구했다.
 
가로_사진3.gif▲ 서울환경운동연합 회원들은 6일 정오 서울 광화문네거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실효성 있는 교통수요관리대책을 촉구했다.
 

[현대건강신문=김형준 기자] “경유차 활성화 정책으로 시민 건강 위협하는 미세먼지 줄일 수 없다”

서울환경운동연합 회원들은 6일 정오 서울 광화문네거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실효성 있는 교통수요관리대책을 촉구했다.

국내 자동차 이용의 증가로 발생하는 교통혼잡비용은 2000년 19조4천억원에서 2012년 30조3천억원으로 증가했다. 

그만큼 교통체증으로 인한 대기오염이 심각하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량의 질소산화물을 배출하는 경유차는 정부의 지원해택 속에 꾸준히 늘어 2013년 신규 등록차량의 경우 경유차(43.5%)가 휘발유차(42.5%)를 앞질렀다.
 
수도권 미세먼지 주요 배출원은 경유차(29%), 건설기계(22%)이며, 서울시의 주요 미세먼지 배출원이 자동차(35%), 건설기계(17%)인 것을 감안하면 자동차에 의한 수도권 대기오염은 심각한 수준이다. 

환경단체들은 미세먼지로부터 시민건강을 지키기 위해서 효과적인 교통수요관리정책이 필요하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

6일 기자회견에 참석한 서울환경연합 회원은 “정부는 미세먼지 특별대책으로 교통수요관리대책을 발표했지만 정책의 시행은 느리기만 하다”며 “정부는 기존정책 우려먹기가 아니라 LEZ(Low Emission Zone), 녹색교통진흥지역 지정 등 수도권 미세먼지를 근본적으로 줄일 수 있는 정책을 앞당겨 실시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서울만 해도 출퇴근 시간 서울로 진출입하는 나홀로 차량만 73%에 달하고 2인 탑승까지 고려하면 심각한 수준이다. 

서울환경연합은 “나홀로 차량을 줄이기 위한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며 “시민들의 자발적인 미세먼지 저감 활동으로 대중교통 이용과 자전거 타기 등을 홍보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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