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인재근 의원 “중복장애로 이어질 우려가 커, 보건당국 신체활동 돕는 정책 수립해야”

보건복지부.jpg
[현대건강신문=김형준 기자] 정신장애인의 비만유병률이 절반에 달해 심각한 수준인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정신장애인은 비장애인이나 다른 유형의 장애인에 비해, ‘비만을 겪을 시 당뇨병과 고혈압을 겪을 확률’이 급격히 증가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2012년 기준으로 비만유병률을 살펴보면, 정신장애인의 비만유병률(44.5%)은 우리나라 전체인구의 비만유병률(32.6%)과 비교했을 때 약 11.9%p 높은 것이다.

전체 유형 장애인의 비만유병률(39.1%)에 비해서도 약 5.4%p 높게 나타나 대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정신장애인의 ‘신체활동 실천율’을 전체 장애인이나 전체 인구와 비교했을 때 신체활동의 수준이 높아질수록 실천율은 낮아지는 것으로 확인됐다. 

‘걷기’의 경우 정신장애인의 실천율은 24.0%로 전체 장애인(28.1%)이나 전체 인구(28.0%)에 비해 약 4%p 저조했다. ‘중등도 신체활동’도 마찬가지로, 정신장애인이 6.9% 실천율을 보이며 전체 장애인(9.1%)이나 전체 인구(7.9%)에 비해 더 낮게 나타났다.

특히 ‘격렬한 신체활동’에서의 정신장애인 실천율은 8.8%로, 전체 장애인(15.5%)이나 전체 인구(16.4%)의 절반 수준에 그치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비만 정신장애인은 일반 비만환자보다 당뇨병과 고혈압에 걸릴 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신장애인이 비만을 겪을 경우 당뇨병에 걸릴 확률이 약 176% 정도 증가한 반면 전체 장애인과 비장애인은 각각 약 142%, 약 14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고혈압에 걸릴 확률은 약 177% 증가하여, 정신장애인이 전체 장애인(약 159% 증가)이나 비장애인(약 159% 증가)에 비해 고혈압 위험에도 취약한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보건당국의 정신장애인 비만 정책은 부실한 상황이다. 보건복지부의 장애인 비만 관련 예산은 지난 5년 동안 전혀 책정된 바 없었으며, 또한 국민건강보험공단이 2016년에 내놓은 ‘비만관련대책위원회 활동보고서’에는 소아청소년비만과 성인비만에 대한 대책은 담겨있지만, 장애인 비만 대책은 명시되지 않았다.
 
인재근 의원은 “정신장애인은 약물 복용이나 정서적 공허함 때문에, 신체활동이 줄어들고 식욕이 늘어나 체중이 증가한다. 단순히 비만을 정신장애의 결과로 바라보는 것은 옳지 않다”며 “정신장애인의 비만은 만성질환 및 중복장애로 이어질 우려가 크기 때문에, 보건당국에서 정신장애인의 신체활동 증진을 위한 정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덜 움직이는’ 정신장애인 절반, 비만에 고혈압·당뇨 겪어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