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가로_사진.gif▲ 6일 도시바 메디칼시스템즈 코리아는 방사선 선량은 기존 영상진단시장의 판도를 뒤엎을 새로운 장비 애퀼리언 원 제네시스 에디션을 다가오는 KCR 2016에서 처음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가로_사진2.gif▲ 제네시스의 가장 큰 차별점은 퓨어비전 옵틱스다. X선이 방출되는 곳에 Optics Assay 필터를 적용함으로써 균일한 스펙트럼의 X선을 방출할 수 있게 된 것이다. X 선이 균일하게 방출된다는 것은 동일한 선량으로 더 좋은 이미지를 만들 수 있음을 의미한다.
 

[현대건강신문=여혜숙 기자] 영상의 화질은 좋아지고, 몸에 남는 방사선량은 더 줄어든 CT가 출시된다.

6일 도시바 메디칼시스템즈 코리아는 방사선 선량은 기존 영상진단시장의 판도를 뒤엎을 새로운 장비 ‘Aquilion ONE / GENESIS Edition(애퀼리언 원 제네시스 에디션, 이하 제네시스)’을 다가오는 대한영상의학회 학술대회(KCR 2016)에서 처음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제네시스의 가장 큰 차별점은 퓨어비전 옵틱스(PURE VISION Optics)다. X선이 방출되는 곳에 Optics Assay 필터를 적용함으로써 균일한 스펙트럼의 X선을 방출할 수 있게 된 것이다. X 선이 균일하게 방출된다는 것은 동일한 선량으로 더 좋은 이미지를 만들 수 있음을 의미한다. 

도시바 메디칼시스템즈 코리아 CT팀 사업부 이원일 부장은 “CT가 발전함에 따라 디텍터가 점점 넓어지면서 X선이 산란되는 단점이 있었는데, 퓨어비전 옵틱스가 이를 바로 잡아줌으로써 균일하게 X선을 받아들일 수 있게 된 것”이라며 “이 때문에 낮은 선량으로 고화질의 영상을 찍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렇게 좋은 기술력이 있더라도 디텍터의 기술력이 떨어지면, 빛 좋은 개살구일 뿐이지만, 도시바는 일찌감치 640 슬라이스(애퀼리언 원)을 만들어냄으로써 디텍터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었다.

이 부장은 “도시바는 지난 2015년 최첨단 반도체 기술을 적용한 퓨어비전 디텍터를 내놓으며, 디텍터 기술력을 배가시켰다. 이로써 X선 검출 효율을 기존 대비 40% 개선시켰고, 전기적 노이즈를 28% 감소시켰다”고 소개했다.

또한 제네시스는 넓은 개방감을 주는 갠트리 디자인으로 폐소공포감을 느끼는 환자도 편안하게 검사 받을 수 있게 했다. 또, 작업자가 환자에 접근하는 것이 용이해짐으로 외상환자를 검사하거나 인터벤션을 할 때도 훨씬 더 안전한 조건을 갖추게 됐다.

이 부장은 “갠트리의 기울임이 가능한 곳은 하이엔드 CT 중 도시바 CT가 유일하다”며 “기울임은 방사선에 민감한 신체 부위인 안구, 갑상선 등을 피해 검사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한다. 제네시스에서 기울임은 양방향 30도로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그 어떤 프리미엄 CT보다 저 작고 더 가벼워졌다. 심지어 전력 소모도 적다”며 “제네시스가 더 매력적인 것은 최고의 성능을 유지하면서도 이 모든 것들이 가능하다는 점”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설명회에 참석한 도시바 메디칼시스템즈의 주창언 대표는 “제네시스는 현존하는 CT 중 가장 뛰어난 제품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환자의 안전과 건강보험 재정 측면에서라도 차등수가제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주 대표는 “제네시스 등의 하이엔드 CT는 방사선량 1밀리시버트 이하로 조기 폐암 진단이 가능하지만, 기존의 일반 시티로는 어렵다”며 “결국 일반병원에서 CT를 찍었다 하더라도 종합병원에서 또 다시 CT를 찍을 수밖에 없다. 일반 CT와 하이엔드 CT의 수가에 차이를 둬야 한다”고 밝혔다.

건강보험 차등수가제는 정부 측에서도 지속적으로 지적되는 사항이지만, 고양이 목에 방울달기라는 것이 그의 지적이다.

주 대표는 “일본, 미국, 프랑스 등 의료선진국들에서는 대부분 차등수가제를 실시하고 있다. 64슬라이드 이상과 그 이하는 수가가 다를 수밖에 없다”며 “하지만 우리나라는 MRI나 CT 모두 동일한 수가체계를 갖고 있다 보니 중복 사용으로 인한 문제가 생길 수밖에 없다”고 차등수가제의 필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일정한 스펙트럼의 X선 방출하는 도시바 CT 제네시스 출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