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사고비율 2배, 교통사고 후 입원할 가능성 높고 입원 기간도 길어

고령운전자일수록 사고 당시 안전벨트 착용률 낮아

[현대건강신문] 고령의 운전자들은 일반인에 비해 사고의 빈도가 큰 것은 물론 사고후 손상이 커 입원기간이 늘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6일 오전 경부고속도로 대전 지점에서 관광버스가 뒤짚히면서 4명이 숨지고 22명이 다치는 대형 교통사고가 발생했다.

경찰은 사고가 난 관광버스 앞에 끼어들어 사고를 유발한 혐의로 76세의 자가용 운전사를 긴급 체포해 조사하고 있다고 7일 밝히면서 고령 운전자와 사고 연관성이 관심을 끌고 있다.

최근 고령 운전자들의 사고가 늘고 있는 가운데 질병관리본부 국가손상조사감시 중앙지원단은 교통사고로 응급실에 내원한 환자를 분석한 결과 이와 같은 양상을 보였다고 7일 밝혔다. 

이 교수팀에 따르면 상대편과의 충돌없이 운전자의 부주의로 인한 사고는 65세 미만 운전자 보다 75세 이상에서 3배 가까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1.8% vs 5.1%)

또한, 사고로 응급실에 내원한 환자는 연령대가 증가할수록 안전벨트 착용률이 현저히 낮아졌다. 이는 사고후 환자 손상과도 관계돼 75세 이상 고령 운전자는 65세 미만보다 약 4배 이상의 입원율을 보이고, 입원기간도 약 50% 정도 긴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 8월 경찰청에서 주최한 ‘고령운전자 교통안전대책 공청회’에서는 75세 이상 운전자에게 교통안전 교육을 의무화하고 적성검사 주기를 5년에서 3년으로 단축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서울대병원 이경원 교수는 “고령 운전자들은 돌발 상황 인지 능력의 쇠퇴로 운전 부주의에 의한 사고의 확률이 높다” 면서 “경찰청 제시한 방안은 고령 운전자들의 안전을 도모하기 위한 긍정적인 변화”라고 의견을 보였다.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대전 고속버스 사고 유발 혐의 운전자 고령 노인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