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현대건강신문=박현진 기자] 국내 지카바이러스 확진환자 14명 중 71.4%인 10명이 오염국가로 지정되지 않은 동남아 국가에서 감염된 것으로 나타나, 보건당국이 필리핀과 베트남 등 동남아에 대한 오염국가 지정을 외면하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되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남인순 의원(더불어민주당)이 질병관리본부가 제출한 ‘국내 지카바이러스 감염증 발병 환자 현황’을 분석한 결과, 최근 태국을 방문하여 감염환자로 확진판정을 받은 30대 남성을 포함하여 해외에서 유입된 총 14명의 지카바이러스 확진환자 중 10명이 비오염 국가에서 감염된 것으로 나타났다.

비오염 국가 감염은 필리핀 5명, 베트남 3명, 태국 2명인데 질병관리본부에서는 중남미, 오세아니아, 아프리카 지역 30개국을 오염국가로 지정하고 있을 뿐 동남아지역의 지카바이러스 발병국에 대해서는 오염국가로 지정하지 않고 있다

현행 검역법 제5조에 따르면 검역감염병이 발생하여 유행하고 있거나 WHO가 정한 공중보건 위기관리 대상이 되는 감염병 환자가 발생하고 있는 지역을 오염지역으로 지정할 수 있다.

남인순 의원은 “중남미 오염국가에서 감염된 입국자는 감소하는 추세인 반면 비오염국가인 동남아에서 감염된 입국자가 늘어나고 있는 점을 감안하여 현실적인 오염국가 지정이 필요하며, 필리핀 등 동남아 주요 발병국가를 지카바이러스 오염국가로 지정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질병관리본부는 남인순 의원에게 제출한 ‘지카바이러스의 세계적 발생현황’에서 2007년 이후 74개국에서 환자가 발생하였는데, 브라질, 콜롬비아 등 중남미 지역을 중심으로 소두증 및 길랭바레증후군 환자가 지속적으로 보고되고 있으나 2016년 상반기 이후 신규환자 발생은 감소 추세이다.

최근 미국 플로리다주에서 자국 내 감염환자 89명 발생을 보고하였으며, 싱가포르에서 자국내 감염환자 383명 발생을 보고하고 태국에서 감염환자 279명을 보고하는 등 싱가포르와 태국 등 동남아 지역에서 환자발생이 지속적으로 보고되는 등 유행지역이 확대 중이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지카바이러스 확진환자 3명 중 2명 비오염국가서 발생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